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문일답] 주식시장의 흐름과 진단, 우리의 대응은.
[일문일답] 주식시장의 흐름과 진단, 우리의 대응은.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0.10.29 0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잡포스트] 일련의 사태, 그리고 아직도 진행중은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주식시장의 변동성이 커지면서 앞으로 미국 시장과 국내시장의 흐름에 대하여 궁금해 하는 이들이 많다. 미국 시장, 그리고 국내시장, 주식시장의 흐름을 살펴보며 향후 어떻게 대응을 해나가야 할지 살펴보았다.

Q. 미국 시장 증시가 계속 하락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보시는지.

▶ 미국 시장은 아직 연준이라는 카드가 남아 있습니다. 카드를 모두 다 쓰기 전까지는 하락하기보다는 상승할 것이라 분석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있어 연준이라는 카드는 첫 번째로, 현재 회사채 매입에 소극적이지만 적극적인 포지션으로 바꾸어 주식시장의 상승을 이끌어 갈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주식시장에 한 번도 없었던 중앙은행의 개입입니다. 현재 일본에서는 실제로 중앙은행이 돈을 찍어서 주식을 매입하며 주식시장의 하락을 방어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한 번도 가지 않았던 마이너스 금리입니다. 마이너스 금리는 주식시장 하락을 방어하기 위한 마지막 수단으로 분석하고 있으며 첫 번째와 두 번째 카드를 모두 사용 시 사용할 방법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아직 이러한 연준이라는 카드를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상승할 여력이 충분하다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Q. 그렇다면 국내시장으로 질문을 돌려보겠습니다. 어떻게 분석하고 계시는지.

▶ 최근 국내시장이 코로나 재확산 우려, 미국의 경기부양책 연기, 대주주 3억 등의 이슈로 하락하고 있습니다.

물론 단기적인 악재로 하락하고 있지만, 장기적으로 볼 때 부동산 자금과 해외시장의 자금이 국내시장으로 몰릴 수밖에 없다고 보여집니다. 또한, 제로금리 시대가 곧 오면서 주식시장에 더 큰돈이 들어오며 상승장이 이어질 것으로 저는 분석하고 있습니다.

주식시장이 아직은 하락하기보다는 상승할 가능성이 더 높기 때문에, 조금 여유를 갖고 매매하시면 좋은 결과를 기대해 볼수 있을거라 여겨집니다.

사진_오주영 애널리스트 (F&S 투자그룹)
사진_오주영 애널리스트 (F&S 투자그룹)

Q. 현재 지수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반등(상승)은 언제쯤으로 예상하시는지.

▶ 현재 하락하는 이유는 코로나 재확산, 주식 양도세 3억보다는 미국 대선 때문에 하락하고 있다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트럼프가 당선되어도, 바이든이 당선되어도 주식은 단기적으로 하락할 확률이 높습니다.

트럼프가 당선된다면 “미중 무역전쟁 갈등 심화”라는 이슈가 언론에 나오면서 하락할 수 있으며, 바이든은 많은 나이라는 큰 단점과 잦은 말실수를 종종 보여준 안 좋은 경험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바이든이 당선된다면 트럼프에 비하여 현저하게 떨어지는 경제운영능력으로 경제 쇼크가 올 수 있다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현재 미국 대선이 어떠한 상황으로 흘러가든 주식은 단기적으로 하락할 것으로 분석하며 코스닥 기준 660~700선 아래로 내려간 후, 상승해 줄 것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글/도움 : F&S 투자그룹 오주영 애널리스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