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시, 백성현 시장 소멸에서 부흥으로 나아가는 길, 충남 함께 걸어야
논산시, 백성현 시장 소멸에서 부흥으로 나아가는 길, 충남 함께 걸어야
  • 김형철 기자
  • 승인 2023.02.24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촌 2도ㆍ농촌 살리기ㆍ국방 산업’… 충남도 15개 시군, 힘 모은다

[잡포스트] 김형철 기자 =백성현 논산시장이 지난 23일 서산시청에서 열린 충청남도 시장ㆍ군수협의회 및 지방정부회의에 참석, 주민 생활 안정과 충청남도 공동 발전에 필요한 정책 아젠다를 제의하며 도와 15개 시ㆍ군이 합심해야 함에 목소리를 높였다.

시장군수협의회 시 5촌2도 캠페인 전개 촉구 기념사진
시장군수협의회 시 5촌2도 캠페인 전개 촉구 기념사진

백 시장은 먼저 열린 시장ㆍ군수협의회 자리에서 최근 논산시가 강하게 주창하고 있는 ‘5촌 2도’ 캠페인 동참을 촉구했다. ‘5촌 2도’는 충남 남부권이 맞닥뜨린 지역소멸 위기를 해소하기 위한 정주 패러다임 전환 전략이다. 5일은 농어촌에서 자연ㆍ생산의 가치를 느끼고 2일은 도시에서 생활하는 것을 말하며 소멸의 위기를 부흥의 기회로 바꾸는 혁신 아이디어다.

취임 초부터 ‘5촌 2도’ 패러다임을 지속적으로 강조해 온 백 시장은 범 충남 차원의 인구감소 대응을 위한 선도적 움직임이 필요하다며, 타 시군에 지지와 협조를 구했다. 이날 자리에 함께한 시장 군수들은 ‘5촌 2도 캠페인 전개 촉구 결의안’에 한목소리를 내며 중앙정부의 지지와 지원을 당부했다.

아울러 백 시장은 최근 화두인 ‘농업용 면세유’에 대한 가격안정 지원책이 마련돼야 함을 건의했다. 백 시장은 “농업용 면세유 가격이 근래 큰 폭으로 상승함에 따라 농가 경영비 부담이 늘었고, 지역 경제 전반에 부정적 영향으로 이어질 우려가 있다”며 면세유 구입비 가격상승분 일부를 지방비로 뒷받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장ㆍ군수협의회에 이어 열린 지방정부회의에 자리한 백 시장은 국방산업을 육성하는 데 있어 충남도가 함께 행ㆍ재정적 지원에 나서줄 것을 요청했다. 특히, 국방국가산업단지 조성 과정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야 한다며 김태흠 도지사에게 개발 규모 확대와 규제 개혁에 조력해 줄 것을 건의했다. 김 지사 역시 건의 내용에 공감을 표하며 다른 지역과 차별화된 산업단지 구축을 위해 적극 힘 쏟을 것을 약속했다.

백 시장은 “논산은 현재 국방ㆍ군수산업 혁신에 초점을 맞추고 충남 남부권 정주여건 개선에 발 벗고 나서는 중”이라며 거시적 공동발전을 이뤄내는 데에는 이웃 지자체의 지원사격이 절실함을 피력했다. 이어“지방자치 발전에 기여하고, 나아가 국가균형발전을 이룩할 수 있도록 충남 전체가 하나 되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시장군수협의회에서는 농업용 면세유 가격안정 지원사업을 비롯한 15개 시군별 건의사항 개진 및 지역 축제ㆍ행사 홍보방안 논의 등이 이어졌다. 백 시장은 개막을 2주가량 앞둔 ‘2023년 논산딸기축제’의 성공 개최를 위해 도와 타 시군에 긴밀한 협조를 구하며 많은 참여를 당부했다.

그러면서 “논산딸기축제는 새로운 도전을 거듭하며 향후 ‘세계 딸기 엑스포’개최를 바라보고 있다”며 “올해 축제는 그 첫걸음이 될 중요한 시간인 만큼 여기 계신 모든 분들의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또한 지방정부회의 자리에서는 △석탄발전 폐지지역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정 결의 △충남 방산혁신클러스터 사업 유치 촉구 결의 △지역업체 수주율 제고 상생 협약 등이 진행됐다. 참석자들은 지역 현안에 대해 고견을 나누며 충남도가 나아가야 할 방향과 비전을 구체화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