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I·SDS, '선임사외이사' 제도 도입키로... 책임경영 제고
삼성SDI·SDS, '선임사외이사' 제도 도입키로... 책임경영 제고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3.10.26 15:2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삼성전자)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사진=삼성전자)

[잡포스트] 김민수 기자 = 삼성SDI와 삼성SDS가 26일 이사회를 열어 '선임 사외이사' 제도를 도입하기로 결정했다.

선임 사외이사 제도는 회사 경영진인 사내이사가 이사회 의장을 맡고 있을 경우 사외이사를 대표하는 선임사외이사를 뽑아 적절한 균형과 견제가 가능케하는 제도를 말한다.

사외이사회를 따로 소집 및 주재할 수 있으며, 경영진에게 현안보고를 요구할 수 있다.

이번 제도 도입을 통해 삼성SDI와 삼성SDS는 이사회의 독립성과 위상이 한층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삼성SDI는 선임사외이사에 권오경 한양대 융합전자공학부 석좌교수를, 삼성SDS는 신현한 연세대 경영대학 교수를 각각 선임했다.

추후 삼성엔지니어링, 삼성중공업, 제일기획, 호텔신라 등 향후 다른 삼성 계열사들도 선임사외이사 제도 도입을 검토할 예정이다.

다만 삼성전자, 삼성전기, 삼성생명·증권·카드, 삼성자산운용, 삼성물산 등 8개사는 이미 사외 이사가 이사회 의장을 맡고 있어 도입 대상에 벗어난다.

현재 국내 상법상 비금융권 기업에는 해당 제도가 의무화되어 있지 않지만 삼성은 외부의 다양한 의견을 수용하기 위해 선제적으로 제도를 도입했다. 이는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의 그룹사 지배구조 개선 의지에 따른 것으로 알려졌다.

해외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 나이키 등이 선임사외이사 제도를 도입해 운영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계란던진이매리공익신고제보자 2023-10-26 21:43:39
2013년 이매리아빠상당한후 연세대교수는 장관급이라 한
신현한교수였는데 삼성연세대비리십년이다. 2019년 강상현
연세대교수 이매리 방통위국감위증 정정보도필수다.
메디트가 짱이다. 이매리하나은행계좌로만 십년사기 입금먼저다. 고의적인 이매리가짜뉴스들 언론징벌이다. 언론법조인들 반부패사건이다. 부산지검 23진정 327호 중앙지검 23 진정 1353호 2020고합718 2022 고합916번 십년무고죄다.
형사조정실 날짜잡자. 배상명령제도도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