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검정원, 재직자 역량 강화를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무료제공’
한국교육검정원, 재직자 역량 강화를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무료제공’
  • 전진홍 기자
  • 승인 2021.05.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한국교육검정원 제공
사진 = 한국교육검정원 제공

[잡포스트] 전진홍 기자 = 한국교육검정원(한교검)은 사회복지, 심리상담 관련 업종으로 취업을 희망하는 이들은 물론 관련업계 재직자들의 역량 강화를 도와 승진이나 이직에 힘이 되는 심리상담사(등록번호2017-005487) 자격증을 포함한 총 56개의 자격증 취득 교육과정을 무료로 수강할 수 있게끔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교육검정원 관계자는 이번 무료수강 제공 기회를 잘 활용하여 수강생들이 경제적 부담감은 덜고 스펙은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좋은 찬스가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무료수강의 경우 내일 배움 카드, 취업 성공 패키지, 국민 행복카드 등 국비 지원 없이도 무료로 수강이 가능하기 때문에 별도로 제출하여야 하는 서류가 없어 보다 편리하게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진행 된다.

‘무료수강 신청방법’은 한국교육검정원 홈페이지 접속 후 회원가입 시 입력할 수 있는 추천인 코드 란에 ‘무료수강’을 입력하면 된다. 이처럼 홈페이지에서는 무료수강 신청, 자격증 취득에 대한 정보, 자격증 교육은 물론 방과 후 교실, 병원 등의 취업 정보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취업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매우 유용할 것으로 보여 진다. 게다가 모든 교육은 100% 비대면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아직 진로의 방향을 잡지 못한 이들도 무료 샘플강의를 통해 수업내용을 참고하여 진로를 결정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갈수록 복잡하게 변화하는 현대사회에서는 여러 가지 심리문제를 떠안고 살아가는 사람들이 많다. 이 문제를 방치한다면 불안, 우울, 두려움, 공포 등 부정적인 감정에 휩싸이게 되고 심해질 경우 일상생활이 힘들어지기도 한다. 최근에는 이러한 개개인의 부정적인 감정이 사회적인 문제로 이어지기까지 하여 많은 논란이 되기도 하는 가운데, 이러한 개인들의 심리적, 정신적 문제의 개선 방향을 제시하고 감정을 효과적으로 컨트롤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전문가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심리상담 기관이나 센터의 도움을 받고자 하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는 만큼 심리상담사 자격증은 전망이 밝은 직종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한국교육검정원 내에서 유망자격증으로 꼽히기도 하였다. 한국교육검정원에서는 심리상담사 자격증 취득 교육과정을 상담심리학, 심리학개론, 이상심리학으로 나누어 인간 내면의 갈등과 고민을 개선하는 방향을 제시할 수 있도록 상담 기술 개발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된다.

현재 한국교육검정원에서는 가족, 노인, 아동 등 사회적 계층에 따른 전문화 된 상담을 진행할 수 있도록 교육 커리큘럼을 나누어 진행하고 있다. 심리상담사 자격증은 이 모든 계층에 대한 전반적인 상담을 진행할 수 있게 되며 보다 세분화 된 상담을 진행하고 싶거나 상담 퀄리티를 높여 개인의 경쟁력을 갖추고자 하는 이들은 가족심리상담사 1급(등록번호2017-004690), 노인심리상담사 1급(등록번호2017-002065), 아동심리상담사 1급(등록번호2018-003317) 등에 도전해보아도 좋은 스펙업의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 밖에도 한국교육검정원에서는 코딩지도사 1급(2017-001591),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 1급(등록번호2018-003791), 토의·토론지도사 1급(등록번호2017-001589), 캘리그라피(등록번호2018-002589), CS강사(등록번호2020-005685) 등 전도유망한 자격증 취득 교육과정이 제공되고 있다.

한국교육검정원에서 취득할 수 있는 모든 자격증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된 자격증이며 취업 시 법적 효력이 발생한다. 따라서 관련 직종 공공기관, 기업 등에 지원할 시 자기소개서, 이력서 등에 정식 기재하는 것이 가능하다.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추기 위해서는 한국교육검정원 홈페이지 회원가입 2주 후, 출석률 60%를 달성하면 자격 취득을 위한 시험에 응시할 수 있게 된다. 시험에서 60점 이상의 합격 기준을 넘으면 자격증 발급 신청이 가능한데 자격증은 택배로 발송되며 제작에서 발송까지 약 15~20일 정도 소요된다. 자격증 취득 교육 수강과 마찬가지로 시험 또한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첫 등록자의 경우는 홈페이지에서 인터넷 접수 발급 신청서와 과목별 신청서를 발급받아야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 서류는 모두 수시원격으로 제출이 가능하며 성적은 홈페이지를 통해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다.

한국교육검정원은 자격증 취득 교육과정과는 별도로 법정 의무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법정 의무교육은 5인 이상 상시근로자가 있는 공공기관, 의료기관 등 모든 사업장에서 의무적으로 시행되어야하는 교육으로 청탁금지법, 개인정보보호교육, 성희롱예방교육 등이 포함된다. 오프라인으로 교육을 진행할 환경이나 시간적 여유가 되지 않는 기업에서는 한국교육검정원을 통해 온라인으로 진행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한국교육검정원은 민간자격증 표시의무사항에 대해 공지하고 있으며 이는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