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병풍 한자리에' 아모레퍼시픽미술관, ‘조선, 병풍의 나라 2’ 개최
'조선 병풍 한자리에' 아모레퍼시픽미술관, ‘조선, 병풍의 나라 2’ 개최
  • 김경은 기자
  • 승인 2023.01.26 13: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선시대부터 근대기에 이르는 병풍 50여 점 작품 한자리에
아모레퍼시픽미술관 ‘조선 병풍의 나라 2’ 전시 포스터.(사진제공/아모레퍼시픽)
아모레퍼시픽미술관 ‘조선 병풍의 나라 2’ 전시 포스터.(사진제공/아모레퍼시픽)

[잡포스트] 김경은 기자 = 아모레퍼시픽미술관은 고미술 기획전 ‘조선, 병풍의 나라 2’를 개최한다고 26일 밝혔다.

조선시대부터 근대기에 이르는 우리 병풍의 정수를 만날 수 있는 이번 전시는 이날부터 오는 4월 30일까지 서울 용산구에 있는 아모레퍼시픽미술관에서 진행된다.

이번 전시는 지난 2018년 개최된 ‘조선, 병풍의 나라’ 이후 5년 만에 선보이는 두 번째 병풍 전시다. 2018년 전시는 조선을 대표하는 전통 회화 형식인 ‘병풍’ 자체를 조명했다. 이번 전시는 조선시대부터 근대기까지 제작된 병풍들의 미술사적인 가치와 의의를 되새기고 전통 미술의 다양한 미감을 관람객들에게 알리고자 기획됐다. 이를 위해 15개 기관, 개인이 소장한 50여 점의 작품들을 모아 선보인다.

전시는 사용 및 제작 주체에 따라 민간 병풍과 궁중 병풍으로 주제를 나눠 민간과 궁중의 문화적 특징을 대비하며 감상할 수 있게 했다. 민간 병풍을 통해 일상생활에 녹아있던 자유분방하고 개성 넘치는 미감과 그 안에 담긴 스토리를 엿볼 수 있다. 궁중 병풍을 통해 조선 왕실의 권위와 품격, 궁중 회화의 장엄하고 섬세한 면모를 확인할 수 있다. 근대 병풍의 경우 제작 시기를 고려하여 별도의 전시실에 배치했다.

이번 전시에서는 기존에 접하기 어려웠던 병풍들과 아모레퍼시픽미술관이 새롭게 수집한 작품들을 함께 소개한다. 채용신의 ‘장생도10폭병풍’, 이상범의 ‘귀로10폭병풍’, ‘일월반도도12폭병풍’ 등 다수의 병풍이 새롭게 공개되며, 보물로 지정된 ‘평양성도8폭병풍(송암미술관)’과 부산광역시 유형문화재 ‘곤여전도8폭병풍(부산박물관)’ 등 지정문화재도 출품된다.

아울러, 아모레퍼시픽미술관이 소장하고 있는 ‘고종임인진연도8폭병풍’과 서울특별시 유형문화재 ‘임인진연도10폭병풍(국립국악원)’을 통해 조선의 마지막 궁중연향을 병풍으로 만나볼 수 있게 구성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