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수만 화가 ‘클라우드(Cloud)’ 시리즈, 일본 전시회 성공적 호평
문수만 화가 ‘클라우드(Cloud)’ 시리즈, 일본 전시회 성공적 호평
  • 민하늘 기자
  • 승인 2023.03.25 2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수만 개인전 ‘Connecting the Dots’ / 2023년 2월 16일~2월 21일 / GALLERY北野坂 (고베, 일본)
​사카우에요시타로(坂上義太郎) (왼쪽), 통역사(가운데), 문수만 화가(오른쪽)사카우에요시타로(坂上義太郎)(전 이타미시립미술관 관장, BB플라자 미술관 고문) / 문수만 화가 일본 개인전에서​
사카우에요시타로(坂上義太郎)(전 이타미시립미술관 관장, BB플라자 미술관 고문) / 문수만 화가 일본 개인전에서​

[잡포스트] 민하늘 기자 = 지난 2월 일본 고베에서 개최된 문수만 화가의 개인전이 사카우에요시타로(坂上義太郎) (전 이타미시립미술관 관장) 등 일본 미술계의 호평 속에 성공적으로 개최됐다.

문수만 화가는 최근 신석기 혁명을 대표하는 쌀이라는 형태소를 정보화 혁명의 하나의 기호나 문자로 대비, 예술로 승화시키고 있는 현대사회 예술 저장소 ‘클라우드(Cloud)’ 시리즈를 선보이고 있다.

근래의 작업에서 쌀이라는 소재를 형태소로 활용한다. 무한을 연상시키는 형태의 도열이나 모노크롬 분위기의 정제된 화면에서 정신성은 이어진다. 무(無), 공(空), 허(虛) 같이 정형화되기 힘든 관념 또한 담기의 대상이 될 수 있다. 수평적 구도로 화면의 바깥으로 연장되는 느낌을 살리는 것은 무한함을 설정할 수 있음을 유도한다. 형태에 있어서 시작과 끝의 중간 토막을 신중히 포착하고 싶다. 이 중간은 무한의 한 토막으로서의 유한이며, 작품의 변주는 무한하다고 할 수 있다.

어떤 색이 공존하든 부드러운 연결을 지향한다. 그것이 풍경이라면 당연히 하늘이나 바다, 또는 그 모두이며, 화면 안의 색 띠는 일출 같은 중요한 사건을 알리는 증후이자, 그 사건의 축이 되어 주는 수평선이나 지평선 역할을 한다. 그것이 이념적 또는 세대간의 경계라면 흡수와 동화, 이해와 소통을 의미한다.

‘Cloud’라는 제목은 하늘을 배경으로 떠있는 가장 자연스러운 것을 암시함과 동시에 현대 디지털문화에서 공유되고 있는 정보의 저장소를 상징한다. 저장소를 채우는 것은 쌀 알갱이 모양의 입자이며 물질과 문화의 관계를 맺는 매개체 역할을 한다. 점이 기하학적이고 관념적 요소라면, 쌀은 유기적이고 물질적인 요소라고 볼 수 있다. 쌀이라는 형태소를 통해 나는 자연의 실재를 추상화하려 한다.

- 문수만 -

사카우에요시타로(坂上義太郎) (왼쪽), 통역사(가운데), 문수만 화가(오른쪽)
 

< 문수만 - 집적된 쌀알 >

얼마 전, 문수만(文水萬) 작가가 작년부터 올해에 걸쳐 제작한 <Cloud> 시리즈의 개인전을 고베(神戸)의 갤러리 키타노자카(GALLERY 北野坂)에서 보았다.

<Cloud−841>(2022년)과 <Cloud−843>(2022년)은 보는 방향에 따라 위에서 아래로 또는 아래서 위로 펼쳐지는 그라데이션이 시간의 추이를 표현하고 있는 듯하다.

신작 <Cloud−898>도 정신이 아찔할 정도의 쌀알 형상에 의한 집적의 표현이다. 무수한 쌀알을 이용한 점의 집적 표현인 3연작의 작품은 가로로 긴 화면에 원을 만들어 언뜻 보기에 물의 파문처럼 보이기도 한다. 문수만 작가의 무한에 가까운 이미지를 들여다보는 듯한 원의 구도를 통해 작가의 확실한 세계관이 창출되고 있다.

쌀알 모양의 점은 하나하나 그 형태가 모두 다르게 표현된 것도 놀랍다. <Cloud> 시리즈의 쌀알은 문 작가의 어린 시절에, 가족의 양식(쌀)을 구하기 위해 어머니와 둘이서 소중한 재봉틀을 메고 전당포에 맡겨야만 했던 잊을 수 없는 기억의 상징이기도 하다. (중략)

그림에는 작가의 시점이 드러난다. 문 작가의 그림은 실제로 보았거나 느꼈거나 하는 경험의 대체물이 아니라, 대상에 다가가면서도 별개의 감각 세계를 화면에 도포하고 있다.

구도와 점의 위치에 따라 시선의 움직임을 캔버스에 조직화하고, 그림이라는 매체에 고유의 공간을 만들어내고 있다. 문 작가가 쌀알을 2차원과 3차원으로 오가는 물(物)로 다루는 이유는 작품을 보는 우리의 시선을 뒤집거나 깊숙이 끌어들임으로써 추상적인 공간과 접촉하는 감각 세계를 빚어내는 데 있다.

여하튼 문 작가의 그림에는 인간의 영위와 그것을 수용하는 커다란 자연이 융합되어 있다. 우리는 무수히 집적된 쌀알의 점 제작 과정의 경과를 이미지하고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무수한 점에는 작가의 사고가 담겨 있음을 말이다.

또한, 그림은 그것이 놓이는 공간에 따라 항상 변화한다. 한국의 아틀리에에서 보였던 공간은 고베의 갤러리 키타노자카라는 공간으로 바뀌면 당연히 보이는 방식이나 작품의 인상도 달라지기 마련이다.

공간만이 아니라 보는 사람의 감정 변화와 상태 등에 따라서도 변화를 계속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한국과 일본의 교류를 이어오고 있는 문수만 작가. 양국의 역사와 풍토를 비교하고 공통점을 도출하는 기회를 마련하고 있는 그의 자세에 다시 한번 깊은 경의를 표한다.

- 사카우에요시타로(坂上義太郎) (전 이타미시립미술관 관장, BB플라자 미술관 고문) -

 

​문수만 화가 일본 개인전에서​
문수만 화가 일본 개인전 / 2023.02.16~02.21 Connecting the Dots (GALLERY北野坂, 고베/일본)​

문수만 (文水萬) Moon Sooman

1962년 출생

장흥가나아뜰리에 입주작가

 

학력

홍익대학교 미술대학원 회화전공, 한남대학교 대학원 미술학 석사

 

작품소장

대한민국 국회의장 집무실, 아랍에미리트 한국대사관, 독일 STULZ가문, 국립현대미술관, 경기도미술관, 서울대학교병원, 충남대학교, 일본 GALLERY北野坂, GOOGLE미국본사(VP), MHK갤러리, 떼아트갤러리, 금보성아트센터 외 다수

 

수상

2020 살롱·블랑미술협회 회장상 (제24회 일불현대국제미술전(국립신미술관), 일본도쿄)

2014 화랑상-일본 GALLERY北野坂 (제10회 일한현대미술동행전, 일본고베)

1994 특허청장표창-우수발명가 (발명진흥대회, 특허청)

1993 상공자원부장관상-Good Design (우수상품디자인 선정제, 디자인포장센터)

현재

한국미술협회, 파주아트벙커, 씨올회, 공통분모-한중교류전, ICA-국제현대미술협회

 

개인전 (Includes booth private exhibition:Ⓑ)

2023.02.16~02.21 Connecting the Dots (GALLERY北野坂, 고베/일본)

2022.08.01~08.27 Connecting the Dots : 문수만 초대전 (TTE Art Gallery, 서울/한국)

2022.06.15~06.18 Korea Art Fair (COEX Hall A, 서울, 한국)Ⓑ

2021.09.10~10.14 The Immersion : 문수만 초대전 (GS Tower The Street Gallery, 서울/한국)

2021.11.14~11.18 아트청주부스초대전 (청주예술의전당, 청주/한국)Ⓑ

2021.08.05~08.08 Korea Art Fair (COEX Hall A, 서울, 한국)Ⓑ

2020.10.01~10.15 문수만 드로잉전 (연정갤러리, 인천/한국)

2020.04.28~05.24 Free Will (Cenacolo Gallery, 인천/한국)

2020.02.25~03.01 生命의循環 (GALLERY北野坂, 고베/일본)

2019.02.25~03.03 胡蝶之夢 (GALLERY北野坂, 고베/일본)

2018.12.12~12.17 永遠回歸3-영원회귀3 (인사아트센터, 서울/한국)

2018.08.03~08.31 永遠回歸2-Eternal Recur (금보성아트센터, 서울/한국)

2018.06.28~07.04 永遠回歸-EwigWiederkehren (운보미술관, 청주/한국)

2018.06.13~06.18 대한민국 현대미술 아트페어_개인부스초대전 (문화예술회관, 인천/한국)Ⓑ

2018.05.22~05.27 時間の門 (GALLERY北野坂, 고베/일본)

2018.01.20~02.02 Gate of Time (갤러리지오, 인천/한국)

2017.04.06~04.19 Fractal (모리스갤러리, 대전/한국)

2016.10.11~10.16 陶工の翼 (GALLERY北野坂, 고베/일본)

2016.09.07~09.14 'Souffle du millenaire' International Art Exhibition (Église Saint-Pierre deTouques, 트후빌/프랑스)Ⓑ

2016.05.30~06.05 Finding Flow (수성아트피아 호반갤러리, 대구/한국)

2016.01.08~01.10 KÜNSTLERMESSE DRESDEN_개인부스초대전 (드레스덴 박람회장, 드레스덴/독일)Ⓑ

2015.12.28~2016.01.03 KOREALIVE-FINE ART-개인부스초대전 (D'ART SCY Gallery, 옹플뢰르/프랑스)Ⓑ

2015.02.26~03.11 도공의 날개 (현대백화점 갤러리H, 청주/한국)

2014.09.12~09.28 Korea-Live_개인부스초대전 (Zeitenströmung 전시장, 드레스덴/독일)Ⓑ

2014.05.22~06.04 Potter’s Wing (모리스갤러리, 대전/한국)

2013.10.10~10.14 국제아트쇼-대전 (대전무역전시관, 대전/한국)Ⓑ

2013.01.14~03.03 재밌는미술관전-개인부스초대전 (현대예술관, 울산/한국)Ⓑ

2011.04.06~04.12 The Butterfly (가나아트스페이스, 서울/한국)

2010.04.07~04.13 The Butterfly (갤러리이즈, 서울/한국)

2009.09.05~09.25 Le Papillon (모리스갤러리, 대전/한국)

2009.04.08~04.14 박제된 자유 (가나인사아트센터, 서울/한국)

2008.10.31~11.13 Moons Marbling (갤러리소호, 대전/한국)

2006.09.01~09.07 Iris Carnival (타임월드갤러리, 대전/한국)

2005.04.01~04.07 문수만전 (타임월드갤러리, 대전/한국)

2004.09.09~09.14 부스개인전 (코엑스컨벤션홀, 서울/한국)Ⓑ

 

그룹전

2022.09 FOCUS PARIS 2022 (Carrousel du LOUVRE, 파리/프랑스)외 약 300회

문수만 화가 일본 개인전 / 2023.02.16~02.21 Connecting the Dots (GALLERY北野坂, 고베/일본)
문수만 화가 일본 개인전 / 2023.02.16~02.21 Connecting the Dots (GALLERY北野坂, 고베/일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