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쇼핑몰 아이파크몰, ESG 경영 강화에 집중한다
친환경 쇼핑몰 아이파크몰, ESG 경영 강화에 집중한다
  • 전진홍 기자
  • 승인 2022.09.13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실가스 에너지 목표관리제 에너지 절감 이행 우수사업장 4회 선정
신재생 에너지 발전 설비 도입을 통해 태양광 발전 에너지 생산
상생, 판로 개척, 기부 활동 통해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역할 이행
사진 = 아이파크몰 더가든 전경
사진 = 아이파크몰 더가든 전경

[잡포스트] 전진홍 기자 = HDC그룹 계열사 내 유통 전문 기업인 HDC아이파크몰이 어반네이쳐(Urban Nature)라는 슬로건 아래 도심 속 자연 공간, 친환경 쇼핑몰을 만들어 나감과 동시에 상생 협업 활동을 펼치며 ‘ESG 경영 강화’에 박차를 가한다. 

아이파크몰의 ESG 경영 실천은 낭비 에너지 절감, 친환경 에너지 생산, 사회 구성원과의 소통, 투명한 기업윤리 등 ESG 분야별 중점 과제에 맞춰 진행 중에 있다. 

▶도심 속 친환경 쇼핑 공간을 구축, <URBAN NATURE>

아이파크몰은 2004년도 준공 이후 지속적인 증축을 통해 에너지 사용면적이 35.6% 증가 했음에도 불구하고 친환경 시설 투자 및 꾸준한 관리로 지난해에 에너지 사용량을 전년대비 30% 넘게 절감했다. 

효율 기자재 사용 및 효율적인 설비운영으로 2014년, 2015년, 2017년, 2020년 ‘온실가스 에너지 목표관리제 에너지 절감이행 우수사업장’으로 선정 되기도 했으며 2019년에는 에너지절약 및 효율성 향상, 신재생에너지 산업 발전에 기여해 ‘산업통상자원부 장관표창’을 수상하는 등 정부 에너지 절감 정책에 적극 동참 해오고 있다.

뿐만 아니라, 2017년에 달 주차장 4.5층에 21대의 전기차가 동시 충전 가능한 전기차 공용 충전소를 구축 해 친환경 자동차 보급에 앞장 섰으며, 올해에는 몰 내부에 사용 되는 조명 기기 2천여 개를 고효율 조명기기(LED)로 모두 교체하고 매장 내부 온도를 구역별로 실시간으로 체크해 실내 온도를 적정 수준으로 유지 해 전기 에너지 사용량을 438만 Kw 줄이는 등 전력 낭비를 최소화 했다. 

또, 아이파크몰은 매장 내에서 사용되는 플라스틱 쇼핑백을 대신해 재생지를 활용한 종이쇼핑백을 사용하며 환경 폐기물 발생을 대폭 감소 시키기도 했다.

사진 = 아이파크몰 전경사진
사진 = 아이파크몰 전경사진

▶사회의 구성 일원으로 우리 함께, 상생경영

아이파크몰은 지역 사회 구성원의 일원으로서 함께 동행 하고자, 지속적으로 상생 팝업 스토어 공간을 마련해 다양한 루트의 판로 개척과 자립을 지원 해오고 있다. 

지역 내 예술인과 초대작가의 아트포스터, 일러스트캘린더, 세라믹 오브제 등을 감상하고 소장 할 수 있는 팝업 갤러리를 진행해 고객들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지역 신진 작가들에게 판로를 제공하기도 했으며, 판매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민들과 화훼 농가를 위해 중, 단기 팝업 스토어를 운영 하기도 했다. 

팝업 스토어 내 판매 수익금의 일부를 사랑의 열매를 통해 어려운 이웃들과 나누기도 하였으며, 용산구자원봉사센터를 방문해 어린이들의 안전을 위해 여름 필수품과 안전 우산 등을 후원 했다. 

또, 용산구와 ‘공공기여시설 공간 활용 협약’을 맺고 전통공예 홍보관 ‘공간(工間)을 만들어 국내·외 관광객들에게 전통공예의 역사·문화·관광 정보를 제공하고 주요 공예품을 전시 하는 등 우리 문화의 아름다움을 적극 알리고 있다. 

이와 함께 아이파크몰은 해를 거듭날 수록 방문고객이 증가하고 있는 것에 맞춰 화재안전, 용접안전 등 건물에서의 모든 관리와 안전에 관련된 통합업무를 전문적으로 관리하는 안전환경팀을 신설해 분야별로 직접 운영 및 임직원 안전 교육 활동 등 안전진단과 사고 예방활동에 집중해 오고 있으며, 그 결과 10년이 넘는 기간 동안 산업재해율 0%, 무재해산업장을 지속 유지 해 오고 있다.

또, 아이파크몰은 캠페인을 통해 내 외부 협력사와 거래 및 계약 관계를 공평하고 투명한 시스템을 기반으로 철저하게 관리를 하고, 내부 신문고 제도와 클린신고 제도를 통해 직원 스스로가 깨끗한 기업 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 하고 있다.

사진 = 아이파크몰 X 식물농장, 힐링 공간 꾸미기 팝업스토어 오픈
사진 = 아이파크몰 X 식물농장, 힐링 공간 꾸미기 팝업스토어 오픈

▶ 국내 유일, 도시와 자연이 함께 만들어가는 ‘도심 속 휴식 공간’ 아이파크몰

아이파크몰은 2018년부터 ‘도심’을 뜻하는 ‘Urban’ 과 ‘자연’을 뜻하는 ‘Nature’ 를 합성하여 만든 이름인 ‘Urban Nature’ 를 슬로건으로 하여 도시 속에서 경험하기 힘든 자연환경과 힐링이 있는 삶을 고객에게 제공해 왔다. 

아이파크몰의 도심 속 자연 공간을 대표하는 곳으로는   ‘더 가든(The Garden)’, ‘더 테라스(The Terrace)’ ‘더 루프탑(The Rooftop)’ 등이 있으며, 이곳을 활용해 아이파크몰은 힐링 공간 조성 효과뿐만 아니라 음악회나 작품 전시회 같이 즐기고 체험 할 수 있는 컨텐츠들을 선보이며 새로운 복합쇼핑몰 트렌드를 만들어 나가는데 앞장 서고 있다. 

HDC아이파크몰은 용산에서의 노하우와 경험을 바탕으로 구로구 고척동에 위치한 ‘고척 아이파크’ 단지 내 생활 인프라 시설로 복합 상업 공간인 ‘더그로우(The grow)’를 선보인다.

‘자연과 지역 주민 모두가 함께 성장해 더 나은 삶으로 향하는 공간’이라는 의미를 담은 ‘더그로우’는 지하 2층, 지상 2층까지 총 4개층 12만㎡ 규모로, 패션·식음·라이프스타일·교육 등 총 80여개의 매장으로 꾸며진다.

지하에는 코스트코가 입점하며 1층과 2층에는 국내외 유명 제조유통일괄화(SPA) 패션 브랜드와 글로벌 식음료(F&B) 브랜드인 스타벅스,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 등이 입점한다. 

‘더그로우’는 30여개의 트렌디 한 패션브랜드와 20여개의 홈&리빙 브랜드, 20여개의 F&B브랜드가 모인 지역맞춤형 복합상업공간으로, 용산 아이파크몰의 친환경 자연 지향적인 정체성을 이어 받아 ‘도심 속 자연, 힐링 공간’이라는 주제를 바탕으로 입주민과 지역 주민들의 생활 문화의 중심, 라이프스타일 커뮤니티 공간으로 자리 매김 할 것으로 기대 한다.

향후, HDC아이파크몰은 사회 구성원으로서 함께 상생 할 수 있도록 지역 사회와 끊임없이 소통하며 함께 성장 할 수 있는 활동을 지속적으로 실천 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