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호전 커피바리스타학과·와인소믈리에학과, '창업맞춤 전문교육' 눈길
한호전 커피바리스타학과·와인소믈리에학과, '창업맞춤 전문교육' 눈길
  • 전진홍 기자
  • 승인 2021.04.02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한국호텔관광실용전문학교 제공
사진 = 한국호텔관광실용전문학교 제공

[잡포스트] 전진홍 기자 = 개인 창업 포화시대라 말할 정도로 많은 창업이 이루어지는 가운데, 이른 나이에 퇴직을 맞이한 사람들의 노후 대책으로 창업이 증가하면서 현재 우리나라의 자영업자 수는 포화상태와 함께 코로나 사태 장기화로 인한 불경기까지 맞고 있다. 점점 어려워지는 창업경쟁 속 살아남기 위해서는 철저한 준비와 운영능력이 필요하다.

대학교 진학을 앞둔 학생들이 현장에서 일하다 창업을 하거나 처음부터 창업을 목표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아지는 추세 속 고3 학생들은 수능준비와 함께 진학, 진로에 대한 고민으로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를 맞고 있다. 창업 포화상태와 취업이 점점 힘들어지는 사회분위기 속 가장 효율적으로 어려움을 이겨낼 수 있는 방안으로 전문학교 진학이 주목받고 있다.

바리스타대학교 한국호텔관광실용전문학교(이하 한호전)는 실무와 실습 위주의 교육, 현장 맞춤형 교육으로 주목받고 있는데, 일반적인 이론, 실습 수업과 함께 특성화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커피의 흐름을 파악하고 새로운 메뉴를 만드는 ‘창작메뉴’ 시간과 카페를 직접 운영해보는 ‘판매경영실습’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머신케어실습’ 현장에서 직접 와인을 서비스하는 ‘소믈리에실습’ 등으로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으며, 식음료분야의 기초와 함께 이뤄지는 다양한 실습프로그램으로 인해 창업을 생각하는 학생들이 매장을 직접 운영하며 발생하는 다양한 상황을 경험케 하여 학생의 성장을 돕고 있다.

바리스타학교 한호전 교육과정은 개인 창업을 희망하는 학생이 급증하고 있는 현상을 반영하여 구성한 수업으로 학생들을 식음료 분야의 전문가로 교육하고 있다.

바리스타학과 과정은 로스팅, 커핑과 스티밍, 브루잉, 라떼아트, 메뉴제조, 머신케어, 매장운영의 7대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고 와인소믈리에학과 과정은 와인이론, 와인테이스팅, 와인서비스, 양조로 구성된 와인 4대 영역과 주류이론, 칵테일조주, 플레어 칵테일 3대 영역으로 나누어 세분화된 커리큘럼을 갖춰 교육하고 있다.

실무위주의 교육과 실습환경을 바탕으로 전문가를 양성함은 물론 국제 바리스타자격증, 소믈리에자격증을 학교 내에서 취득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다른 교육기관의 학생들보다 졸업 후 사회진출 시기에 더 탄탄한 스펙을 갖출 수 있다. 이는 곧 성공적인 취업으로까지 연결되고 있다.

다수의 국내 및 국제 대회에 참가하고 수상하며 학생들은 다양한 대회 경력도 쌓을 수 있다. 실제로 바리스타학과, 와인소믈리에학과 학생들은 탁월한 실무능력을 바탕으로 각종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고 있다. 이처럼 졸업 이후 특별하게 스펙을 쌓는 시간을 보내지 않아도 된다는 것은 한호전이 가진 큰 장점 중 하나다.

한호전 커피바리스타학과&와인소믈리에학과 과정의 학생들은 졸업 후 대기업 프랜차이즈 기업 및 특급 호텔 식음료 파트에 취업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로스팅컴퍼니, 커피 교육, 대형 로스터리 카페 등 식음료 각 계열로 학생들을 취업시키고 있다.

또한 학생이 창업을 원하는 경우 노하우와 경험을 가진 교수의 전문적인 창업지원을 통해 경쟁력 향상과 성공적인 정착을 적극적으로 돕고 있다.

교내에서 이뤄지는 취업박람회등 한호전만의 취업지원 시스템을 활용해 지속적으로 높은 취업률을 유지하는 것은 물론이고 현재도 내년 예비 졸업생들이 조기 취업을 확정지어 나가고 있다고 학교 측은 전했다.

2022학년도 신입생 모집을 위한 원서접수를 진행하고 있는 한호전은 홈페이지를 통해 원서접수가 가능하다.

4년제 호텔외식조리과과정, 2년제 호텔조리과과정, 4·2년제 국제중식조리과과정, 4년제 호텔항공관광경영과과정, 2년제 호텔경영과과정, 호텔카지노딜러과과정, 4년제 호텔베이커리·카페경영과과정, 2년제 호텔제과제빵과과정, 2년제 호텔바리스타·소믈리에과과정 등으로 계열이 구성되어 있으며 지원자격은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또는 이에 준하는 학력을 갖춘 자라면 지원이 가능하다.

사진 = 한국호텔관광실용전문학교 제공
사진 = 한국호텔관광실용전문학교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