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 고객과 소통하는 KB국민카드, 넘버원 글로벌 종합금융플랫폼으로 ‘우뚝’
'MZ세대' 고객과 소통하는 KB국민카드, 넘버원 글로벌 종합금융플랫폼으로 ‘우뚝’
  • 이호규 기자
  • 승인 2022.09.16 14:1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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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페이 경쟁력, 지속적으로 강화
ESG 경영 선도기업 목표로 사회공헌활동 꾸준히
글로벌 영업자산 1조원 돌파, 해외 시장 진출 가속화
지난 14일 서울 종로구 새문안로 KB국민카드 본사에서 열린 명예의 전당 시상식에서 이창권 KB국민카드 사장(뒷줄 가운데)과 수상자, 행사관계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KB국민카드)
지난 14일 서울 종로구 새문안로 KB국민카드 본사에서 열린 명예의 전당 시상식에서 이창권 KB국민카드 사장(뒷줄 가운데)과 수상자, 행사관계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KB국민카드)

[잡포스트] 이호규 기자 = KB국민카드는 고객, 특히 청년들과의 소통을 확대하고 있다. 고객과의 열린 소통을 위해 사내크리에이터를 모집해 운영하고 있으며, 그 결과 KB국민카드 유튜브는 골드버튼을 획득하고 100만 구독자 시대를 열었다.

사내크리에이터는 KB국민카드 공식 SNS 채널을 통해 상품과 서비스 정보 등 브랜드 소식을 흥미롭게 소개하는 역할을 한다.

아울러, KB국민카드는 유튜브를 비롯해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네이버 블로그 등 폭넓은 소셜미디어(SNS) 채널을 통해 MZ세대와의 소통을 강화하고 있다.

KB국민카드는 카드업계 최초의 유튜브 구독자 100만명 달성이라는 성과를 통해 고객의 관심과 특성에 최적화된 다양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ESG 연계 사회공헌활동도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 KB국민카드는 청소년·글로벌·사회공익 부문 사회공헌사업에 박차를 가하며, 저소득가정 예비초등학생을 대상으로 8년 연속 책가방 선물 사업, 미래세대를 위한 환경보호 캠페인 등을 추진하고 있다.

KB국민카드는 2022년 ‘소비자가 가장 추천하는 브랜드’ 조사에서 신용카드 부문 7년 연속 1위에 선정된 것에 안주하지 않고, 하반기에도 새로운 소비층으로 떠오른 MZ세대 잡기에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사진제공/KB국민카드)
(사진제공/KB국민카드)

KB페이 경쟁력, 지속적으로 강화

KB국민카드는 지급결제플랫폼 ‘KB페이’, 마이데이터 중심의 생활 밀착형 통합자산관리 플랫폼 ‘리브메이트’와 지난 4월 리뉴얼한 고객 맞춤형 KB국민카드 홈페이지와 홈앱 운영을 통해 넘버원 종합금융플랫폼 기업으로 도약 중이다.

특히, KB페이를 중심으로 KB국민카드 모바일홈 앱의 주요 기능을 통합하고 KB페이 머니, 더치페이 등의 신규 서비스를 지속 탑재해 KB페이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올해 들어, 플랫폼 서비스 제공과 함께 젊고 역동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있는 KB국민카드는 유튜브 구독자 100만 달성, SNS채널 팬덤 300만을 확보했다.

아울러, 유명 크리에이터와 컬래버레이션을 통한 웹예능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며 Mnet 스트리트맨파이터 프로그램을 통해 MZ세대 고객과의 소통도 확대하고 있다.

서울 잠실 야구장에서 열린 'KB국민카드와 함께하는 신나는 야구 관람' 행사에서 이창권(사진 왼쪽) KB국민카드 사장과 권훈상(오른쪽) '함께하는 한숲' 이사장이 지역아동센터 소속 아동들과 함께 기념촬영 하고 있다.(사진제공/KB국민카드)
서울 잠실 야구장에서 열린 'KB국민카드와 함께하는 신나는 야구 관람' 행사에서 이창권(사진 왼쪽) KB국민카드 사장과 권훈상(오른쪽) '함께하는 한숲' 이사장이 지역아동센터 소속 아동들과 함께 기념촬영 하고 있다.(사진제공/KB국민카드)

ESG 경영 선도기업 목표로 사회공헌활동 꾸준히

KB국민카드는 지난 2011년부터 독거노인지원센터 소속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카네이션과 식료품 키트 등을 전달하며 경제적, 정서적 안정을 도모하는 독거노인 마음 잇기 봉사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SNS채널을 통해 유튜버가 출연한 ‘ESG클래스’ 콘텐츠 제공, 디지털 금융교육 콘텐츠를 제작해 청소년 금융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최근에는 서울 잠실 야구장에서 ‘KB국민카드와 함께하는 신나는 야구 관람’ 행사를 진행하고 지역아동센터 소속 아동·청소년 100명을 초청해 키즈 유니폼과 야구용품 등 기념선물을 증정했다.

KB국민카드는 ESG 경영 선도기업을 목표로 아동·청소년 등을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입학을 앞둔 예비 초등학생들에게 8년 연속 책가방과 학용품을 후원하고, 다문화 가정 청소년에게는 한국어 교육 서비스 등을 제공 중이다. KB국민카드는 미래 세대의 주인공인 아동·청소년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문화체험 활동을 지원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아울러, 농산어촌 지역 소재 초등학생 대상 디지털 인재 육성을 위한 ‘KB국민카드 디지털 이지(Easy)교실’도 가동 중이다. ‘KB국민카드 디지털 이지(Easy)교실’은 농산어촌 지역 청소년을 대상으로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인공지능(AI)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등 다양한 이론 및 체험교육을 지원하고 있으며, 전국 농산어촌 28개교 550여명의 초등학생에게 교육을 시행했다.

그밖에, KB국민카드는 해외 저소득층 아동 지원을 위한 고객 참여 봉사활동도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KB카드 사회관계망 서비스에 참여를 신청한 고객이 KB금융그룹 캐릭터인 '스타프렌즈'가 도안된 티셔츠(사랑T)를 직접 채색·제작하는 방식이다. 고객이 기부한 사랑T와 나눔상자는 KB카드 임직원 봉사활동으로 제작된 물품과 함께 인도네시아, 태국 등 해외 소외지역 아동들에게 전달되고 있다.  

‘소비자가 가장 추천하는 브랜드’ 신용카드 부문 1위 선정

최근 KB국민카드는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에서 주관하는 2022년 ‘소비자가 가장 추천하는 브랜드’ 조사에서 신용카드 부문 7년 연속 1위에 선정됐다.

고객이 여러 앱을 사용해야하는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KB페이를 중심으로 KB국민카드 모바일홈 앱의 주요 기능을 통합하고 KB페이 머니, 더치페이 등의 신규 서비스를 지속 탑재해, KB페이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또한 리브메이트 메타버스 공간에서 퀴즈, 미니게임, 마이데이터 서비스 등 리브메이트(LiivMate)의 다양한 콘텐츠와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도록 로블록스 내 리브메이트 전용 공간을 하반기 중에 선보인다.   

(사진제공/KB국민카드)
(사진제공/KB국민카드)

글로벌 영업자산 1조원 돌파, 해외 시장 진출 가속화

KB국민카드가 최근 동남아시아 진출 4년 만에 글로벌 영업자산 1조원을 돌파했다. KB국민카드는 글로벌 총자산이 지난 6월말 1조원(1조1173억원)을 넘어선데 이어, 고객 대상 대출자산인 영업자산도 8월말 1조원(1조1122억원)을 돌파했다.

해외 시장 진출도 가속화하고 있다. KB국민카드는 2018년 캄보디아를 시작으로 2020년 인도네시아, 2021년 태국 등에 순차적으로 진출하면서 해외사업을 확대 중이다. 특히 올해 들어 글로벌 영업자산과 실적이 급성장하고 있는 배경은 연초 글로벌사업본부를 신설해 해외 진출 전략을 가속화하고 캄보디아, 태국, 인도네시아 현지법인의 영업력을 강화한 노력이 결실을 맺고 있다.

최근에는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현지법인 'KB대한 특수은행'의 4호 지점인 '떡뜰라(Tuek Thla) 지점' 개소식이 열렸다. ‘KB대한 특수은행’은 2018년 KB국민카드의 첫 해외 자회사로 출범해 진출 4년 만에 캄보디아 수도 프놈펜에 4번째 지점을 설립하는 등 현지 영업 네트워크와 인프라를 빠르게 확대하고 있다.  

아울러, KB국민카드는 카카오페이와 동남아 및 해외 동반진출 관련 다양한 분야에서 상호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해외 진출 부문에서 전략적인 협력으로 동남아 다양한 국가에 한국의 차별화된 ‘디지털 금융+생활(Life) 융합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KB국민카드는 새로운 해외 시장에서 지속 성장을 위한 다양한 협력과 시도를 이어갈 계획이다.

KB국민카드가 지난 7월 서울 종로구 새문안로 국민카드 본사에서 대학생 대상 'KB페이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사진제공/KB국민카드)
KB국민카드가 지난 7월 서울 종로구 새문안로 국민카드 본사에서 대학생 대상 'KB페이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사진제공/KB국민카드)

Z세대와 소통 강화...참신한 아이디어에 귀 기울인다

KB국민카드는 최근 대학생 대상 ‘KB 페이(Pay) 아이디어 공모전’을 통해 청년들의 다양한 창작 아이디어에 귀를 기울이며 Z세대와 소통을 확대하고 있다.

최근 ‘KB페이 아이디어 공모전’은 KB Pay가 ‘종합금융플랫폼’으로 나아가기 위한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것으로 181팀이 참가했으며, 아이디어의 독창성 및 창의성, 실현 가능성, 앱 활성화 기여도, 고객 편의성 여부를 중심으로 심사됐다.

KB국민카드는 대학생 대상 공모전을 통해 잠재 고객층인 MZ세대들이 본인이 성취한 것을 인증하고 싶어하고, 개인의 취향을 반영한 커스터마이징 서비스에 대한 니즈가 큰 것을 인지하고, 앞으로 더 참신한 아이디어에 귀를 기울이며 넘버원 종합금융플랫폼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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