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한양사이버대학교 플랫폼교육공학과 박정훈 “교육공학 통해 교육전문가 되겠다”
[인터뷰] 한양사이버대학교 플랫폼교육공학과 박정훈 “교육공학 통해 교육전문가 되겠다”
  • 김경은 기자
  • 승인 2022.11.28 1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 패러다임 급격하게 변화, 플랫폼교육공학이 중요한 역할 기대
한양사이버대학교 플랫폼교육공학과 박정훈씨.(사진제공/한양사이버대)
한양사이버대학교 플랫폼교육공학과 박정훈씨.(사진제공/한양사이버대)

[잡포스트] 김경은 기자 = 국내 사이버대학 중 가장 많은 학생들이 재학(1만9441명-학부 1만8279명, 대학원1162명/ 2022년 정보공시 기준) 중인 한양사이버대학교 플랫폼교육공학과에서 오는 12월 1일부터 다음해 1월 10일까지 2023학년도 1학기 학부 신·편입생 모집을 진행할 예정이다.

한양사이버대학교 플랫폼교육공학과 양질의 온·오프라인 교육 서비스를 제공할 교육자를 배출하고 있다. ‘플랫폼’이라는 핵심 개념을 교육에 적용하는 한양사이버대 플랫폼교육공학과는 디지털 시대에 앞서가는 첨단학과로 교육의 과학화를 추구하는 동시에 교육적 방법론을 탐구하는 학과다. 플랫폼교육공학과에서는 다양한 자격증 취득을 통해 교육시스템, 교수 매체 및 방법 설계와 개발 운영 등을 평가하는 능력을 갖춘 교육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한양사이버대학교는 시공간의 제약을 없앤 배움터로 다양한 학습자들이 노크하고 있다. 한양사이버대학교 플랫폼교육공학과에서 학업에 매진하고 있는 박정훈씨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현재 어떤 업무를 하고 있나

20살에 일반대학에 진학하지 않고 학업 외에 다양한 경험을 위해 사이버대학교로 진학했고 현재 졸업을 앞두고 있다. 어려서부터 교육과 관련된 분야에 관심이 많았고 현재까지 6년간 홈스쿨링 단체에서 청소년 지도, 프로그램 운영을 담당하는 간사로 근무했으며, 최근 언론사부설 평생교육기관에 취업해 바쁜 날을 보내고 있다.

-한양사이버대학교 플랫폼교육공학과에 진학하게 된 동기는 무엇인가

원래는 타 사이버대학교에서 사회복지를 전공하고 있었는데, 분야도 넓고 적성에 맞지 않는 것 같아 고민하던 차, 한양사이버대학교의 플랫폼교육공학과를 지인 추천으로 알게 됐다. 평소 교육 분야에 관심이 있었고, 플랫폼교육공학과가 교육에 있어 최신 매체, 기술 등을 이용한 효과성을 증대하는 학과라는 것이 흥미로워 큰 고민 없이 편입을 결정하게 됐다.

-한양사이버대학교 플랫폼교육공학과에 대해 소개해달라

한양사이버대학교 플랫폼교육공학과는 교육이라고 칭해지는 광범위한 내용을 과학적 원리를 기반한 체계적인 학습을 통해 교육의 본질과 효과성을 탐구하는 학과다. 교육의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어 어느 분야건 교과 내용을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교육이 활성화되면서 E-러닝에 대해 전문성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데 큰 강점을 가지고 있다.

한양사이버대학교 캠퍼스.(사진제공/한양사이버대)
한양사이버대학교 캠퍼스.(사진제공/한양사이버대)

-대학교 과정 중 가장 인상 깊었던 강의가 있다면 무엇인가, 어떤 점을 느꼈나

교과목 중에 ‘VR·AR 산업의 이해’라는 수업이 인상 깊었다. 최신 매체인 VR, AR에 대해 알아보고 최신 매체를 교육에 어떻게 접목할지 알아보는 등 교육에 있어 앞으로의 변화를 기대할 수 있었던 수업이었다. 단순히 게임 용도로 생각했던 VR, AR 기술이 예상보다 많은 부분에서 발전했고, 게임 외에 다양한 분야의 산업에서 응용될 수 있다는 점을 배우며 보다 넓은 시야를 가질 수 있었다. 교수님께서 직접 VR을 체험하고 경험을 나눠준 것도 인상 깊었다.

-한양사이버대학교 플랫폼교육공학과를 통해 이루고 싶은 학업적 포부는 무엇인가

처음 학과로 편입했을 당시, 교육에 대해 전반적인 이해와 학과에 대해 명확하게 이해하는 것과 평생교육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었다. 처음에는 뚜렷한 목표가 없었지만, 마지막 학기를 보내며 취득 예정인 평생교육사와 관련해 앞으로 나아갈 교육 분야에 대해 구체적으로 고민해보고 비전 등을 설정할 수 있었다. 개인적으로 청소년 교육 분야에 관심이 생겨 관련된 자격증인 평생교육사를 포함해 청소년 지도사, 청소년 상담사 등 자격증을 취득하고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 현장 경험을 쌓고, 추후 교육대학원에 진학할 계획이다.

-한양사이버대학교 플랫폼교육공학과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전할 메시지가 있나

코로나19를 지나오며 비대면 교육과 E-러닝이 전 세계적으로 활성화됐다. 지난 100년간 동일했던 교육의 패러다임이 급격하게 변화하는 흐름 속에서 플랫폼교육공학이 무엇보다 중요한 역할을 맡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특히 교육의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하고 미래의 교육을 준비하는 폭넓은 시야를 가질 수 있기 때문에 교육 관련 진로를 희망하는 후배들에게 플랫폼교육공학과를 추천하고 싶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