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룡시, 치매 꼼짝마! 조기검진 독려 나서
계룡시, 치매 꼼짝마! 조기검진 독려 나서
  • 김형철 기자
  • 승인 2023.03.22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올해 만75세 어르신 및 만75세 이상 독거 어르신 대상, 치매선별검사 진행 -

[잡포스트] 김형철 기자 =계룡시 치매안심센터(이하 센터)가 치매조기검진 독려에 나섰다.

치매안심센터 전경
치매안심센터 전경

센터에 따르면 치매 위험도는 만75세가 되면 급격히 증가하며, 이에 따라 센터에서는 올해 만75세가 되는 어르신 및 대화상대가 부족한 75세 이상 독거어르신인 집중검진대상자에게 치매 조기검진 안내문을 발송하며 치매 예방 및 조기검진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 치매 집중검진대상자는 총888명으로, 센터는 우선 두마면·신도안면‧금암동에 거주하는 어르신 314명에게 안내문을 발송해 검진을 진행 중에 있으며, 엄사면에 거주하는 574명은 오는 6월 안내문을 발송해 순차적으로 검진을 실시할 계획이다.

센터에서는 치매선별검사 결과 ‘인지 저하’ 로 나온 대상자는 진단검사, 감별검사를 지원하고, 장기요양등급 서비스 연계의뢰 등 치매 관련 초기 상담과 통합 서비스를 지원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치매진단 어르신에게 기저귀 등 위생용품과 경증치매환자대상 쉼터프로그램(월~목 오후 3시간 교육․보호)을 제공하고 있으며, 치매환자 보호자 대상 보호자교육과 힐링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센터 관계자는 “치매는 예방 및 조기발견이 다른 어느 질병보다 중요하다”며, “우편통지를 받은 어르신께서는 한분도 빠짐 없이 신분증을 지참하셔서 치매안심센터로 방문해 검진을 받아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검진 관련 자세한 사항은 계룡시 치매안심센터 또는 24시간 콜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