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수강” MBTI성격검사 통해 조울증·우울증초기증상 극복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무료수강” MBTI성격검사 통해 조울증·우울증초기증상 극복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 전진홍 기자
  • 승인 2021.01.23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잡포스트] 전진홍 기자 =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MBTI성격검사를 활용하여 조울증과 우울증초기증상 등 다양한 심리증상의 극복을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한 51가지 자격증 온라인 강의를 홈페이지 회원가입 시 누구나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고 밝혔다.

무료수강의 취지는 5인 이상 집합금지의 연장 및 한파로 인해 외부활동이 줄어들고 일자리 감소로 사회·경제적인 불안이 가중됨에 따라 우울감을 느끼는 등 여러 심리증상을 겪는 이들을 돕고자 사회공헌활동의 취지로 기획되었으며, “교육을 통해 심리적 문제를 극복하여 삶의 전환점을 마련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교육원 관계자는 취지를 전했다.

무료수강은 최대 3과정의 수강료가 전액 면제되는 방식으로 교재와 시험예상문제도 홈페이지 내 학습 자료실에서 무료 다운로드가 가능하여 학습자들의 수강료에 대한 경제적인 부담을 경감시켰다. 또한 4~6주 학습기간 동안의 PC와 스마트폰을 활용한 온라인 강의는 비전공자들도 집에서 쉽게 배울 수 있는 강의로 학습자들의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였다.

MBTI는 자신과 다른 사람의 성격을 16가지 성격유형을 통해 파악하는 심리검사이며, MBTI를 활용하여 성격유형별 우울증테스트를 통해 조울증과 우울증의 원인을 파악할 수 있다. 또한 검사 소요시간이 다른 심리검사에 비해 빠르다는 장점이 있어 최근 MBTI와 관련된 궁합, 연애테스트와 펜트하우스 성격테스트를 알아보는 이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조울증(양극성장애)은 기분이 1주일 이상 비정상적으로 들떠 있는 조증 증상과 불안감 및 무기력증 등을 느끼는 우울증이 반복되어 나타나는 증상으로 재발 시 예후가 좋지 않다고 알려져 있다. 이는 과도한 스트레스에 노출되거나 낮은 자존감으로 인한 심리적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조울증·우울증 자가진단을 통해 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다. 한편, 우울증의 종류에는 계절성우울증, 산후우울증, 육아(엄마)우울증 등이 있다.

이러한 증상과 관련된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자격증 추천과정으로는 MBTI·MMPI(다면적 인성검사) 등 다양한 성격검사를 통해 조울증·우울증초기증상과 경계성 성격장애 증상 등의 극복을 돕는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 전문적인 상담기법을 통해 내담자의 심리적 치유를 도와 우울증과 불안장애증상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긍정의 힘과 자존감 높이는 방법으로 대인기피증(사회공포증)증상의 극복을 돕는 긍정심리상담사자격증이 있다.

더불어 화를 다스리는 법을 통해 누적된 스트레스를 해소하도록 돕는 분노조절상담사자격증, 백색소음을 활용하여 우울증과 동반되어 나타날 수 있는 불면증·기면증증상 등 수면장애증상의 치유를 돕는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 컬러테라피와 만다라를 활용하여 강박증 증상 및 공황장애초기증상의 완화를 돕는 색채심리상담사자격증을 교육 중에 있다.

또한 유아·초등ADHD증상과 소아우울증의 치유를 돕는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모래놀이를 통해 아기자폐증상과 틱장애증상 등 발달장애증상의 치유를 돕는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 청소년우울증과 거식증초기증상을 겪는 청소년들을 돕는 청소년심리상담사자격증, 알츠하이머와 치매초기증상의 예방 및 노인우울증 극복 방법을 배우는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이 있다.

이 외에도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인지행동치료기법을 학습함으로써 편집증 증상과 조현병초기증상의 극복을 돕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 트라우마로 인한 외상후 스트레스장애(PTSD)증상의 극복을 돕는 외상심리상담사자격증과 함께 전문 실무분야과정 등의 자격증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2021년에도 다양한 자격증 교육과정이 신규 개설될 예정이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취득 가능한 모든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하여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는 자격증으로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 기재가 가능하다. 통합교육과정으로 진행되어 자격시험 합격 시 1급과 2급 자격증의 동시취득이 가능할 수 있다 보니 단기간 자격증 취득을 희망하는 이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교육원은 체계적인 LMS 학습관리시스템을 구축하여 학습자들의 원활한 학습과 자격증 취득을 돕고 있으며, 취득한 자격증은 심리상담센터의 취업과 창업에 활용될 수 있고 보건복지부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인력으로도 등록이 가능하다. 교육원 관계자는 “이번 무료수강 이벤트에 참여하여 자격증 취득에 적극적으로 도전해보기를 기대한다.”고 추가로 전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무료수강 이벤트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가능하며, 전화상담센터 또는 카카오톡 1:1 채팅을 통해서도 문의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