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강의”, 피그말리온효과 통한 회의감·경계선인격장애증상 극복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무료강의”, 피그말리온효과 통한 회의감·경계선인격장애증상 극복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 전진홍 기자
  • 승인 2021.01.06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잡포스트] 전진홍 기자 =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비관적인 생각에 사로잡힌 이들의 긍정적 사고를 위한 피그말리온효과와 심리치유 교육으로 회의감, 경계선인격장애 등 극복에 활용될 수 있는 긍정심리상담사와 심리상담사자격증 등 50종 온라인강의를 누구나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고 밝혔다.

최근 코로나19의 여파로 극심한 스트레스를 겪는 이들이 많아지는 가운데 원만한 대인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갖게 되고 타인을 의심하는 회의감, 자신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갖는 열등감을 비롯하여 각종 인격장애를 겪게 되는 이들이 많아져 심리치유가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에 교육원에서는 해당 교육을 많은 사람들에게 제공함으로써 정서안정에 크게 기여하고자 50종 무료강의를 사회공헌활동의 취지로 기획했다고 관계자는 전했다.

무료강의 신청방법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 회원가입하여 희망하는 과정을 최대 3과정까지 신청하면 총 90만원의 강의 수강료가 전액 면제되는 방식이며, PC·모바일 환경으로 4~6주간 수강이 가능하다. 또한 교재와 시험기출문제는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제공되며, 특히 ‘비대면’을 통한 자기계발과 함께 1급·2급 자격증 동시취득도 가능해 고졸과 대졸, 직장인과 경력단절여성을 포함한 많은 이들이 교육원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는 추세다.

피그말리온효과란 긍정의 힘이 큰 기대로 성장하게 되어 바라는 대로 이루어지는 현상을 뜻하며, 작은 칭찬을 통해 이에 부응하고자 열정적으로 노력하게 되는 로젠탈효과도 있다. 이러한 현상은 나비효과와 유사한 특징이 있으며, 치유가 될 것이라는 강한 믿음으로 실질적인 치유가 나타나는 플라시보효과(플라세보효과) 및 위약효과가 있으며, 특별한 약물에 의존하지 않고 심리치유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장점이 존재해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경계선(경계성)인격장애는 불안한 정서, 대인관계와 감정조절장애 등으로 정신적인 혼란이 발생하는 증상으로, 최근 방송을 통해 이에 대한 정보가 소개된 바가 있다. 이는 감정기복이 심하고 자제력이 부족해 예측할 수 없는 충동적인 행동이 나타날 수 있으며, 원인은 환경적인 요인과 유전적인 요인 등이 모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것으로 추측된다.

그 밖으로는 자기애성인격장애, 다중인격의 특징이 보이는 해리성인격장애(이인증)와 다중인격장애, 앞서 언급된 회의감이 지나친 편집성 인격장애가 있으며, 소시오패스 등의 반사회적 인격장애, 과장된 감정표현으로 주변의 시선을 받으려는 연극성 인격장애(히스테리성 성격장애)도 존재한다. 해당 증상은 우울증초기증상이나 조울증(양극성장애) 등의 각종 심리증상이 동반되어 일상생활에 적응하기 어려운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심리상담사자격증은 해당 증상의 극복에 필요한 체계적인 심리치유기법의 교육을 배워볼 수 있는 장점이 있어 공황장애와 강박증증상 등의 개선에도 활용될 수 있으며, 긍정심리상담사자격증은 호손효과·후광효과 및 넛지효과와 연관된 긍정심리로 대인기피증 치유에 도움이 될 수 있고, 외상심리상담사자격증은 외상후 스트레스장애(PTSD)와 자이가르닉효과 및 트라우마 극복을 위한 상담에 활용될 수 있기에 많은 각광을 받고 있다.

이 외에 분노조절장애증상과 화병증상 및 부정적인 심리증상인 스티그마효과(낙인효과)와 노시보효과 치유를 위해 화를 다스리는 법을 배워볼 수 있는 분노조절상담사, 인지행동치료기법을 통해 조현병초기증상(편집증) 및 회피성 성격장애 등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 경계선 지능장애 및 자폐증 아동의 정서안정을 위한 특수아동지도사와 아동심리상담사, 연령별 심리치유를 위한 청소년심리상담사,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이 있다.

교육원에서는 예술매체를 이용하여 심리치유를 돕는 음악심리상담사, 색채심리상담사, 미술심리상담사 과정을 교육하고 있으며, 전문적인 심리테스트인 MBTI(엠비티아이)검사 학습의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 등 50과정이 마련되어 있다. 앞서 모든 자격증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있어 이력서, 자기소개서에 기재 가능하며, 심리상담센터(심리상담소) 창업에 활용될 수 있는 것은 물론 지역사회서비스 바우처 제공인력으로도 등록이 가능하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무료강의가 필요한 개인, 단체 상담을 위한 카카오톡, 네이버톡톡 및 대표전화 무료상담이 마련되어 있으며, 자세한 정보는 홈페이지로 확인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