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수 의원, 국가보훈처의 부(部) 격상 30여 년간 노력이 드디어 현실로 
이명수 의원, 국가보훈처의 부(部) 격상 30여 년간 노력이 드디어 현실로 
  • 양동주 기자
  • 승인 2023.02.28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명수 국회의원 국가보훈처의 부(部) 격상 국회 본회의 통과 [사진=이명수의원실]
이명수 국회의원 국가보훈처의 부(部) 격상 국회 본회의 통과 [사진=이명수의원실]

[잡포스트] 양동주 기자 = 27일 국회 본회의에서 국가보훈처의 부(部) 격상과 재외동포청 신설을 담은 정부조직법 일부개정안이 통과됐다. 

국가보훈처의 부(部) 격상에는 법안 대표 발의 및 통과를 위해 앞장선 이명수 의원(충남 아산시갑/국민의힘)의 30여 년간의 노력과 염원이 담겼다.   

이명수 의원은 “김영삼 정부 청와대 행정관 근무 시절부터 국가보훈처의 부(部) 격상과 국가보훈비서관·행정관 신설 필요성을 꾸준히 제기해왔다”며, “국가보훈행정관 신설만 성공하고 국회의원이 된 뒤로 18대 국회부터 21대 국회 지금까지 국가보훈부 승격 관련 법안을 꾸준히 발의해왔는데, 윤석열 정부 들어 이제야 그 노력이 마무리됐다”며 소회를 밝혔다. 

국가보훈처의 조직 격상 과정을 보면, 청와대의 국가보훈행정관 신설‧국가보훈처 처장의 장관급 격상‧국가보훈처의 부(部) 격상으로 이어지고 있는데, 이 모든 과정에서 이명수 의원의 꾸준한 노력과 최선을 다한 의정활동이 결실을 맺은 것이다.  

지난 2022년 10월에 정부가 발표한 정부조직 개편방안에 담긴 국가보훈처의 부(部) 단위 격상, 외교부 산하 재외동포청 신설 등의 개정내용이 4개월 만에 통과되어 더욱 의미가 있다. 

이명수 의원은 “윤석열 정부의 약속이 지켜진 것에 대해 감사드리고, 국가보훈부 승격에 따라 순국선열 및 유공자를 비롯한 약 84만 명의 보훈대상자들의 격 또한 한층 높아지길 기대한다”며, “국가보훈부로 승격된 이후에도 보훈대상자에 대한 정부 차원의 실질적인 예우와 관심·배려 및 지원이 더욱 강화되고, 폭넓은 행정 구현을 통해 부족한 부분은 보충하고 잘못된 부분은 과감히 개선하는 부처가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어 “앞으로도 변함없이 대한민국 보훈 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각오와 포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