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실크로드 국제교류협회 회장 이선호 한∙중 비지니스의 교두보 역할 할것..
[인터뷰] 실크로드 국제교류협회 회장 이선호 한∙중 비지니스의 교두보 역할 할것..
  • 전진홍
  • 승인 2020.10.16 1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실크로드 국제교류협회 회장 이선호

[잡포스트] 전진홍 기자 = 한국과 중국의 경제·무역·문화 교류의 증진을 위해 앞장서고 있는 실크로드 국제교류협회장 이선호 회장을 만나보았다.

Q 한중 실크로드 국제교류협회 소개를 해주세요

한중 실크로드 국제교류협회는 중국의 ‘일대일로 정책’과 한국의 ‘신남방·신북방 정책’을 연계하여 양국의 선린우호 관계의 발전과 경제·무역·문화 교류의 증진을 위해 2017년에 설립한 비영리 민간단체입니다.

저희 협회는 2018년 제1회 "일대일로" 한∙중 기업인 고위급 포럼 개최 하였고 2019년 실크로드 국제합작 서울포럼과 한·중 기업인 교류의 밤 행사를 개최하였습니다.

한중실크로드국제교류협회는 향후 중국과 대한민국 양국의 실질적인 번영과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양국간의 다양한 민간교류협력과 기업간의 정보교류 및 교역의 확대를 실현하고자 합니다.

Q 한중 실크로드 국제교류협회 많은 일을 하시는데 한중간 기업이나 청년 등 교류방안 민간차원에서 교류를 하는데 생각하시는게 있는지?

첫째, 저희 협회는 한중 양국 기업 간 경제교류 활성화를 위한 가교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양국 기업의 한국 시장과 중국 시장의 진출 과정 속에서 양국의 투자정책과 법률자문 등을 지원하고 있고 앞으로도 계속 할 것입니다.

둘째, 최근 SNS을 통한 교류 추세가 늘어남에 따라 저희 협회는 온라인 비 대면을 통한 양국 기업 교류 활성화 방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저희 협회는 한중 양국 청년 간의 교류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한·중 수교 28주년이고, 2022년에는 수교 30주년을 맞이하게 됩니다. 저는 수교30주년을 기점으로 향후 30년 한중관계의 미래는 양국 청년들에게 달려있다고 생각합니다. 청년중심의 건설적인 양국관계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서는 지금부터 양국 청년들 간 상호이해 증진과 정확한 인식이 매우 중요할 것입니다. 그래서 저희 협회는 내년에 ‘한중청년위원회’를 설립하여 양국 청년 간 교류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합니다. 한중양국의 미래세대를 발굴하고 교육하여 한국과 중국의 청년들이 양국의 미래에 대한 지향 점을 함께 모색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Q 중국의 원자재 가격이 많이 다른데 왜 다르며 표준화 할 수 없는지 아님 협회에서 대안점을 갖고 계신지?

중국의 마스크 원자재 가격이 다른 이유는,

첫째, 마스크를 제작하는데 사용 될 원·부자재 중 수입산 혹은 국내산 사용여부에 따라 가격이 달라집니다.

둘째, 생산량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대규모로 생산 가능한 기업들은 다량 생산하기 때문에 당연히 가격이 낮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셋째, 제품 생산 설비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생산설비가 국내산이냐, 미국산이냐 아니면 독일산이냐에 따라 가격의 차이가 발생합니다.

마지막으로, 업체의 생산기지의 위치에 따른 운송비 차이가 있습니다. 생산기지가 항구 근처에 있는 업체와 내륙 깊은 곳에 있는 업체의 운송비의 차이는 적지 않을 것입니다.

이에 대한 대안은 저희 협회와 독점 계약을 맺고 있는 ‘중국표준화신자재그룹’등 국·내외에서 인정받고 미국, 유럽, 동남아시아 등으로 수출한 경험을 가지고 있는 원·부자재 생산업체를 물색하여 한국 국내의 마스크 생산 업체와 연결시켜 주는 방안을 추진하려고 합니다.

Q 중국산 원자재를 수입해서 피해를 보면 해결할 수 있는지 아님 대비책이?

무엇보다도 피해가 발생하기 전에 앞서 말씀드렸던 마스크 원·부자재 구입과 생산업체 물색 과정 속 주의해야 될 부분을 철저히 점검하고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한국 기업들에게 다시 한번 강조하고 싶은 것은 가격을 우선시하는 것이 아닌 품질을 더 중시하고 충분한 검증을 거쳐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해당 중국 업체에 대한 철저한 사전 조사와 데이터를 구축해야 합니다. 향후 업체 간 피해 발생 시, 모든 법적 조치는 해당 업체와 체결한 계약서를 기반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계약 전, 반드시 변호사를 통한 공증절차를 거쳐 내용을 꼼꼼히 검토해야 됩니다. 그 외에, 철저한 품질 보증을 위해서 먼저 품질검증 후 계약금을 지불하도록 계약서에 명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Q 중국에서 가장 규모가 큰 중국표준화신자재그룹은 어떤기업인가요?

‘중국표준화신자재그룹(中标新材集团)’은 중국의 국영기업이자 중국최대의 마스크 필터 및 부직포 생산업체입니다. 하루 약 200톤의 마스크 필터와 부직포를 생산하고 있고, 국내외에서 뛰어난 품질을 인정받아 현재 미주, 유럽, 동남아시아 등으로 수출하고 있습니다.

저희 한중실크로드국제교류협회는 중국표준화신자재그룹의 마스크 필터 및 부직포를 한국의 생산업체에 소개 및 공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 업체에 중국산 마스크 원·부자재 수입에 대한 자문과 지원을 제공하여 양질의 마스크 원·부자재를 공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Q 한중 실크로드 국제교류협회 향후 계획은?

첫째, 저희 협회는 앞으로 한·중 양국기업 간 가교역할을 맡아 양국 기업 간 경제교류 활성화 기여에 이바지 할 것입니다. 또한, 한중관계의 발전을 위한 주요 포럼을 매년 정기적으로 개최하여 한중 양국 교류의 장을 마련할 것입니다.

둘째, 한중관계의 향후 미래는 양국 청년들이 중심이 될 것이며, 저희 협회는 한중수교 30주년을 계기로 양국의 청년들이 함께 교류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추진할 것입니다.

셋째, 코로나 시대의 도래에 따른 세계적 변화와 추세에 맞춰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통한 한중양국 기업에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특히, 한국 중소기업의 중국시장 진출을 지원하고 SNS와 온라인을 활용한 사업계획을 실행 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방역부문에서 한·중 양국기업의 협력을 모색하고 그 과정 속에서 양국기업에 관련 정보와 자문을 제공할 것입니다.

잡포스트는 실크로드 국제교류협회장 이선호 회장을 만나 코로나시대 필수품인 마스크제조에 대한 정보부터 한∙중 교류에 대한 내용을 들어보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