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11년차 세계여행 블로거 달고미에게 듣는 소셜마케팅
[인터뷰] 11년차 세계여행 블로거 달고미에게 듣는 소셜마케팅
  • 전진홍 기자
  • 승인 2023.04.20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만 팔로워의 프리다이빙 강사 겸 마케터 달고미의 소셜 라이프
사진출처 = 광주 브라운스튜디오
사진출처 = 광주 브라운스튜디오

[잡포스트] 전진홍 기자 = 무더운 여름이 다가오기 전 요즘 레포츠 시장에서 각광 받고있는 프리다이빙 종목에서 여신의 미모와 남다른 실력으로 프리다이빙과 소셜에서 주목 받는 달고미 (최윤정)님을 만나보았다.

Q. 안녕하세요, 간단하게 자기소게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11년차 세계여행블로거로 활동하고 있는 최윤정 입니다. 닉네임은 달고미로 불리고 있고 현재 디지털 노마드의 삶을 즐기며 덕업일치의 삶도 함께 즐기고 있습니다.

저의 SNS 계정을 육성했던 노하우들을 공유하고 프로N잡러로 살고있는 저의 10가지의 직업중에 부업으로 하고 있는 다양한 브랜드 광고를 하는 프리다이빙 강사 코치, SNS 강사가 될 수 있었던 배경들을 알려드리고 어떻게 하면 나 자신을 알릴 수 있을까 고민하는 분들에게 해결책을 줄 수 있는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Q. 프로N잡러이신데 현재 활동하고 있는 분야가 어떻게 되실까요?

A. 현재 활동하고 있는 분야를 나열해보자면 SNS 마케팅 강사, 슈퍼걸즈 대표, 프리다이빙 강사 코치,프리랜서 세무팀 팀장, 세계여행블로거, 인스타그램 부캐 달고미, 응급처치 강사코치, 트루다이브 슈트 엠버서더, 르망고수영복 엠버서더, 마히나 인어핀 엠버서더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많은 활동을 하고 있지만 순간 순간이 행복해요!

사진출처 = 제주 비밀의화원 스튜디오

Q. 현재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많은 일 중 특히 SNS 강사를 시작하게 된 이유는?

A. 음, 정리해보자면 첫번째로 남한테 주는 것을 좋아하고 흔히들 쓰는 “프로 오지라퍼”로 제가 다녀왔던 여행지, 맛집, 경험한 모든 것들을 공유하는 것을 즐기는 저로서는 SNS를 남들보다 하는 시간이 많았습니다.

중학교 시절부터 달고미라는 캐릭터로 활동을 해왔고 안해 본 SNS플랫폼이 없을 정도로 많은 활동, 광고를 해왔으며 그동안의 스토리들로 네이버 여행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상단에 잘 노출시키며 협찬 및 광고를 받을 수 있는 그런 블로거로서 자리 잡을 수 있었던 노하우들을 공유하고 싶었습니다.

한가지의 직업 가지고는 제가 하고 싶은 것을 모두 하기엔 수입이 턱없이 부족함을 느꼈었거든요. 그래서 N잡은 무조건 추천드리는 부분입니다. 인플루언서로 활동하면서 우연히 광주광역시에서 운영하는 소담스퀘어라는 KBC건물에서 인플루언서 강의 초청이 들어와 교육 자료를 만들어 교육할 기회가 생겼는데요.

그때 마케팅 교육을 하면서 느꼈습니다. 참 내가 아는 정보를 필요로 하는 사람이 많구나. 교육을 하면서 심장이 뛰더라구요! “이거 참 보람찬 일이네.”라고 말이죠!

그 이후 인스타그램에 눈 마케팅 교육을 한다고 교육 일정들을 올렸더니 전국에서 교육 문의가 오기 시작했고 다양한 직군의 수강생 (자영업자 및 학생, 다이버들, 수영인)들이 교육 신청이 들어오게 되었고,

현재도 전국을 돌아다니며 서울, 광주, 울산, 부산, 용인, 제주 등 SNS마케팅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강의를 판매하라고 말씀들을 해주시지만 개인적으로 현장에서 들려주는 생동감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어서 오프라인 강의만 하고 있습니다.

사진출처 = 달고미 SNS

Q. 그렇다면 블로그와 인스타그램을 시작하게 된 이유?

A. 처음은 여성 의류샵 오픈을 하며 오프라인의 매출로는 힘들것 같아 온라인 블로그 공구, 인스타그램 판매를 시작을 하게 되었고 본업에 매여 여행 가는 시간조차 없고 직장생활에 너무 고달픔을 느껴 부업을 확실하게 하자라는 목표가 생겼습니다. 그 당시 네이버에서 세계여행 인플루언서가 되기로 마음 먹었거든요. 블로그를 시작한지는 11년차 되었지만 마음 먹고 전략적으로 한 것은 2019년이였어요.

의미없이 글만 쓰는 게 아니라 저에게는 목표가 뚜렸했었거든요. 그 당시 네이버가 좋아하는 트렌드, 파워블로그 되는 방법 등 다양한 책들을 보고 벤치마킹을 했었습니다.

인스타그램은 프리다이빙이라는 저의 최애 취미 겸 특기로 물속에 있는 영상을 만들어 올리고 여행지에 가면 여행지 소개 및 호텔의 사진들을 올리며 독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했던것 같아요. 어느 순간 프리다이빙 인플루언서라는 타이틀을 얻게 되었고 다양한 브랜드의 앰버서더 광고를 맞아 3년차 광고를 진행 할 수 있게 됐어요.

시작도 분명한 이유가 있었고 현재도 저의 삶을 공유하고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는 것 자체가 너무 즐거워서 하고 있지만 최종 목표는 저라는 사람을 알려서 제 브랜드를 만드는게 목표입니다.

사진출처 = 장성보 작가
사진출처 = 장성보 작가

Q. SNS 마케터 달고미로 계정 육성에 가장 큰 요인은?

A. 전략적인 블로그를 하는 이유가 명확했고 2일 1포스팅 (양과 질이 높은 글) 남의 원고를 받지 않고 제 개인 내돈내산 후기로 시작했구요. 제가 직접 경험하고 쓴 여행 후기, 맛집 후기, 그리고 정보를 줄수 있는 그런 글들이 키울 수 있는데 도움이 컸던 것 같습니다.

꾸준히 하는게 목표였고 잠자는 시간을 줄여 포스팅하는 시간을 정해서 습관처럼 만들었던 것 같아요.

제가 글을 쓰는 시간은 오후 11시 - 1시 중간에 시간이 나면 사진을 정리해서 임시저장 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제일 계정 육성에 도움을 줬던 건 어느 정도 글이나 사진을 올리고 나서 통계를 보고 판단을 한다는 점이에요. 어떤 글들이 많이 노출되고 있고 인기가 많은지 파악한다는 것이에요.

그래서 저의 팬들이 원하는 니즈를 파악하고 어떠한 키워드로 상단 노출이 되는지 앞으로 글을 어떻게 작성해야 할 지도요. 현재 마케팅 관련 자격증 6개 이상 취득했고 책들도 많이 보고 있고 다양한 경로로 강의도 듣고 있어요. 교육자로서는 더 노력하고 꾸준한 공부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사진출처 = 달고미 SNS

Q. 어떤 사람들 대상으로 교육을 하나요?

A. 다양한 분들이 오시기는 하는데 대체적으로 인플루언서가 되고 싶은 크리에이터, 인스타그램으로 인기를 얻고 싶으신 분, 블로그를 하고 있지만 너무 어렵다 하는 분들 (열심히는 했지만 조회수도 오르지 않고 포기하고 싶다는 이유), 사업을 하고 있지만 마케팅 비용이 너무 많이 들어간다는 분들, N잡러로 부수입 창출을 하고 싶으신 분, 급여의 한계를 느끼는 직장인, 광고와 협찬을 받는 삶을 살고 싶으신 분, 실제 달고미의 노하우를 듣고 싶으신 분들을 대상으로 교육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직군은 다양한 직군을 대상으로 교육하고 있으며 마케팅에 관심이 많고 정말 나의 브랜드 1인 브랜딩을 잘 하고 싶으신 분들이 오셨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있어요. 간절하신 분들은 그만큼 잘 따라와주시거든요.

Q. 마케팅 교육할때 교육생에게 가장 주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A. 굉장히 중요하고 저도 매번 곱씹는 내용인데요. 너무 한곳만 보지 않고 시중에 나와 있는 마케팅 관련 책, SNS 다양한 플랫폼이 주는 정보들을 여러 시각에서 열고 봐야 한다는 것을 이야기해주고 싶어요.

본인한테만 맞춘 내가 좋아하는 사진, 내가 좋아하는 영상을 올리는게 아니라 제발 남들이 좋아하는 초점에서 모든것을 생각해야 한다는 것을요.

저 또한 나는 잘하고 있어 4만 팔로워면 충분해하고 생각했지만 우연히 제 계정을 마케팅 회사 대표에게 진단을 받은 이후에 모든게 달라졌어요. 아 이런 세상이 있구나! 추가로 이제는 내가 아니라 나의 팬을 위한 인스타그램으로 육성시켜봐야겠다고 생각했거든요.

특히나 요즘처럼 다양한 플랫폼이 많이 생겨나면서 회사 출근이 아닌 집, 카페에서 자유롭게 일을 할수 있고 프리랜서로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을 할 수 있는 세상에 시간과 장소를 구애받지 않는 디지털 노마드를 알아야 할 SNS가 필수가 된 세상이 된 것 같아요.

당연히 그에 따른 장점과 단점은 존재하거든요.

장점은 아침에 일찍 일어나서 상사 눈치를 보거나 연차를 쓰며 고통스러워 하지 않아도 된다는점 , 여러가지의 경로로 수입을 창출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는 것

단점은 놀러다니면서도 컨텐츠를 생각하고 아침, 점심, 저녁까지 카메라와 한 몸이 되어야 한다는 피곤함이다. 하지만 그 피곤함을 즐거움으로 나의 모든 일상을 기록한다고 생각하면 생각이 좀 더 달라지는 것!

그래서 “저는 놀면서 일한다.”라고 생각합니다.

단지 저처럼 하면 돈 벌 수 있어요! 라고 이야기 하는 것보단 그동안 달고미가 운영했던 노하우를 설명하며 교육생분들의 니즈와 고민들을 듣고 피드백을 주고 있습니다. 교육이 끝난 이후에는 개인이 운영하고 있는 계정을 보며 간단하게 진단도 해드리고 있습니다. 짧은 시간이지만 수강생들의 후기를 보면 그 피드백이 도움이 많이 되는것 같아요.

Q. 달고미에게 마케팅이란 무엇인가요?

A. 열정을 가지고 있는 일을 선택할수 있고 마케팅도 하나의 마인드라고 생각합니다. 그 마인드가 브랜드의 이미지를 만듭니다. 목표와 계획을 세우고 왜? 라는 물음표를 매번 갖아야 해요. 나를 알리기 전에 내가 어떤 사람인지 파악하고 어떠한 모습으로 보여지기를 원하는지 생각해보셔야 해요.

본인의 생각만이 모두 정답이라는 생각을 버리고 불특정 누군가에게 더 준다는 생각으로 정보 및 생각들을 공유해보세요. 1인 브랜딩이라면 본인의 타이틀 이미지를 분명하게 만들어가야 하기에 남들과 차별화를 주어야 해요.

사진출처 = 달고미 SNS
사진출처 = 달고미 SNS

Q. 마지막으로 마케팅에 관심있는 분들에게 한마디 해준다면?

A. 잠들기 전에 항상 보는 동기부여, 성공 명언을 보고 있는데 그 중에 한 페이지 기억에 남는 명언이 있더라구요. 꾸준히 열심히 실력을 쌓는것도 중요한데 결국은 태도라는 점에서요. 본인의 팬을 확보하시려면 나 자신이 멋진 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자기 자신을 믿고 마음 근육을 기르는 연습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또 하나는 게으르다면 목표한 곳까지 절대 못간다는 점이죠! 지금 현재가 가장 젊은 시기이니 몇 번을 실패하더라도 이겨내시길 바랄게요. 배움은 끝이 없는 것 같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