신간 ‘연예인의 겉과 속- 연예인, 얼마나 아니?’
신간 ‘연예인의 겉과 속- 연예인, 얼마나 아니?’
  • 서진수 기자
  • 승인 2022.09.05 1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화되고 부풀려지고 잘 못 알려진 연예인 민낯 파헤쳐
‘연예인의 겉과 속- 연예인, 얼마나 아니?’ 표지. 사진=신사우동 호랑이 출판사 제공
‘연예인의 겉과 속- 연예인, 얼마나 아니?’ 표지. 사진=신사우동 호랑이 출판사 제공

[잡포스트] 서진수 기자 =연예인에 대한 인식 수준은 한류를 따라가지 못한다? 연예인도 모르는 연예인의 속살을 들여다볼 수 있는 책이 출간돼 눈길을 끈다.

배국남 대중문화평론가가 ‘연예인의 겉과 속, 부제 연예인, 얼마나 아니?’를 출간해 세간의 관심을 받고 있다.

이 책은 저자가 대중문화 전문기자 생활 30여 년과 대학ㆍ대학원, 대중문화 기관, 방송에서 미디어와 대중문화, 연예인ㆍ스타론을 강의하며 축적한 취재와 인터뷰, 연구의 결과물이기도 하다.

‘연예인의 겉과 속’은 저자 배국남이 스타에 초점을 맞춰 2016년 출간한 ‘스타란 무엇인가’의 개정증보판 성격을 띤다. 그러나 연예계 지망생과 연습생, 연예인, 스타를 아우르면서 스타 시스템을 체계적으로 취재ㆍ연구ㆍ분석해 완전히 새로운 책으로 재탄생했다.

수십만 명의 지망생과 연예인, 스타, 연예기획사와 방송사를 비롯한 문화산업ㆍ대중매체 종사자, 연구자 그리고 대중과 팬덤이 반드시 알아야 할 연예인의 현실, 스타 시스템의 현황과 병폐, 다양한 군상의 연예인 실체, 연예인의 존재 기반과 적대 세력의 양태를 적나라하게 파헤쳤다.

이 책은 엄청난 부와 명예를 부여잡은 스타뿐만 아니라 이름조차 제대로 알려지지 않은 연예인과 연예인 지망생들의 비화까지 가감 없이 담아냈다. 우리가 모르는, 아니 연예인도 잘 모르는 연예인에 대해 생각하고 고민해볼 수 있는 책이다.

저자 배국남 특유의 진지한 모드를 고집하지 않았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논리적이고 직설적인 화법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연예인과 연예산업에 대해 깊이 알지 못하는 독자라도 쉽게 빠져들고 몰입할 수 있도록 이야기하듯 풀어냈다.

책은 총 9장으로 구성됐다. 1장에서는 대한민국을 연예인 지망생 공화국으로 만든 연예인 지망 열풍의 현주소와 원인을 분석했고, 2장에선 지망생 발굴부터 교육과 훈련, 데뷔, 스타덤에 오르기까지 지망생이 연예인과 스타가 되는 과정과 경로를 상세히 다뤘다.

3~4장에서는 연예기획사와 대중매체를 비롯한 연예인과 스타를 육성ㆍ관리하는 주체의 역할과 문제를 적시하고, 연예인과 스타를 만드는 최고의 창작자와 기획자 메이커를 소개했다.

5~6장에선 스타의 화려한 성공과 생활에 가려진 대다수 연예인의 현실과 수입, 생활, 그리고 빈발하는 연예인 자살과 원인을 가감 없이 드러냈으며, 인기가 높고 흥행파워가 강력한 소수의 연예인, 스타의 문화적ㆍ사회적ㆍ경제적 역할을 조명했다.

7장은 데뷔 무대가 은퇴 무대가 되는 단명 연예인부터 40~60년 활동하는 장수 연예인을 소개하고 활동 수명의 차이를 초래하는 원인과 비결을 진단한다.

8장은 선한 영향력의 연예인부터 대중과 사회에 악영향 끼치는 연예인 등 다양한 얼굴의 연예인을 통해 연예인의 실체와 이상적인 모습을 파악한다.

마지막 9장에선 연예인의 존재 기반인 팬과 팬덤의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면모를 살펴보고 사이버 테러와 인격 살해를 일삼으며 연예인과 스타를 죽음으로 내몰고 대중문화의 퇴행을 초래하는 안티팬, 악플러, 사이버 렉카의 행태와 문제를 명시했다.

교보문고, 예스24, 알라딘 등 전국 대형 서점 온ㆍ오프라인 매장에서 판매한다. 신사우동 호랑이 출판사가 펴냈으며, 정식 출간일은 25일이다. 400쪽. 정가 1만8000원이다.

■저자 배국남은
1962년 전남 나주에서 태어났다. 광주일고를 거쳐 고려대학교 영문과와 서강대 언론대학원을 졸업하고 서강대 영상대학원 박사 과정을 수료했다. 한국일보 사회부ㆍ국제부ㆍ문화부 기자, 마이데일리 국장 겸 대중문화 전문기자, 이투데이 문화경제국장, 논설위원 겸 대중문화 전문기자로 일했다.

대중문화 전문기자와 대중문화 평론가로 20년 넘게 방송ㆍ영화ㆍ음악ㆍ연예 등 대중문화와 미디어 전반에 걸쳐 취재하고 글을 쓰고 있다.

충북대, 한서대, 한성대 예술대학원 등에서 매스컴과 대중문화, 스타론을 강의하고 야후 ‘배국남의 연예 문화 탐험’, 이투데이 ‘배국남의 직격탄’, 주간한국 ‘배국남의 방송가’, 예향 ‘배국남의 대중문화 X파일’ 등 포털과 신문, 잡지, 인터넷매체에 대중문화와 미디어, 방송연예 관련 칼럼과 기사를 연재했거나 기고하고 있다.

MBC 라디오 ‘배국남의 스타 탐험’, KBS 라디오 ‘배국남의 문화 포커스’, CBS 라디오 ‘배국남은 알고 있다’, YTN 라디오 ‘배국남의 연예 칼럼’에 출연해 대중문화와 언론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해석의 시선을 제공했다.

대중문화예술산업총연합회 감사, KBS 시청자 평가원, 대한민국 대중문화 예술상, 서울 드라마어워즈, 한류콘텐츠대상, 캐나다 반프 TV 페스티벌 심사위원, 아시아송 페스티벌 집행위원, 외교통상부 한류 자문위원으로 활동했다. 저서로는 ‘여의도에는 낮에도 별이 뜬다-방송 스타론’, ‘스타 성공학’, ‘스타란 무엇인가’, ‘왜 손석희인가’와 일본에서 출간한 공저 ‘한국 드라마 히트 메이커 1, 2’ ‘K-POP 히트 메이커’ ‘윤석호 PD의 세계’ 등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