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KB부동산 중소형빌딩 투자지수’ 발표
KB국민은행, ‘KB부동산 중소형빌딩 투자지수’ 발표
  • 임택 기자
  • 승인 2023.11.25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꼬마빌딩 투자 정보도 KB부동산에서 한눈에 ‘파악’
KB국민은행 여의도본점. 사진=KB국민은행
KB국민은행 여의도본점. 사진=KB국민은행

[잡포스트] 임택 기자 =KB국민은행은 중소형빌딩(꼬마빌딩)의 가격 흐름과 거래 동향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KB부동산 중소형빌딩 투자지수’를 발표했다고 24일 밝혔다.

KB국민은행 KB부동산 빅데이터센터는 부동산 투자시장 성장에 발맞춰 신뢰할 수 있는 상업용부동산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KB부동산 투자지수’를 개발해 발표하고 있다.

‘KB부동산 중소형빌딩 투자지수’는 오피스텔과 오피스에 이어 세 번째로 공개하는 지수다.

‘KB부동산 중소형빌딩 투자지수’는 서울 소재 상업·업무 용도의 일반건물 중 연면적 330㎡ 이상 3,300㎡ 이하이면서 대지면적이 100㎡ 이상인 건물을 대상으로 지수를 산출한다.

국토교통부 실거래 자료를 기반으로 산출한 ▲매매가격지수와 거래 총액 ▲연면적 ▲평균(중위)거래가격 ▲단위면적당 평균 매매가격 등 거래 관련 통계를 함께 발표한다.

또한, 세부적인 시장 상황을 파악할 수 있도록 서울을 5개 권역으로 세분화한 지수도 제공한다. 특히 2006년부터 지수를 산출해 17년간의 시장 변화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다.

KB부동산 빅데이터센터에서 발표한 2023년 3분기‘중소형빌딩 투자지수’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상승세를 보였던 중소형빌딩 매매가격은 3분기 들어 하락 전환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3년 3분기까지 거래 총액은 4.7조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46.2% 감소했으며 거래 면적도 49.6% 줄었다.

면적(㎡)당 평균 매매가격은 3분기 기준 1,049만 원 수준으로 조사됐다. 대내외 경기 불확실성 확대와 고금리 등 경제 여건이 반영되면서 투자 수요가 줄고 거래가 큰 폭으로 감소한 가운데 가격 역시 조정을 받은 것으로 해석된다.

KB부동산 빅데이터센터는 이번 발표를 시작으로 분기별로 ‘중소형빌딩 투자지수’를 발표할 예정이다. 발표 자료는 KB부동산 앱 또는 웹 내 ‘KB통계-상업용부동산’ 메뉴에서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누구나 전체 시계열 자료와 마켓리포트 자료를 제한 없이 내려받아 다양한 형태로 활용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