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멸도시 남원, 첨단반도체산업 유치 토론회 개최
소멸도시 남원, 첨단반도체산업 유치 토론회 개최
  • 조양덕 기자
  • 승인 2023.06.02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멸도시 남원, 첨단반도체산업 유치 토론회 개최 [사진=남원복지경제연대]
소멸도시 남원, 첨단반도체산업 유치 토론회 개최 [사진=남원복지경제연대]

[잡포스트] 조양덕 기자 = 남원복지경제연대(대표 김원종)는 지난 6월 1일 "소멸도시 남원, 첨단반도체산업 유치" 토론회를 개최했다.

금번 토론회는 시스템반도체분야 글로벌 기업인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 코리아 이승수대표(이하 이대표)가 최근 시스템반도체 시장동향을 소개하고 남원지역에 동 산업유치방안을 제시한 후 참석자들과 질의응답하는 순으로 진행됐다.

이대표는 우선 시스템반도체의 활용이 스마트폰, 자동차, 로봇으로 다양화되고 있어 향후 성장가능성이 높고 수익성도 매우 뛰어난 산업이라고는 점을 설명하였다. 실제로 인피니온은 전체 매출액이 140억 Euro(20조원대), 이익률은 20% 정도의 초우량기업임을 강조했다.

이대표는 미래성장산업으로 AI주택형 솔루션, 신재생에너지, 이차전지, IoT 등 7대 산업을 제시하면서 미래성장산업을 선도할 수 있는 인재양성과 벤처기업 유치전략이 남원과 같은 인구소멸 지역에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4차산업을 이끌어갈 개발역량이 뛰어난 인재와 벤처기업은 굳이 수도권에 있을 필요가 없으므로 이들이 남원에 자리를 잡고 연구개발에 집중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된다면 인피니언도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이들을 함께 육성하기 위한 투자가 가능하다는 의견을 밝혔다.

특히 비메모리분야 개발을 선도할 인재는 대규모 조직보다는 소규모 팀단위 조직과 벤처기업에서 이루어질 경우가 많으므로 이들이 남원에서 편하게 연구할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참석자 가운데 이상민 차의과학대학 데이터경영학과 교수는 의료분야 로봇개발의 현황을 설명하였고 박종희 전)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수석전문위원은 남원에 시스템반도체 설계학과를 설치할 필요성이 있다는 의견을 제시하였다. 또한 남원시 한명숙 시의원은 남원시의회 차원에서 남원에 첨단산업을 유치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견해를 표명했다.

남원복지경제연대 김원종 대표는 실리콘 밸리의 사례에서 우수한 인재가 있으면 기업이 자연스럽게 몰려가는 현상을 볼 수 있듯이, 남원도 인재양성을 통해 4차산업 혁명을 선도할 잠재력이 충분하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면서 앞으로도 합성생물학, 챗GPT, 첨단의료복합단지 운영성과 등 첨단산업의 남원유치 가능성을 모색하는 토론회를 지속적으로 개최할 계획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