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평화도시 광명포럼’ 개최
광명시, ‘평화도시 광명포럼’ 개최
  • 임택 기자
  • 승인 2022.09.25 14: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상의 행복과 평화 실천 방안 모색
광명시는 23일 광명극장에서 ‘제2회 광명시 평화공감 특별주간’의 3일 차 프로그램으로 ‘평화도시 광명포럼’을 개최했다. 박승원 광명시장
광명시는 23일 광명극장에서 ‘제2회 광명시 평화공감 특별주간’의 3일 차 프로그램으로 ‘평화도시 광명포럼’을 개최했다. 박승원 광명시장

[잡포스트] 임택 기자 = 광명시는 23일 광명극장에서 ‘제2회 광명시 평화공감 특별주간’의 3일 차 프로그램으로 ‘평화도시 광명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평화’라는 인류 보편적 어젠다를 실생활에서 구체화하고 실천하는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포럼에서는 박승원 광명시장의 개회사 및 내빈축사, 방송인 줄리안 퀸타르트의 기후 대응과 평화를 주제로 한 기조 강연에 이어 탄소중립과 갈등 관리로 주제를 나누어 발표와 토론이 진행됐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개회사에서 “오늘 포럼을 통해 일상을 지키는 개인의 행복과 평화에 대한 진지하고 치열한 논의가 있기를 기대하며, 평화를 시민과 공유하고 알리는 동시에 평화도시 광명시로 나아가는 좋은 기폭제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어진 발표와 토론은 윤순진 서울대 환경대학원 교수가 일상의 평화를 지키는 탄소중립을 주제로 강연하는 세션 1과 김강민 단국대 분쟁해결연구센터 교수가 대립과 갈등을 넘어 평화와 활력이 넘치는 사회를 주제로 강연하는 세션 2로 나누어 진행됐다.

세션 2에서는 김강민 교수가 지하보차도 설치 공사에 공공갈등관리 시스템을 적용하는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갈등이 발생되는 사안에 얽혀있는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입장과 갈등이 심화되는 요인 등 갈등의 실체를 파악하고 갈등 관리를 통해 해소해 나가는 절차를 단계별로 상세하게 설명했다.

한편, ‘제2회 광명시 평화공감 특별주간’은 앞으로 온 가족이 평화를 체험하고 나눔을 실천할 수 있는 ‘평화페스타’가 24일까지 한내근린공원에서 열리고 24일 소하중학교 체육관에서 ‘평화공감 통일골든벨’을 진행한 이후 25일 광명동굴에서의 폐막식으로 모든 행사를 마무리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