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마이스 공동선언’ 미래 비전 선포
‘서울 마이스 공동선언’ 미래 비전 선포
  • 서진수 기자
  • 승인 2023.07.11 12: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서울관광재단, 서울마이스얼라이언스와 공동으로
민관 뜻 모은 마이스 공동선언... 서울 마이스 산업의 재도약 다짐
서울 마이스 공동선언문 선포식. 사진=서울관광재단
서울 마이스 공동선언문 선포식. 사진=서울관광재단

[잡포스트] 서진수 기자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7(), 국내 최대 마이스(MICE) 민관협력체인 서울마이스얼라이언스(Seoul MICE Alliance, 이하 SMA)와 함께 서울 마이스 공동선언을 선포하고, 서울 마이스 산업의 재도약을 다짐했다.

서울 마이스 공동선언은 코로나19 이후 변화된 마이스 생태계 체질을 개선하고 질적 성장을 도모해 글로벌 마이스 선도도시로 도약하고자 마련된 미래 비전으로, 마이스 민-관 합동 공동선언이다.

서울 마이스 공동선언문=서울관광재단
서울 마이스 공동선언문=서울관광재단

공동선언문은 서울 마이스 산업 발전을 위해 SMA 6개 분과(MICE시설 유니크베뉴 전시 MICE 유치 PCO MICE 유치 여행사 MICE지원)가 협의를 통해 직접 실천 조항을 도출했다.

분과별 특성을 담은 주요 실천 조항은 ESG 실천 및 안전한 MICE 시설 운영 서울의 고유한 가치 기반의 베뉴 제공 서울 대표 전시 콘텐츠 발굴 프리미엄 여행상품 개발 지속가능한 MICE 행사 개최 최적의 MICE 서비스 지원이다.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은 서울 마이스 공동선언과 함께 서울 마이스 산업의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한 ‘2023 서울 MICE 비즈니스 데이를 개최하고, 업계 간 비즈니스 상담과 함께 경영·법무, 인사·노무 관련 전문위원 멘토링을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국내 마이스 주최자 39개 사 및 SMA 회원사 60개 사 등 1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 마이스 공동선언 1:1 비즈니스 상담회 서울관광·MICE기업지원센터 전문위원 컨설팅 참가자 네트워킹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먼저, 1:1 비즈니스 상담회는 서울 MICE 비즈니스 데이의 핵심 프로그램으로, 국내 마이스 주최자와 SMA 회원사간 비즈니스 교류의 장이다. 특히 올해는 MICE 주최자로 국내 학·협회뿐 아니라 정부 및 공공기관, 일반기업도 초청되어 총 203건의 내실 있는 비즈니스 상담이 이루어졌다. 이는 지난해 상담 실적(109) 대비 94(86%)이 증가한 것으로, 보다 활발한 비즈니스 교류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서울관광·MICE기업지원센터의 전문위원(변호사 및 노무사)에게 경영·법무, 인사·노무 분야 상담을 하루 안에 모두 받을 수 있는 멘토링 데이를 지자체 최초로 운영했다. ‘멘토링 데이는 전문위원과 일대일로 매칭되어 총 21건의 전문 상담이 제공됐다.

지난 20196월 문을 연 서울관광·MICE기업지원센터는 서울 소재 관광 및 마이스 기업을 대상으로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대응할 수 있도록 경영·법무 인사·노무 회계·세무 심리상담 분야 전문 컨설팅 및 법정 의무교육 등을 지원하고 있다.

이번 행사는 마이스 업계의 질적 성장 및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실천을 도모하기 위해 친환경 요소를 담은 축제의 장으로 꾸며졌다. 플라스틱 대신 종이팩 생수를 제공하고, 현수막 대신 LED 스크린과 재사용 종이 제작물을 사용하며, 업사이클링 소재로 제작된 첼로 공연이 진행됐다.

비즈니스 상담회장. 사진=서울관광재단
비즈니스 상담회장. 사진=서울관광재단

이태원 상권 활성화를 위해 몬드리안 서울 이태원에서 행사가 개최되는 만큼, ‘용산사랑상품권으로 구매한 기념품을 제공하고 행사 이후에는 이태원 관광코스를 안내해 주변 상권 회복을 도모하기 위해 노력했다.

김영환 서울시 관광체육국장은 이번 서울 마이스 공동선언이 민관이 뜻을 모아 더욱 의미 있는 만큼, 마이스 산업의 재도약을 이루고 글로벌 마이스 선도도시 서울의 위상을 높이는 소중한 계기가 되길 바란다면서, “서울에서 더 많은 마이스 행사가 개최될 수 있도록 업계와 힘을 합치고, 서울시 차원의 지원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길기연 서울관광재단 대표이사는 이번 ‘2023 서울 MICE 비즈니스 데이를 통해 실질적인 비즈니스 창출을 도모하고 서울 마이스 공동선언을 통하여 민-관 합동으로 MICE 업계 미래 비전을 선포하게 되어 뜻깊다, “앞으로도 지속가능한 서울 MICE 생태계 강화를 위해 서울MICE얼라이언스와 적극적인 공동 마케팅을 펼칠 것이라는 포부를 밝혔다.

2023 서울 MICE 비즈니스 데이 행사 포스터
2023 서울 MICE 비즈니스 데이 행사 포스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