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시, 서비스 기능 개선으로 스마트 마을방송 전환 촉진
보령시, 서비스 기능 개선으로 스마트 마을방송 전환 촉진
  • 김형철 기자
  • 승인 2023.01.31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17일까지 읍면동에서 접수…지난해까지 대상마을의 80.3% 전환 이뤄내-
스마트 마을방송 홍보 포스터
스마트 마을방송 홍보 포스터

[잡포스트] 김형철 기자 =보령시가 편리하고 안정적인 마을방송 환경 조성을 위해 올해도 스마트 마을방송 시스템전환을 지속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올해 51개 마을에 스마트 방송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17일까지 대상마을을 신청받는다.

스마트 마을방송은 기존 마을방송과 달리 스마트폰 앱이나 자동응답시스템(ARS)을 활용하여 음성 방송뿐만 아니라 문자방송, 문자를 음성으로 변환(TTS)하여 방송할 수 있도록 기능을 구현하였으며, 시간과 공간에 제약 없이 방송을 송출하고 청취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특히 시는 올해 안정적인 마을방송 활동 보장을 위해 방송 운영 프로그램 및 방송 권한을 마을 단위에서 통·리 단위까지 확대하고, 동 지역 및 전통시장까지 스마트 마을방송 활용이 가능한 환경을 조성해나간다는 방침이다.

시스템전환이 완료되면 주민 휴대폰, 유선전화, 스마트폰 앱 등 다양한 형태로 방송을 수신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돼 중요 행정정보, 재난·재해 발생 정보를 빠르게 주민들에게 전달할 수 있게 된다.

시는 지난해까지 전체 전환 대상 260개 마을 중 209개 마을을 완료해 80.3% 전환율을 보이고 있으며, 지난 2018년 스마트 마을방송 시스템 구축사업을 시작한 이후 지금까지 58억 원의 예산 절감 효과를 거두었다.

김동일 시장은 “스마트 마을방송 서비스 기능 개선으로 안정적 마을 방송 활동을 보장할 계획이다”라며 “신속한 정보전달로 주민의 귀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