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아케어, 2022 사례관리 우수센터 선정 및 우수사례 공개
아리아케어, 2022 사례관리 우수센터 선정 및 우수사례 공개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2.09.29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잡포스트] 김민수 기자 = 방문요양 전문업체 아리아케어는 2022 자체평가 결과 사례관리 우수센터를 선정하고 우수사례를 공개했다.

아리아케어에 따르면 상반기 사례관리 회의를 통해 아리아케어 동해센터의 사례를 우수 사례로 최종 평가해 전사 및 전 센터, 나아가 외부에 공개함으로써 요양산업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어필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아리아케어 동해센터의 금번 사례결과에 따르면 가장 좋은 평가를 받은 부분은 사례관리 요양보호사, 사회복지사 업무분장 및 관리 보고 방법으로 나타났다. 센터장과 사회복지사, 요양보호사가 한 팀이 되어 다중으로 현장의 변화들을 지속적으로 관찰한 뒤 상호 긴밀한 연락과 소통을 중요하게 여기고 타 기관이나 병의원 필요 시 신속하게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사례관리 수급자와 보호자 상담관리 부분도 강조되는 부분으로써 수급자 본인이 느끼는 어려움과 곁에서 지켜보는 보호자만이 알 수 있는 부분을 상담을 통해 듣고 문제 해결을 근본적으로 하고 있다. 주제선정 후 해결방안이 나오면 보호자와 수급자에게 먼저 그 방법을 안내하고 동의를 받은 뒤 더 보완할 점을 찾아 보완한 후에 실행하고 있다는 점에서 좋은 점수를 받았다.

아리아케어 동해센터에 따르면 사례관리를 통해서 센터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어르신의 안전’을 돌볼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을 큰 성과로 보고 있다. 사례관리를 진행하다 보면 미처 보지 못했던 수급자의 생활환경, 신체상태, 심리상태들을 더 세밀하게 보게 되고 이를 해소할 수 있게 되어 순기능이 되고 있다는 것이 센터의 설명이다.

또한 사례관리를 통해 요양보호사도 단순히 가사적 도우미가 아니라 담당 수급자의 인생에 보조자로 책임감을 가지고 전문적인 자세를 가지게 되는 것과 전문적인 방법을 찾고 적절한 대처를 하기 위한 마음가짐도 갖추게 되는 것에 대해서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아리아케어 임성미 팀장은 “금번 우수센터의 사례를 바탕으로 모든 센터에서 노인요양 산업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었다고 보고 있다”며 “앞으로도 사례관리 우수센터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전반적인 서비스 질을 높이는데 노력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