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강의’, 플라시보효과를 통한 조현병초기증상·소시오패스 극복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무료강의’, 플라시보효과를 통한 조현병초기증상·소시오패스 극복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 전진홍 기자
  • 승인 2020.12.22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잡포스트] 전진홍 기자 = ‘한국능률교육평가원’ 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플라시보효과와 같은 긍정심리학을 전문적으로 교육하여 조현병초기증상과 소시오패스 등의 심리증상 극복에 활용될 수 있는 긍정심리상담사, 심리상담사자격증 등 48종 온라인강의를 누구나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고 전했다.

무료강의 신청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 회원가입하여 최대 3과정까지 신청하면 90만원의 수강료가 전액 면제 되며, 교재와 시험기출문제 역시 무료로 제공되기에 학습에 편리함을 더하는 점도 있다. 학습자는 스마트폰 및 PC 환경을 통해 강의를 4~6주간 수강할 수 있으며,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교육이기에 많은 이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다.

교육원 담당자는 “최근 코로나19로 스트레스가 누적되어 피해망상증상을 경험하거나 우울증을 유발하는 ‘코로나블루’라는 신조어가 나온 상황에 심리적인 치유가 중요한 쟁점으로 부각되고 있다.”며 “현대인의 절박한 심리 상태에 필요한 심리치유의 교육을 사회공헌활동의 취지로 기획됨과 동시에 많은 자격 과정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플라시보효과(플라세보효과)란 치유가 될 것이라는 강한 믿음을 통해 효능 없는 치료제를 복용해도 실질적이 치유가 나타나는 현상이며, 위약효과로도 불리고 있다. 이러한 긍정의 힘은 사소한 칭찬이 더 큰 성장을 도모하는 피그말리온효과 및 로젠탈효과와 연관성이 높으며, 작은 영향이 더욱 커지는 현상과도 비슷하여 나비효과와 함께 언급되기도 한다.

조현병은 인지, 사고, 행동의 불균형으로 인해 현실에 대한 혼란을 겪는 증상으로 과거 정신분열증이라는 명칭이 있었다. 이는 환청, 환각을 경험하게 되어 자신이 피해를 당한다고 착각하는 편집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소시오패스는 타인의 감정을 헤아리지 못하고 양심의 가책을 느끼지 않는 반사회적 인격장애에 해당된다. 이는 충동적인 행동을 하는 사이코패스와 달리 계산적인 행위를 하며, 일상생활에도 문제없이 활동하는 특징이 있다.

하지만 소시오패스는 과거 심리적인 후유증을 남기는 트라우마를 겪는 경우가 다수 있으며, 성장 과정 중 약점을 숨기기 위해 비도덕적으로 행동하는 품행장애로 시작될 수도 있다. 이에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이러한 심리증상의 예방 및 극복을 위해 심리치유기법을 체계적으로 배워보는 심리상담사자격증과 함께 다양한 자격증 추천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그 중 긍정심리상담사자격증은 좋은 행동이나 인상을 남기는 호손효과 및 후광효과에 연관된 긍정심리와 함께 행복한 사람의 특징 등의 교육을 통해 우울증초기증상과 불안장애증상 극복의 시너지효과에 활용될 수 있으며, 외상심리상담사자격증은 외상후 스트레스장애(자이가르닉효과)와 대인기피증 상담·치유에 도움이 될 수 있어 많은 이들로부터 주목받고 있다.

이 외에도, 나만의 꽃 심기의 원예 활동으로 감정조절장애 개선에 유용한 원예심리상담사, 공황장애초기증상 및 강박증 치유를 위한 인지행동치료를 배워보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 어지러움 증상을 유발하는 분노조절장애증상과 화병 개선을 위한 분노조절상담사, 아기자폐증상 및 틱장애증상 아동의 사회성 발달을 돕는 아동심리상담사, 외모 및 신체 콤플레스로 인한 거식증초기증상(섭식장애증상) 상담을 돕는 청소년심리상담사자격증도 마련되어 있다.

또 다른 자격증 추천과정으로는 섬망증상 및 치매초기증상 예방법을 위한 노인심리상담사, 접근성이 뛰어난 예술매체로 조울증증상 개선에 활용되는 미술심리상담사와 색채심리상담사, 음악치료를 통해 불면증과 기면증증상의 치유에 유용한 음악심리상담사, 베르테르효과 및 노시보효과와 같은 부정심리로 인한 위기 대처법을 돕는 위기심리상담사자격증이 있다.

이처럼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모든 자격증은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있으며, 자기소개서 및 이력서에 기재가 가능하다. 특히 아동·청소년·성인심리상담센터(심리상담소) 업무 또는 보건복지부 지역사회서비스 바우처 제공인력으로 등록 가능하다. 또한 사회복지사자격증과 요양보호사자격증 등 취득을 준비하는 이들의 취업 경쟁력을 위한 스펙업에도 용이한 점이 있기에 많은 이들이 교육원 자격증 취득에 도전하고 있는 추세다.

무료강의에 대한 자세한 상담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를 참조하거나 카카오톡, 네이버톡톡으로도 문의 가능하다. 또한 단체 교육문의에 대한 무료전화상담도 마련되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