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대표 전문대 오산대 정시모집...미래공학부터 군사·항공서비스과까지
수도권 대표 전문대 오산대 정시모집...미래공학부터 군사·항공서비스과까지
  • 김경은 기자
  • 승인 2023.01.06 14: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산대, 전년도 지원 대비 183% 상승
수능점수 반영 없이 학생부만 100% 반영 선발
사회서비스학부, 미래공학학부, 호텔관광서비스학부 등 신입생모집
오산대학교 캠퍼스.(사진제공/오산대학교)
오산대학교 캠퍼스.(사진제공/오산대학교)

[잡포스트] 김경은 기자 = 전문대학 정시모집은 오는 12일까지 진행된다. 전문대학 합격자 발표는 2월 6일까지고, 이후에도 2월 말까지 충원합격자 발표와 등록이 계속 이어진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물결 속에서 취업과 연계되는 전공 분야도 해마다 확대되고 있다.

오산대학교(총장 허남윤)는 정시모집에서 수능점수 반영 없이 학생부만을 100% 반영해 학생을 선발한다. 전형방법도 간단하다. 자소서와 면접평가 없이 학생부만을 전형자료로 활용해 서류평가 100%로 선발하는 전형으로 지원자의 입시 부담을 완화했다. 전형 구분으로는 정원내 일반전형, 정원내 특별전형(특성화고 전형), 정원외 특별전형(농어촌 전형,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 전형, 전문대학이상 졸업자 전형, 재외국민 및 외국인)으로 나뉜다.

오산대는 이번 정시모집에서 휴먼케어학부, 크리에이티브콘텐츠학부, 사회서비스학부, 미래공학학부, 호텔관광서비스학부, K-뷰티예술학부, 군사학부, 문화예술학부 등 다양한 전공, 학과에서 신입생을 모집한다.

호텔관광경영과, 실무형 프로 호텔리어 양성의 요람

오산대 호텔관광경영과는 체계적인 교육 과정, 전공 자격증 취득, 호텔 현장 실무 수업 등을 통해 신라, 워커힐, 웨스틴 조선, JW 메리어트 등 국내‧외 5성급 호텔, 대명 비발디파크, 태광 컨트리클럽 등 리조트, 여행사, 항공사, 프랜차이즈 외식업체, 면세점 등 취업은 물론 대학원, 해외 유학 등이 가능한 프로 호텔리어와 관광인재를 육성하고 있다. 특히 대고객 서비스에 있어 즉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멀티 플레이형 프로 관광 서비스 교육에 역점을 두고 있다. 조주기능사(바텐더), 와인 소믈리에, 바리스타, 호텔서비스사, 호텔외식경영사, 호텔관리사, 호텔경영사, 관광통역안내사 등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게 된다.

항공서비스과, 항공사 승무원·항공사 지상직 양성

오산대 항공서비스과는 본과 및 심화 포함 전체 90%의 학과 취업률(2019년 공시 취업률), 97.0% 재학생 자격증 취득률(2019년 졸업생), 100% 신입생 충원율(3년 연속), 100% 재학생 충원율(2020년 4월 기준)을 기록했다.

항공서비스과에서는 항공사 승무원, 항공사 지상직, 산업체 임원 출신 등 현장실무 경험이 풍부한 전문 교수진을 구성하고 있다. Mock-up실, 워킹실, 비행안전실습실, 식음료실습실, 이미지메이킹실, VR체험실 등을 구축하고 항공사, 공항과 우수 산업체와의 산학협력 체계로 다양한 취업 기반을 조성하고 있다. 또한, 항공안전실습실을 통해 항공안전, 항공보안에 대한 현장감 있는 수업도 진행 중이다. 항공서비스과 재학생들은 심폐소생술용 애니, 화재진압훈련 장비 PBE, 조난 위치발신 송신기 ELT, 산소 Drop장비 등을 통해 비상상황에 대비한 훈련도 실시한다.

세무회계과, 실무형 세무회계 전문가 양성

오산대 세무회계과에서는 회계와 세무 분야의 전문직 취업을 위해 다양한 현장 실습처를 개발하고 재무제표 분석을 통한 기업 분석 기법을 학습함으로써 투자전략을 수립하는 등 실무와 이론을 겸비한 실무형 세무회계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학과에서는 IT기술을 활용한 경영활동의 정보화를 추구하고 IT기술을 활용한 경영활동의 정보화를 통해 세무회계 전문가를 육성하고 있다.

졸업 후에는 세무사, 세무공무원, 세무회계사무소, 금융기관. 기업체 등 회계실무 전반에 졸업생들이 진출하고 있다. 학과에서는 매해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진로콘서트를 개최한다. 지도교수와 학생들은 진로콘서트를 통해 세무회계 관련 자격증, 졸업 후 진로 방향에 대해 상담하며 진로로드맵을 설계할 수 있다. 학과에서는 산업체위탁과정도 운영 중이다.

군사계열, 군에서 요구하는 맞춤형 인재 양성

오산대 군사계열 부사관과(드론부사관전공, 전투부사관전공)는 육·해·공군 군사전문가 양성 교육시스템을 통해 군에서 요구하는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군사계열 부사관과는 지난 2020년 취업률 88.6%(육해공군 부사관 및 방산업체)를 기록했으며 학생들은 장기선발과 진급에 필요한 기술 자격증을 취득하고 학교와 군의 실습훈련장에서 직무숙달식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드론부사관전공에서는 4차 산업혁명시대를 리드하는 군 간부를 양성하고 있다. 군의 무인전력 운용 인재양성 요구에 맞춰 드론 운용과 정비, 인공지능 무기체계 운용, 드론을 활용한 3D매핑 등 다양한 분야의 융합능력을 겸비한 첨단기술 활용 전문 부사관을 양성한다.

전투부사관전공에서는 군의 전투중심형 간부 양성 요구에 맞춰 다양한 작전환경에서 특수작전과 전투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강인한 체력을 갖춘 스마트 전투기술부사관을 양성하고 있다. 인명구조, 사격술, 실전무도 등의 집중 교육을 통해 실무에서의 개인전투역량을 구비한 전문 부사관을 육성 중이다. 군사계열에서는 군 간부에게 필요한 수준 높은 교육을 구현해 군 실무 배치 즉시 활용 가능한 다양한 군사전문 지식과 리더십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사진출처 = 오산대학교

최근 오산대는 2023학년도 2차 원서접수를 마감한 결과 373명 모집에 3935명이 지원해 평균 10.55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20개가 넘는 수도권 남부 전문대학 중 모집인원 대비 경쟁률은 세 번째로 높았다. 오산대의 전년도 지원 대비 183% 상승했으며, 지난해 수시 2차 경쟁률 5.55에 비해 큰 폭으로 올랐다.

높은 경쟁률을 기록한 학과는 준오헤어시그니처과 41:1, 반려동물관리과 27.2:1, 호텔조리계열 26.2:1, 카페바리스타과 24.6:1의 경쟁률을 보였다. LH와의 협약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숙사 외 사회맞춤형 취업반 운영, 정부지원 3대 사업 선정 등의 이유로 지난 수시2차에는 강원, 대구, 대전, 광주, 부산지역 거주 수험생들도 지역과 관계없이 지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