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화고 대학진학 수험생, 교육·연구 플랫폼 리딩 대학 오산대 주목
특성화고 대학진학 수험생, 교육·연구 플랫폼 리딩 대학 오산대 주목
  • 전진홍 기자
  • 승인 2022.10.12 14: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출처 = 오산대학교

[잡포스트] 전진홍 기자 = 최근 5년간 전문대학에 진학한 학생 중 특성화고 학생 비율은 늘어나고 일반고 학생 비율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말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부설 고등직업연구소가 발표한 ‘2021년 상반기 대학정보공시 전문대학 지표 분석’ 자료에 따르면 전문대 진학 학생 중 일반고 출신은 8만6176명(59.7%), 특성화고 출신은 3만2669명(22.6%)이었다.

한 입시 전문가는 “특성화고에 재학 중인 학생들이 취업과 연계되는 실무중심 수업을 받고 자격증 취득, 현장실습 등을 통해 취업에 대비하기 위해 전문대에 노크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고 전했다.

전문대는 수시 2차 모집을 오는 11월 7일(월)∼11월 21일(월)까지 실시한다. 많은 수험생이 수시 1차 모집에 합격해도 수시 2차에 지원할 수 있다.

오산대학교 입학 관계자는 “취업을 위해 특성화고, 마이스터고에 재학 중인 수험생들이 취업 스펙트럼을 넓히기 위해 특성화고 대학진학 방법을 알아보는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며 “오산대학교는 인재들의 사회 진출을 돕기 위해 융합형 맞춤전공교육과 체험·학생설계형 교양 교육을 통한 사회맞춤형 창의인재 양성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3년제에 1년을 더하는 3+1 전공 심화 과정은 건강재활과·호텔조리계열·항공서비스과·유아교육과·경찰행정학과 등이 운영되며 미래 시대에 대비한 디지털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고 전했다.

오산대 수시 전형 구분으로는 정원내 일반전형, 정원내 특별전형(특성화고 전형), 정원외 특별전형(농어촌 전형,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 전형, 전문대학이상 졸업자 전형, 재외국민 및 외국인)으로 나뉜다.

오산대학교는 오는 11월 수시2차 모집에서 크리에이티브콘텐츠학부, 사회서비스학부, 미래공학학부, 호텔관광서비스학부, 휴먼케어학부, K-뷰티예술학부, 군사학부, 문화예술학부 등 다양한 전공, 학과에서 신입생을 모집한다.

오산대학교 관계자는 “디지털 전환을 위해 필수적인 미래공학, AI, 빅데이터 등을 교육한다. 산업체 인턴십, 현장실습 등 문제해결 중심 교육을 통해 사회복지, 문화예술, 헬스케어, 호텔관광, 항공서비스 등 국가 주요 산업 분야에 적용하는 실무 능력을 갖춘 전문 인력을 양성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사진출처 = 오산대학교

오산대에서는 디지털콘텐츠디자인계열의 영상제작실습실, 게임그래픽창작실, 반려동물관리과의 반려동물 행동교정실습실, 뷰티코스메틱계열의 네일아트 실습실 등 총 4곳을 오픈해 운영 중이며, 반려동물 행동교정실습실 오픈을 통해 반려동물 훈련 및 케어 등의 실습수업과 이론수업을 병행할 수 있는 복합공간을 구축했다.

오산대는 수시2차 모집에서 8개 계열 다양한 전공, 학과에서 신입생을 모집한다.

오산대는 ‘2021년 대학 기본역량 진단 일반재정지원대학’에 이어 최근 ‘3단계 산학연 협력 선도전문대학 육성사업(LINC 3.0)’에 선정됐다. 최근 교육부가 주관하고 한국연구재단이 운영하는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사업(HiVE, 하이브 사업)에 단독 선정되면서 ‘수도권 남부 유일의 정부 지원 3대 사업 선정 대학’으로 평가받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