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강의’ 자존감 높이는 방법으로 틱장애·ADHD증상 치유 돕는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무료강의’ 자존감 높이는 방법으로 틱장애·ADHD증상 치유 돕는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 전진홍 기자
  • 승인 2020.12.31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잡포스트] 전진홍 기자 = ‘한국능률교육평가원’ 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자존감이 낮은 틱장애·ADHD증상 아동의 자신감 향상과 심리치유를 포함하여 아이에 대한 이해와 공감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등 50가지 온라인강의를 누구에게나 조건 없이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무료강의 신청방법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 회원가입하여 원하는 과정을 3과정까지 신청하면 총 90만원의 수강료 전액 면제와 교재·시험기출문제가 무료로 제공되는 방식이다. 학습자는 스마트폰과 PC를 이용하여 4~6주간 시간과 장소에 제약 없이 자유수강할 수 있으며, 강의는 나이와 직업 및 전공에 관계없이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는 이론과 사례중심의 수업으로 구성되어 있어 많은 이들이 교육원의 자격증 취득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틱장애란 알 수 없는 소리를 내는 음성틱장애, 불규칙적인 행동을 하는 운동틱 등이 의지와 관계없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학습장애의 일종이다. 이는 대개 어린이틱장애, 소아·유아틱장애로 알려져 있으며, 일부는 어른이 되어서도 행동의 흔적인 남는 성인틱장애로 이어질 수도 있다. 특히 해당 증상이 1년 이상 지속되는 현상을 투렛증후군(뚜렛장애)라고도 한다.

ADHD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라는 의미로 집중력이 저하되고 산만한 행동이 보이는 증상이다. 이는 초등ADHD, 조용한ADHD 등이 있으며, 다양한 요인이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부주의하거나 충동적 행동이 나타날 수 있으며, 소아강박증이나 정서불안, 우울증초기증상이 공존될 수 있어 자존감을 높이는 방법인 칭찬, 긍정적 사고방식이 필요할 수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은 앞서 언급된 증상을 포함하여 사회성이 결여된 자폐증 또는 아스퍼거증후군 증상 아동의 정서안정과 심리증상 치유를 위한 상담기법을 배워볼 수 있는 특징이 있으며, 긍정심리상담사자격증은 행복한 사람의 특징과 긍정심리학 교육으로 아이부터 성인의 불안장애 극복에 도움이 될 수 있어 각광을 받고 있다.

또한 부모교육지도사와 분노조절상담사는 올바른 부모역할 교육과 분노조절장애증상·화병 등의 극복을 위한 화를 다스리는 법의 학습으로 아이와의 원활한 소통에 활용될 수 있으며, 놀이심리상담사와 특수아동지도사 과정은 모래놀이, 가족놀이 등의 놀이치료를 통해 다운증후군 증상의 발달장애와 지적장애 아동의 전인적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이 외에도, 자존감 높이는 책·글귀와 함께 집중력 높이는 법의 독서코칭으로 난독증증상 개선에 유용한 독서지도사, 성인ADHD자가진단테스트에 관심을 가진 이들의 심리치유기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심리상담사자격증, 청소년우울증 상담을 위한 청소년심리상담사, 남자·여자권태기증상으로 인한 가족관계의 개선을 돕는 가족심리상담사자격증이 마련되어 있다.

더불어 공황장애초기증상과 대인기피증 등의 극복을 위해 인지행동치료기법을 배워볼 수 있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 트라우마로 인한 외상후 스트레스장애(PTSD) 상담을 위한 외상심리상담사, 아이부터 노인까지의 정서안정을 위해 원예를 이용하여 삶의 동기부여를 돕는 원예심리상담사, 치매초기증상 예방으로 성공적인 노화를 돕는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도 있다.

교육원에서는 색종이 접기, 애착인형 등 및 접근성이 좋은 예술매체를 이용하여 정서안정에 도움이 되는 미술심리상담사와 만다라 도안, 컬러링북 등의 색채를 이용하여 심신안정을 돕는 컬러테라피 관련 교육의 색채심리상담사자격증을 교육하고 있으며, 음악치료를 통해 불면증과 기면증 등의 수면장애 극복하는 법에 유용한 음악심리상담사 과정도 개설되어 있다.

이처럼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취득 가능한 모든 자격증은 자격 기본법에 의거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있으며, 자기소개서, 포트폴리오 및 이력서에도 기재가 가능한 자격증이다. 또한 아동·청소년·성인심리상담센터(심리상담소) 업무에 활용되거나 지역아동센터 중앙지원단, 아동발달센터 관련 직무역량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아이사랑행복카드, 문화누리카드, 아동급식카드 관련 정보를 찾고 있거나 코로나 아동지원금 및 코로나 아동수당 등의 신청여부와 무관하게 홈페이지에 가입한 모든 이들에게 무료강의 혜택을 지원하고 있다. 관련 문의는 교육원 홈페이지, 카카오톡, 네이버톡톡을 비롯한 대표전화 무료상담으로 확인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