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노동권익센터 '2주년', 도내 노동문제 '해결사' 자리매김
경기도노동권익센터 '2주년', 도내 노동문제 '해결사' 자리매김
  • 홍승표 기자
  • 승인 2021.03.22 13:5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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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제공/경기도노동권익센터
경기도노동권익센터 발전방안 정담회 모습 (사진제공/경기도노동권익센터)

[잡포스트] 홍승표 기자 = #1. 지난해 10월 안양 지역 A아파트에서는 내부 문제로 인해 경비노동자와 미화원 등 아파트에 근무하는 노동자들이 임금을 지급받지 못하는 상황에 처해 있었다. 이에 경기도노동권익센터는 노동자들에게 체불임금 해결 상담을 진행하고 관계기관과 함께 해결책 마련에 돌입했다. 그 결과 노동자들의 체불임금액인 총 4억6000만 원 가량을 해결했다.

#2. 지난 1월 군포에 있는 한 아파트에서 근무하는 경비노동자 A씨는 주차금지 지역에 세워놓은 차에 금지 스티커를 붙였다가 입주민 B씨로부터 폭언, 폭행 등의 갑질을 당했다. 이로 인해 경기도노동권익센터는 A씨에게 노동 상담을 제공했으며 외상성 스트레스 피해를 입은 것에 대해서는 지정병원을 통해 치료를 지원했다. 이후 관계기관에 산업재해 승인을 요청했으며 경비 노동자의 첫 산재인정을 도왔다.

경기도청 북부청사에 마련된 경기도노동권익센터가 22일 개소 2주년을 맞이했다고 밝혔다.

경기도노동권익센터(이하 센터)는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핵심 노동정책 공약으로 설립된 기관이다. 개소 이후에는 임금체불, 해고, 산재, 직장 내 괴롭힘 등 다양한 노동권익침해 사례에 대해 상담과 권리구제를 지원했다.

특히, 센터는 전국 광역지방자치단체 최초로 위탁방식이 아닌 도 직영센터로 출발했다. 노동국 신설과 더불어 1370만 경기도민들을 위해 좀 더 힘 있는 노동정책을 펼치고자 한 이재명 지사의 의지가 반영됐다.

센터는 지난 2019년 3월 개소 이래 올해 3월까지 임금체불, 해고 등 지난 2년간 총 7964건의 노동관련 상담에 대해 박종국 센터장을 비롯한 노동 전문가들이 합심해 전방위적 지원을 펼쳤다.

아파트 노동자 체불사건 및 경비노동자 입주민 갑질 사건, 건설일용직 집단체불, 택시노동자 부가세환급금 문제, 직장 내 괴롭힘 사건 등 수많은 사건들을 해결하는 등 노동자들의 노동권 보호를 위해 많은 역할을 해왔다.

사건 해결 외에도 노동여건 개선 실태조사, 찾아가는 노동상담, 노동정책 연구 제안을 위한 모니터링, 노동교육, 사례집 발간, 시군·노동단체·비정규직지원센터 등과의 노동 네트워크 구축 등의 노력도 기울였다.

특히, 노동자들의 접근성 강화 차원에서 노동권익센터 전용 누리집을 구축해 온라인에서도 노동상담, 노동권교육, 산재상담이 가능하도록 했다. 코로나 시대에 걸맞은 비대면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데도 힘썼다.

김규식 경기도 노동국장은 "4차산업혁명과 코로나19로 노동환경이 하루가 다르게 변하고 있고, 이에 따라 중앙정부 뿐만 아니라 지방정부의 역할도 강화되고 있다"며 "개소 2주년을 맞은 만큼 그간의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노동권익을 더욱 증대시키고 노동사각지대를 최소화하여 생활 밀착형 노동정책을 적극 발굴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노동권익센터는 플랫폼노동, 파견용역 및 필수노동자 등 급변하는 노동환경에 대응해 보다 더 촘촘한 광역적 기능을 수행하는 데 주력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역별 '이동노동자 쉼터'를 거점으로 다양한 현장 노동상담 및 권익구제 사업을 추진했다. 또, 학계·노동계 등 외부 전문가 자문단 의견을 적극 반영해 노동권익센터의 기능강화 및 발전방안을 수립했다.

노동상담 및 노동권 교육이 필요한 경기도민들은 경기도노동권익센터 누리집을 참고하거나 센터에 문의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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