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리크루트(KR), NCS면접관 전문가 공공기관 신규채용 시 직무인성 면접관 파견
코리아리크루트(KR), NCS면접관 전문가 공공기관 신규채용 시 직무인성 면접관 파견
  • 신희범 기자
  • 승인 2021.02.22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잡포스트] 신희범 기자 = 4차산업혁명으로 인해 산업트랜드의 급변에 따라 기업들의 신규사업 추진과 신규채용 인력에 대한 인재상에도 많은 변화가 일면서 지원자의 직무역량을 검증하는 면접방법도 다양해지고 있다. 특히 NCS면접관의 전문성이 공정채용을 위해선 더욱 중요해지는 추세다.

대한민국 리크루팅 대표기업 코리아리크루트(KOREA RECRUIT(이하 KR), 김덕원 대표)가 공공기관 및 대기업 등에 NCS면접관 자격전문가 대규모 배출해 공공기관이나 대기업 등 신규채용 직무분야별 경력자 중 NCS면접관 자격취득 전문가를 전문면접관으로 파견해 블라인드채용 확산을 선도하고 있다.

금융 공기업을 비롯한 공공기관들이 채용비리 몸살로 신규채용 시 공정채용 강화를 위해 필기시험을 강화하고, 공정채용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정부는 지난 2019년 하반기부터 채용절차의 공정화에 의한 블라인드채용 절차법이 입법 고시되어 의무시행 되면서 국내 전 공공기관 등은 신규 채용 시 직무수행과 무관한 개인정보 및 청탁 압력 강요 등의 행위가 발생할 경우 3천만 원 이하의 과태료 부과 등 강력한 공정채용 절차법을 시행하고 있다. 이는 민간기업까지 범위가 확정되어 공정채용에 위배되는 30인 이상 일반 기업에 까지 채용비리를 규율하는 법적근거가 마련되면서 블라인드채용이 산업체 전반으로 빠르게 확산 되고 있다.

작년 인사혁신처가 공공기관별로 분리되어 있던 인사채용 규정을 공정채용을 위한 블라인드채용 가이드북을 만들어 공정채용을 위한 면접평가 시 채용면접의 투명성과 객관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면접위원도 외부 전문 면접위원을 과반수 이상 위촉했다.

KR 측은 “직무 수행시 필요한 핵심 역량(지식, 기술, 태도)에 대한 공정한 평가를 위해 외부 전문면접관 파견 요청이 증가하면서 대한민국의 리크루팅 대표기업 KR이 배출한 NCS면접관들이 공무원 채용 및 승진 면접관, 공공기관 국공립대학교 대학병원 정부재단 연구소, 지자체산하 공기업, 전국의 교육기관 등에 파견해 블라인드면접을 진행하고 있다”고 귀띔한다.

이어 “NCS기반의 블라인드채용이 공정채용 문화로 자리 잡고자 전문 면접관의 전문성이 더욱 중요해 지고 있는 가운데 국내 최대의 NCS자격 전문가 인재풀을 보유하고 있는 코리아리크루트가 우수인재 채용을 위한 NCS기반의 질문방법을 정확히 알고 있는 면접관별 역량모델을 정확히 인지하고 행동지표에 맟는 질문법과 평가를 위한 전문적인 역량과 자질이 갖춘 전문면접관의 역량평가가 더욱 중요하다”고 밝혔다.

코리아리크루트는 NCS면접관 자격과정에서 전문 면접관의 주관적인 판단에 의한 평가오류를 줄일 수 있도록 면접관 실습교육을 통해 단순한 지식평가 보다는 직무수행 시 필요한 역량별 질문법을 습득하는 교육과정으로 진행한다.

또한 KR에서 추천한 공공기관의 외부 NCS 전문가들은 채용 공공기관 분석을 위해 △기관의 설립목표 비전 △인재상 △주력사업 현황 등의 내용을 철저히 분석하여 채용기관별 인재상 및 경영철학 평가기준표를 이해 한 뒤 블라인드면접을 진행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진행한다. 공정채용을 위한 평가기준 마련과 공정채용을 위한 NCS면접관 자격전문가들의 역량면접을 통해 투명성과 객관성이 있는 공정한 평가를 진행하는 식이다.

NCS전문면접관이 신규채용 시 평가기준(지식 기술 태도)을 겸비한 응시자인지, 진정성과 열정이 있는 실력자인지를 정확히 검증하기 위해 관련분야에서 오랜 근무경력을 보유한 사람 중 NCS자격증을 취득한 전문 면접 위원들이 NCS기반의 질문방법과 질문스킬을 통해 검증 할 수 있는 전문면접관 풀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공기업, 금융기관, IT분야 등 각 분야에서 10년 이상 직무경험을 보유한 전문위원들과 전국대학교 교수와 교직원의 신청이 많아지면서 회차를 진행할 수 신청자가 늘고 있는 가운데 NCS자격전문가 중 필기시험 출제전문 서류전형 전문위원 역량면접 전문위원으로 구분하여 위촉하고 있다.

현재까지 약 500여명의 NCS면접관 자격전문가 인재풀에서 전국 각지의 공공기관과 금융기관, 사기업 등에서 신입과 경력사원을 공개 채용 시 전문면접관 파견을 요청 할 경우 직무별 경력전문가 중 검증된 직무능력 단위별 필기시험 출제위원, 감독관, 전문 면접위원 순으로 파견한다.

KR 측은 “전문면접관으로 추천된 전문위원이 채용기관별 채용한 지원자가 직무수행 시 문제해결능력 평가를 위해 개인별 과거 행동 습관패턴에서 직무수행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NCS전문가를 우선적으로 위촉해 공기관의 전문면접관으로 추천하고 있다”며 “블라인드채용을 진행하는 공공기관이나 공기업 중 전문면접관 파견이 필요하면 코리아리크루트 HR사업부에 전문 NCS면접관을 요청을 하면 직무별 전문 면접위원을 실시간 추천 받을 수 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