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능률교육평가원 심리상담사자격증 무료강의, "나비효과 같은 심리적 변화"
한국능률교육평가원 심리상담사자격증 무료강의, "나비효과 같은 심리적 변화"
  • 전진홍 기자
  • 승인 2021.03.02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성·남성갱년기 증상 및 편두통 등의 개선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53종 강의

[잡포스트] 전진홍 기자 = ‘한국능률교육평가원’ 원격평생교육원은 나비효과와 같은 심리적인 변화를 일으키는 상담기법을 통해 여성·남성갱년기로 인한 스트레스, 혹은 심리증상으로 인한 편두통 등의 개선을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등 53종 강의를 누구에게나 무료로 제공 중에 있다고 밝혔다.

무료강의 취지는 1년 이상 지속된 코로나19 영향으로 인해 경제적·정신적인 타격이 발생하여 극심한 스트레스를 겪는 이들이 점차 많아지고 있는 가운데 정서 안정을 위한 심리방역이 중요한 요소로 자리매김하고 있어 해당 교육을 제공하고자 사회공헌으로 마련되었다.

이번 무료강의 대상자는 나이, 직업, 지역에 관계없이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 간편 회원가입만 해도 누구에게나 해당되며, 희망하는 과정을 3과정까지 신청 시 90만원의 수강료가 0원으로 전액 면제된다. 온라인강의는 4주에서 6주간 진행되며, PC와 스마트폰을 이용해 시간과 장소에 제약 없이 수강할 수 있는 것은 물론 교재와 시험예상문제 파일을 무료 다운로드할 수 있다. 특히 비대면을 통한 자기계발이 가능한 점에 큰 주목을 받고 있다.

교육원의 긍정심리상담사는 작은 칭찬·기대감이 추후에 큰 발전을 유도하는 로젠탈효과·피그말리온효과에 관련된 긍정 심리를 배워볼 수 있으며, 특히 비관적인 사고방식에 사로잡힌 이들의 삶의 변화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더불어 치유가 될 것이라는 강한 믿음을 통해 실질적인 치유가 나타나는 플라시보·플라세보효과 또는 위약효과와 같은 현상에도 도움이 될 수 있기에 우울증초기증상·조울증(양극성장애증상) 극복에 활용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한편, 갱년기는 중년 이상이 되면서 호르몬의 변화가 점차 발생하여 신체적·정신적의 변화도 함께 발생하는 기간을 의미한다. 여자갱년기증상으로는 폐경, 홍조, 열감 등이 시작되면서 우울증과 감정기복을 느끼게 될 수 있으며, 남자갱년기증상에는 만성피로와 무기력증, 우울감이 발생할 수 있다. 이는 심리적인 변화로 스트레스가 쌓일 수 있기에 갱년기에 좋은 차·음식·영양제를 비롯해 갱년기 검사테스트를 확인하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다.

편두통은 오른쪽·왼쪽 머리에 두통이 발생한다고 생각하지만 부위에 관계없이 머리 전체의 통증이 발생하는 증상이다. 편두통 원인은 유전, 체질적으로 뇌세포가 예민함 등의 요소로 알려졌으며, 빛이나 소리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편두통 전조증상이 발생할 수도 있다. 이는 수면부족증상, 밝은 빛에 잦은 노출, 잘못된 생활습관, 스트레스가 악화요인으로 알려졌다.

교육원의 심리상담사자격증은 앞서 언급된 증상의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스트레스 해소법, 정서불안 해소에 활용되는 교육을 통해 두통·어지러움·가슴이 답답한 공황장애초기증상 극복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분노조절상담사는 부정적 심리인 스티그마·노시보효과와 낙인효과를 비롯해 분노조절장애증상·홧병 극복을 위해 화를 다스리는 법을 배워볼 수 있다.

또한 위기심리상담사는 유명인의 비극적인 행위를 모방하는 베르테르효과 예방에 활용될 수 있으며, 외상심리상담사는 트라우마로 인한 외상후 스트레스장애(자이가르닉효과) 극복을 돕는 상담에 유용하며, 가족심리상담사는 남자·여자 권태기증상으로 나타나는 가족관계 불화의 개선을 위해 상대방에 대한 이해심, 의사소통능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이 외에도, 편집증·망상장애증상에 속하는 의처증·의부증증상을 비롯해 조현병(정신분열증) 치유에 활용될 수 있는 인지행동치료기법 교육의 위기심리상담사 과정이 있으며, 반려식물의 성장을 통해 감정조절장애증상 치유에 활용되는 원예심리상담사, 틱장애증상·ADHD증상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기여할 수 있는 아동심리상담사, 학교폭력으로 인한 대인기피증 등의 상담에 활용될 수 있는 청소년심리상담사와 학교폭력예방상담사 과정이 마련되어 있다.

더불어 경도인지장애증상 및 알츠하이머·치매초기증상 예방법에 유용한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이 있으며, MBTI검사 및 MMPI검사의 심리테스트를 통해 심리치유의 접근방식에 유용한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도 있으며, 모든 과정은 자격 기본법에 의거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있다. 이는 이력서·자기소개서 양식에 기재가 가능하며, 사회복지사·요양보호사자격증 및 보육교사(보육인력국가자격증) 등과 함께 취득 시 취업역량에 활용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