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수강”, 자괴감으로 인한 피해의식과 히키코모리증상 등의 극복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무료수강”, 자괴감으로 인한 피해의식과 히키코모리증상 등의 극복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 전진홍 기자
  • 승인 2020.12.28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잡포스트] 전진홍 기자 = ‘한국능률교육평가원’ 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지나친 자괴감과 스트레스로 인한 피해의식,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는 히키코모리 관련 현상의 극복을 돕기 위해 체계적인 심리치유기법을 배워볼 수 있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등 50종 강의를 누구에게나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무료수강 신청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 회원가입하여 최대 3과정까지 신청하면 해당 수강료가 전액 면제되며, 누구나 90만원의 수강료 혜택을 받게 된다. 학습자는 모바일, PC 환경으로 온라인강의를 4주에서 6주간 자유 수강할 수 있으며, 기출문제와 교재를 구매할 필요 없이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특히 사회적 거리두기인 상황에 비대면을 통한 1급·2급 자격증 동시취득과 함께 스펙향상이 가능한 점에 많은 이들이 주목하고 있다.

무료수강 취지는 각종 스트레스, 사회적인 압박 등 극심한 어려움을 겪게 되어 염세적인 자괴감이나 인간관계 회의감 또는 대인기피증 등의 증상으로 원활한 일상생활에 적응하기 어려운 이들의 심신안정과 스트레스 해소법의 도움을 주고자 사회공헌활동으로 기획되었다.

자괴감 뜻은 자신에 대해 부끄러워하는 마음이며, 자존감이 낮은 상태 및 비관적인 사고에 사로잡혀 열등감, 인간관계 회의감을 경험하게 되거나 만성적으로 자신이 피해를 당한다고 생각하는 피해의식으로 이어질 수 있다. 또는 병적으로 집안에서만 생활 중인 사람을 의미하는 히키코모리(은둔형 외톨이)로 전락되거나 타인과의 접촉에 두려움을 가지는 대인공포증(사회불안장애) 등의 심리적 불안감이 동반될 수도 있어 사회적인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해당 증상은 최근 많은 현대인들에게도 흔하게 발견되는 수준으로 이에 따른 심리치유의 중요성이 중대화되고 있는 추세다. 교육원의 심리상담사자격증은 심리학 이론과 사례중심의 교육으로 내담자를 위한 상담기법 및 치유과정의 학습이 가능해 불안장애증상 및 공황장애 극복방법을 찾는 이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또한 긍정심리상담사자격증은 긍정심리학을 활용해 대인관계 개선과 함께 조울증, 우울증초기증상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이 외에 트라우마와 외상후 스트레스장애 극복의 상담을 위한 외상심리상담사, 극심한 피해의식으로 인한 편집증(망상장애증상)과 조현병초기증상 개선을 위해 인지행동치료기법을 배워볼 수 있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 원예의 성장 과정으로 삶의 동기부여를 돕는 원예심리상담사, 화를 다스리는 법으로 습관적인 분노조절장애증상과 화병증상 치유에 용이한 분노조절상담사, 가정 내 위기상황 극복을 위한 가족심리상담사와 위기심리상담사자격증도 있다.

또한 미술활동 및 색을 이용하여 정신적 안정을 돕는 컬러테라피 관련 교육으로 감정표현 독려와 감정조절장애 개선에 활용되는 미술심리상담사와 색채심리상담사, 클래식·ASMR의 음악치료를 통해 불면증과 기면증의 수면장애증상 극복을 돕는 음악심리상담사, 연령별 심리치유에 유용한 아동심리상담사와 청소년심리상담사, 치매초기증상 예방법을 통해 섬망증상 및 노인우울증 관련 상담에도 활용될 수 있는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도 마련되어 있다.

한편, 교육원의 모든 자격증은 국가인정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있으며, 취득 후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 기재될 수 있다. 더불어 심리상담센터 창업, 보건복지부 지역사회서비스 바우처 제공인력으로 등록 가능하며, 부부상담클리닉이나 상담 업무에 능률적으로 활동하기 위한 원동력에도 기여될 수 있어 미래유망자격증으로 관심을 받고 있다.

뿐만 아니라 국시원의 요양보호사자격증, 간호조무사자격증, 물리치료사자격증 취득을 준비하는 이들의 경우 인간에 대한 심리적인 이해와 공감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학습도 가능하며, 사회복지사자격증 및 평생교육사자격증 등 관심자의 의사소통 향상에도 활용되고 취업 범위 확장에도 유용하기에 많은 학습자들이 교육원의 자격증 취득에 도전하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자격증을 취득하려는 고졸과 대졸취업준비생, 직장인 및 재취업에 도전하는 경력단절여성과 전업주부 등 많은 이들에게 조건 없이 무료수강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문화누리카드, 재직자·구직자·실업자를 위한 국민내일배움카드, 아이사랑행복카드 신청을 알아보고 있거나 HRD-net을 통한 직업훈련 또는 취업성공패키지, 국비지원 신청여부와 무관하게 교육원의 자격증 취득 기회와 무료수강을 누구에게나 지원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