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 소자본 1인창업아이템 더꼬치다, 닭꼬치 경쟁력으로 신규 및 업종변경 성공사례 이어져
남자 소자본 1인창업아이템 더꼬치다, 닭꼬치 경쟁력으로 신규 및 업종변경 성공사례 이어져
  • 신희범 기자
  • 승인 2020.11.05 1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 : 더꼬치다
사진제공 : 더꼬치다

[잡포스트] 신희범 기자 = 코로나19 장기화가 이어지면서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대비책으로 ‘나 홀로 창업’을 진행하는 자영업자가 많아졌다. 창업 전문가들은 “나 홀로 창업은 직원을 두지 않고 혼자 사업을 운영하는 것으로 인건비, 임대료 등의 고정비에 대한 부담이 커지면서 혼자 매장을 운영하는 자영업자 수는 지난해보다 늘었고 직원을 두고 사업을 하는 자영업자 수는 줄었다”라고 설명했다.

이러한 영향으로 외식 창업 시장에는 소규모창업아이템이 호황을 누리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본사의 다양한 지원 혜택을 통해 초기 창업 비용에 대한 부담감을 낮출 수 있는 1인 소자본 창업 아이템 ‘더꼬치다’가 예비 창업자들로부터 주목받고 있다.

닭꼬치 체인점 창업 브랜드 ‘더꼬치다’는 경기 부진에도 해마다 오르는 임대료, 인건비에 대한 부담을 최소화하고자 ‘5無 창업’ 정책을 마련해, 요즘 뜨는 프렌차이즈 창업 시 필수로 요구되는 가맹비, 로열티, 위약금, 재갱신비, 광고비를 면제받을 수 있도록 했다. 또한, 타사에서는 지정된 업체에서 인테리어를 시공하지만, 더꼬치다는 인테리어 자율시공이 가능해 요즘 뜨는 체인점 창업 브랜드임에도 1천 만원 대의 소액 및 소규모 창업이 가능하다.

최근 JTBC ‘하우스’, 성공의정석 ‘꾼’ 등의 각종 프로그램에 ‘소규모 술집창업 및 업종전환창업 프랜차이즈로 더꼬치다 브랜드가 화제를 모은 비결’이 소개되는 등 탄탄한 경쟁력이 입소문을 타기 시작하면서, 닭꼬치 프랜차이즈 브랜드 중 최단 기간 내 100호점을 돌파, 해외진출까지 성공해 20대와 30대의 1인 소자본창업은 물론 40대와 50대 은퇴 후 직업이나 부부창업 등 소액이나 소규모 창업을 찾는 예비창업자들에게 유망창업아이템으로 추천 되고 있다.

현재 창업시장 상황을 보면 비대면 시스템이 창업 성공의 가장 중요한 키포인트로 자리잡으면서 너도나도 비대면 프랜차이즈를 찾고 있지만, 반짝 인기에 편승한 브랜드가 많아 배달, 포장 중심의 브랜드임에도 낮은 수익률로 폐업을 면치 못하는 곳이 증가하고 있다. 반면, 더꼬치다는 코로나19 바이러스 침투 전부터 ‘다각도 매출 구조’와 점주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맞춤형 매장 운영’ 방식을 도입해 소규모 매장에서도 높고 안정적인 매출을 기록하고 있으며, 실제 동종업계 평균 수익률이 30%인 반면, 더꼬치다는 최대 50%의 수익률을 내는 매장도 있다고 본사는 설명했다.

사진제공 : 더꼬치다
사진제공 : 더꼬치다

업체 관계자는 “더꼬치다 창업 시 어떠한 상권에 위치했느냐에 따라 홀에 집중하거나 배달에 집중할 수 있으며, 홀과 배달을 더한 양방향 운영도 가능해 리스크 줄인 1인 소자본 창업과 배달 전문점 창업으로도 지속적인 주목을 받아왔다.”라며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시스템이 트랜드로 정착화되면서 업종변경창업 문의가 쇄도하고 있다. 이에 본사에서는 ‘기존 사용하던 집기 활용’, ‘재가맹비 면제’ 등을 혜택을 추가로 제공해 기존매장 대비 3배~4배까지 매출이 상승하는 등의 결과를 기록 중이다”라고 전했다.

창업 전문가들은 더꼬치다가 이러한 성장을 이룰 수 있었던 것은, “사업 초기 외식 창업의 기본이 되는 ‘맛’과 ‘아이템’의 차별화에 성공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더꼬치다는 오랜 연구를 통해 전 연령대가 좋아하고 고객 호불호가 없는 남다른 식감과 퀄리티 높은 맛을 개발해 배달앱 ‘배달의 민족’에서 5점 만점에 평균 4,8점 이상의 긍정적 반응을 얻고 있다.

특히, 국내에서 길거리 음식으로 꾸준하게 인기를 얻었던 닭꼬치를 배달에서 만나볼 수 있다는 점에서 흔하지 않는 요즘 뜨는 창업아이템으로 주목받아 트렌디한 창업 아이템을 찾는 예비 창업자들과 자영업자들로부터 각광받고 있으며, 타 프랜차이즈 400개 이상 확장 경력을 보유한 전문 프랜차이즈로서 업무 매뉴얼, 조리 매뉴얼 등의 체계적인 프로세스를 갖춰 쉽고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한편, 더꼬치다는 이벤트도 진행 중이다. 신규창업아이템이나 새로운 사업아이템으로 더꼬치다 가맹점 계약 완료 시 닭꼬치 400개, 유니폼, 오픈 아치, 자석 전단지, 명함, 트레이 및 봉투 등을 지원하고 오픈 초기 매장 인지도와 매출을 높이기 위한 온-오프라인 마케팅 지원까지 제공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