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대우직업능력개발원, '정보보안산업기사 취득' 수료생 훈련이야기
[인터뷰] 대우직업능력개발원, '정보보안산업기사 취득' 수료생 훈련이야기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2.10.24 1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잡포스트] 김민수 기자 = “저도 할 수 있을지 몰랐어요. 직업훈련제도를 통해 자격증 취득과 취업까지 이뤄낸 올해가 정말 저에겐 특별한 한 해가 되었습니다”

대우직업능력개발원에서 정보보안전문가 양성과정을 수료한 김재원(27) 수료생이 전한 직업훈련에 대해 느낀 소감이다.

5개월의 직업훈련을 통해 실무 전문가 수준의 난이도인 ‘기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최우수로 수료한 김재원 수료생을 본원에서 만나보았다.

▲ 정보보안 전문가양성 과정 김재원 수료생
▲ 정보보안 전문가양성 과정 김재원 수료생

Q1. 교육받은 과정명과 본인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대학교를 졸업하고 제가 원하는 정보보안 분야로 취업하기 위해 대우직업능력개발원에서 진행하는 ‘정보보안전문가 양성’ 과정을 등록하고 약 5개월간의 배움을 거쳐 이번에 수료하게 된 김재원이라고 합니다.

 

Q2. 해당 교육과정을 지원하게 된 이유는 무엇입니까?

대학교를 졸업 후 취업을 준비하면서 정보보안 분야에 관심이 생겨 관련 자격증 취득을 준비하려 했으나, 대학에서 소프트웨어 전공으로 개발 언어를 중점적으로 배운 탓에 관련 분야 취업이나 자격증을 취득하기에는 지식이 많이 부족했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국비지원 교육을 알아보면서 대우직업능력개발원의 정보보안전문가 양성 과정을 알게되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Q3. 여러 기관 중 대우직업능력개발원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HRD-net에서 정보보안과 관련된 여러 국비교육 과정을 찾아보면서 제가 부족하다고 생각했던 네트워크와 서버를 중점적으로 훈련하고 있었고, 무엇보다 교육을 수료한 수강생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아 대우직업능력개발원의 정보보안전문가 양성 과정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Q4. 교육과정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대우직업능력개발원에서 진행하는 ‘정보보안전문가 양성’ 과정은 저처럼 정보보안전문가나 네트워크/서버 엔지니어로 취업하려는 분들에게 적합한 교육이라 생각합니다.

교수님들께서 네트워크와 서버, 보안에 관해 기초부터 체계적으로 교육해주시기 때문에 고등학교 졸업자이시거나 대학에서 컴퓨터를 전공하시지 않은 비전공자분이셔도 쉽게 수업 내용을 이해하여 과정을 따라갈 수 있습니다.

 

Q5. 교육기간 중 가장 도움을 받은 내용은 무엇인가요?

우선 정보보안 분야로 취업을 목표로 삼았기에 정보보안기사 자격증 취득을 준비했습니다. 하지만 혼자 준비하기엔 역부족이었고, 개발원 교육을 수강하면서 교육내용과 교수님들의 피드백으로 큰 도움을 받아 합격까지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취업을 위한 네트워크와 서버, 보안분야의 실무교육을 함께 배울 수 있어서 취업에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Q6. 교육 기간 동안 기억에 남은 일들은 무엇인가요?

동기들과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한 일입니다. 대학교 시절에도 프로젝트를 진행한 일이 있었지만, 이번에는 취업을 위한 포트폴리오 형식의 프로젝트를 진행해 색다른 경험이었고 지난 5개월간의 과정을 복습하며 서로 잘 협동한 결과 만족할 만한 프로젝트가 나왔던 것 같습니다. 프로젝트 결과물이 취업에 도움이 된 건 물론이고요. 정보보안기사 자격증 취득 역시 교육기간내에 이뤄낸 큰 성과입니다.

 

Q7. 앞으로의 최종 목표는 무엇입니까?

훌륭한 교육과정을 수강하여 보안/네트워크/서버 전문가가 되기 위한 지식을 쌓을 수 있었으니, 이제 그 지식을 활용하기 위해 취업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정보보안 분야로 취업을 준비 중이며 취업한 이후에는 경력을 쌓아 누구에게나 인정받는 정보보안전문가가 되려고 합니다.

 

Q8. 취업 준비는 어떻게 하고 있나요?(어떻게 했었나요?)

대우직업능력개발원은 취업컨설턴트분이 각 과정 수료생들을 전담해서 이력서나 자기소개서 작성 컨설팅이나 채용정보를 제공해주시기도 하고, 1:1 취업 상담과 면접 대비 등 지원해주셔서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Q9. 앞으로 취업을 희망하고 있는 예비 훈련생들에게 조언해 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

저처럼 국비 교육과정을 수강하라고 조언해 주고 싶습니다. 전공자, 비전공자를 가리지 않고 국비지원을 통해 질 좋은 강의를 들을 수 있어 취업에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습니다.

보안/네트워크/서버 분야로 취업하기를 희망하시는 분들은 대우직업능력개발원에서 제가 수강한 ‘정보보안 전문가 양성’ 과정을 추천드리며, 이 외에도 다양한 직업훈련이 있으니 자신과 맞는 교육과정을 찾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Q10. 마지막으로 수료소감 한마디

저의 인생에서 5개월은 정말 짧은 시간이지만 미래를 바꿀 수 있는 매우 값진 시간이었습니다. 이 시간을 발판 삼아 IT 전문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지난 5개월 동안 저희를 이끌어 주신 방승배, 박정기 교수님께 감사드리고, 수업에 매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해주신 대우직업능력개발원에도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