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무료강의' 난독증·자폐증 및 무기력증 등 치유 돕는 심리상담사지도사 자격증
'온라인무료강의' 난독증·자폐증 및 무기력증 등 치유 돕는 심리상담사지도사 자격증
  • 전진홍 기자
  • 승인 2021.04.06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한국능률교육평가원 제공
사진 = 한국능률교육평가원 제공

[잡포스트] 전진홍 기자 =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난독증, 자폐증과 함께 틱장애 등의 다양한 발달장애와 무기력증, 히키코모리 등의 우울장애에 관련한 심리적 문제에 대해 해당 증상의 원인을 분석하고 그에 따른 다양한 심리상담 치유기법을 배우는 심리상담사자격증과 지도사·전문가자격증 과정의 취득에 활용되는 교육원 내 55종 자격증종류를 무료강의 지원 중에 있다.

재능기부 취지에 의한 무료강의 신청은 선착순 300명의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 회원가입과 수강신청자에 한해 제공되며 최대 3개 자격증의 수강료 90만원이 전액 면제된다. PC, 모바일을 통한 4~6주의 수강기간과 시험응시로 최종 합격 시 취업실무특강 지원의 기회와 함께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등록된 ‘자격기본법’에 의거한 해당 자격증의 1급과 2급 자격증을 동시취득하게 되며 교재도 파일로 무료 제공된다.

교육원 관계자는 “본 교육원은 상담 및 지도교육 분야에 특화된 교육청 등록 평생교육원으로 재능기부에 따른 무료강의 이벤트를 진행 중에 있다.”며 “평생교육 바우처카드 사용기관으로도 등록되어 바우처 카드 사용자 역시 해당 교육을 진행할 수 있으며 바우처 카드지원이 불가한 학습자 역시 나이, 전공, 지역에 관계 없이 신청할 수 있다.”고 전했다.

난독증은 글을 정확하고 유창하게 읽지 못하고 철자를 정확하게 쓰기 힘들어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난독증의 진단기준이 자주 바뀌다보니 지적장애, 읽기장애, 학습장애 등의 여러 유형으로 구분되기도 하나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뇌의 기질적 원인에 의한 유전적 영향이 큰 신경발달장애로도 판명이 되어 ADHD, 자폐증과 같이 발달장애로도 포함되었다. 난독증증상은 불안장애, 우울증, 조울증(양극성장애) 등의 정신장애와 같이 발현되기 쉽다.

자폐증은 아스퍼거증후군과 함께 전반적 발달장애에 속하는 정신질환으로 다른 사람과 상호관계가 형성되지 않고 정서적인 유대감도 일어나지 않는 ‘자신의 세계에 갇혀 지내는 것 같은 상태’라고 하여 이름 붙여진 발달장애다. 자폐증증상은 언어장애와 행동장애를 동반하며 선천적, 생화학적, 유전적, 뇌구조 및 기능이상의 원인이 있어 난독증과 일부 원인이 같다.

난독증과 자폐증은 약물치료 뿐만 아니라 언어치료, 특수치료, 놀이치료 등의 다양한 치료법이 활용되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이와 관련해서 언어의 유창성과 기능, 음운인식훈련과 다문화가정의 학습지도를 교육하는 자격과정 및 지적·지체·시각·청각·학습·자폐성장애 등의 발달장애를 이해하도록 교육하는 과정을 운영 중에 있다. 해당 자격증으로는 언어발달,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 및 놀이심리상담사와 특수아동지도사 과정이 있다.

무기력증은 사람에게 나타나는 무기력감, 회의감, 피로감, 의욕저하, 자괴감 등 일련의 증상을 말하는 것으로 업무적으로는 정서적, 육체적 스트레스로 인한 소진(번아웃증후군)을 말한다. 무기력증은 우울증초기증상 중 하나로 우울증과의 악순환이 반복됨으로써 열등감, 피해의식을 느끼며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지인, 사회와의 격리로 히키코모리가 되기도 한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무기력증을 느끼고 있거나 히키코모리에서 벗어나길 희망하는 내담자에 대한 다양한 상담기법을 교육하고 있다. 그림·난화·꼴라쥬 등의 미술매개체를 통한 내담자의 현재 심리를 파악하고 치유를 돕는 미술심리상담사 자격증, 우울증 극복방법에 대한 치유와 과제부여를 통한 감정적 부담감을 덜어주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가 있다.

또한 DISC·MBTI성격유형검사를 비롯한 애니어그램테스트 검사법을 배워 내담자의 성격(기질)을 파악하여 상담을 진행하는 심리분석상담사, 마지막으로 진로상담에 대한 사주풀이(만세력) 등의 흥미를 깨워주는 청소년진로·진로적성·명리심리상담사자격증 등이 있다. 55종의 무료강의 자격증종류는 홈페이지 내 자격증안내 란에서 바로 확인이 가능하다.

이처럼 심리상담사자격증은 상담시설을 비롯한 종합사회복지관을 비롯하여 여성인력개발센터와 노인복지센터 및 건강가정지원센터 등 상담·복지시설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으며 더불어 학원, 공부방 및 문화센터(이마트·홈플러스등)의 문화강사 업무에도 활용되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홈페이지 내 ‘취업정보센터’ 구인구직사이트를 통합운영하여 관련 일자리정보 또한 제공 중에 있다. 취업정보센터에선 아이소리와 잡코리아 및 사람인·워크넷 등의 취업정보사이트 채용공고를 일부 제공하고 있으며 심리상담사자격증으로 업무가 가능한 심리상담센터와 부부상담센터 및 육아종합지원센터와 같은 채용공고 확인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