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카페 창업아이템 만랩커피, 스페셜티 커피 전문점 150호점 출점
프랜차이즈 카페 창업아이템 만랩커피, 스페셜티 커피 전문점 150호점 출점
  • 최혜진 기자
  • 승인 2020.09.23 14: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 = 만랩커피
사진제공 = 만랩커피

[잡포스트] 최혜진 기자 = KB 자영업 보고서에 따르면, 2018년 한해 약 1만 4천여 개의 프랜차이즈 카페체인점이 오픈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국의 커피 전문점 수는 2011년부터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나, 이 중 절반 이상이 폐업한 것으로 나타났다. 커피프랜차이즈의 개체 수는 확대되는 반면, 경쟁력을 입증한 브랜드는 얼마 되지 않음을 시사한다.

이러한 가운데, 스페셜티 소프트 블랙, 룽고 블렌치노 등 특색 있는 신메뉴로 주목 받고 있는 까페창업 브랜드 만랩커피는 카피할 수 없는 이곳만의 경쟁력 있는 메뉴로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 매장에서 직접 제조하는 베이커리로 다양성까지 더했으며, 소비자들이 기호에 따라 커피 맛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돕는 4-Type specialty 전략으로 재방문 비율을 높였다.

다양성으로 승부하는 베버리지 종류뿐만 아니라, 만랩커피에서 판매하고 있는 ‘스페셜티 커피’는 7~8천 원 대의 타 카페창업 브랜드와는 달리, 단돈 2~3천 원에 맛볼 수 있다는 점에서 가격 경쟁력까지 보유하고 있다. ‘매일 마실 수 있는 스페셜티 커피(Daily Specialty Coffee)’라는 슬로건을 내세워 고퀄리티의 프리미엄 원두를 활용한 커피를 합리적인 가격에 선보이는 것이다.

실제 수도권 직장인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한국정책리서치 조사 결과, ‘가격 대비 가장 만족도가 높은 스페셜티 커피 전문점’으로 만랩커피가 선정될 만큼 해당 브랜드의 인기는 상당한 편이다. 방문 비율 조사 결과 33%를 기록했던 스페셜티 커피창업 브랜드 블루보틀에 이어 28%로 만랩커피가 방문율 2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만랩커피는 커피숍창업 브랜드 중에서도 글로벌 최대 규모의 ‘스페셜티 커피 전문점’으로 업계의 주목을 한 몸에 받고 있다. 스페셜티 커피 전문점을 최초로 프랜차이즈화 시킨 브랜드로 호주에 5개 지점을 오픈해 활발한 운영을 이어가고 있으며, 대기업형의 커피 프랜차이즈 브랜드와 개인의 작은카페창업 브랜드가 경쟁하는 상권에서도 높은 성과의 매출로 만랩커피만의 브랜드 경쟁력을 보여주고 있다.

이처럼 꾸준한 성장을 통해 현재까지 최단기간 150호점의 가맹점을 오픈한 만랩커피는 스페셜티 커피를 전문으로하는 체인점 중에서도 최초이자 최다 가맹점을 확보하는 등 안정성과 수익성을 동시에 입증한 커피숍 창업 브랜드이다.

이에 만랩커피는 한국기업평판연구소의 커피 브랜드 순위 중 상위 30위권 내에 진입했으며, 스페셜티 커피에서는 1위를 차지했다. 이처럼 스터디카페창업이나 디저트카페창업을 제치고, 소비자는 물론 업계 전문가 사이에서도 평판이 높은 브랜드로, 한국미디어리서치 주관 ‘기업경쟁력지수 및 소비자 선호도’ 3개 영역에서 대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기도 했다.

업계 전문가들은 만랩커피가 소자본까페창업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었던 비결로 ‘FARM TO STORE’ 시스템을 꼽았다. 해당 시스템은 해외 농장과 계약을 체결해 유통 경로를 단일화하는 것으로, 직수입한 상위 7%의 고급 원두를 자체 공장에서 로스팅해 가맹점까지 유통하는 방식이다. 이로써 가맹점의 커피숍창업비용의 고정비 중 하나인 원가 절감을 도모하고, 소비자들에게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할 수 있는 것이다.

만랩커피는 이러한 성장세를 꾸준히 이어가고자 ‘만랩 아카데미’를 개설해 역량있는 사업가이자 동시에 바리스타급의 커피전문가 양성에 힘쓰고 있다. 전문화된 커리큘럼 하에 매장 관리부터 메뉴 제조법 교육까지 진행되고 있으며, 만랩커피는 창업 난이도가 타 외식창업 대비 낮아 주부창업이나 여자창업 등 여성창업아이템으로 많은 주목을 이끌어 내고 있다.

만랩커피 본사 관계자는 “만랩커피는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메뉴를 선사하기 위해 본사 R&D팀의 꾸준한 연구와 개발이 이어지고 있다.”라며 “개인별 카페 및 커피숍창업비용이 궁금한 예비 사업자들을 위한 무료 컨설팅도 진행하고 있으니 부담 없이 문의 바란다.”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