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대 수시 원서접수 기간, 4등급·5등급·6등급 수험생 합격예측 고민
전문대 수시 원서접수 기간, 4등급·5등급·6등급 수험생 합격예측 고민
  • 김경은 기자
  • 승인 2023.09.25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시 4등급·5등급·6등급 전문대 고려 수험생들 지원
면접위주 전형 2024학년도 신입생 선발
전문 항공정비사 육성
(사진제공/한국항공직업전문학교)
(사진제공/한국항공직업전문학교)

[잡포스트] 김경은 기자 = 2024학년도 4년제 수시 원서 접수 기간은 지난 15일 마감됐다. 온라인을 통한 원서접수가 이어진 만큼 진학사 어플라이, 유웨이 어플라이를 이용하는 수험생들은 파워경쟁률 및 스마트 경쟁률 서비스를 통해 마감된 4년제 대학교 경쟁률과 일부 전문대 실시간 경쟁률을 확인할 수 있다.

한 입시전문가는 “코로나 이후 첫 수시모집인 만큼 기존 사이버대학, 온라인 학점은행제를 이용했던 졸업생도 수시 원서접수를 진행하며 높은 경쟁률이 형성됐다. 자기소개서 제도 폐지 및 학령인구 감소, 코로나 이후 첫 입시였던 만큼 안정권 대학을 지원하는 것이 안전했다”고 전했다. 

이어 “내신 4등급·5등급·6등급 대학을 지원한 수험생은 대학 수시모집으로 입시를 마무리하고 싶다면 전문대 수시 1차 원서접수 기간도 함께 고려해야 한다. 4년제 6회 제한과 무관하게 전문대 원서는 지원횟수 제한이 없어 무제한 지원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대학 수시모집은 내신 성적을 기반으로 평가하기 때문에 취업과 전망에 대해 평가가 높은 학과, 대학은 등급컷이 높았다. 기업이 대학생에게 요구하는 스펙, 전문성이 점차 높아지는 만큼 자신의 능력과 스펙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는 진학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이에 서울 동대문구에 위치한 한국항공직업전문학교(이하 한항전)는 대학 수시, 정시모집에 포함되지 않는 적성면담, 면접위주 전형으로 2024학년도 신입생을 선발하고 있다고 25일 밝혔다. 

수험생이 가장 부담을 갖는 성적반영을 없애고 면접위주전형을 통해 선발하는 만큼 성적으로 고민하는 수험생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입학 관계자는 “1990년 설립돼 많은 항공인재를 양성하고 취업까지를 함께한 한항전은 항공운항학과, 항공정비학과, 항공기계공학과, 항공과, 항공서비스학과 등 항공관련 학과, 전공을 선택하고 싶었다면 유리하다. 2~3년의 학업기간으로 2/4년제 학위 취득과 함께 면허, 자격증, 자격증명을 취득할 수 있다”고 말했다.

국토교통부 지정 전문교육기관 인가를 받은 한항전 항공정비사, 항공기 조종사 면허 및 자격증명 취득시험에서 실무경력과 실기시험을 면제받는다. 항공취업에 필수적인 요건을 갖추는데 용이함을 갖고 단기간에 학력개선과 취업스펙을 준비할 수 있다.

한항전의 계열사(주)글로리아항공은 지난 7월 11일 선진항공 모빌리티(AAM) 항공기 개발사 플라나와 공동사업 개발 및 AAM 항공인재 양성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현재 정부도 주목하고 있는 UAM(Urban Air Mobility)산업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올해부터 항공정비 계열내 전기항공기(UAM) 정비사 양성 과정을 신설했다.

항공취업 및 성적미반영 전형인 만큼 반수, 재수를 고려하는 수시 4등급·5등급·6등급 전문대를 고려하는 수험생들의 지원이 이어지고 있다. 한항전 원서접수는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