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픽코리아, 폐기물처리기사·수질환경기사·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기사 국비지원 온라인교육
토픽코리아, 폐기물처리기사·수질환경기사·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기사 국비지원 온라인교육
  • 전진홍 기자
  • 승인 2021.05.21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한국토픽교육센터 제공
사진 = 한국토픽교육센터 토픽코리아 제공

[잡포스트] 전진홍 기자 = 한국토픽교육센터 토픽코리아 국민내일배움카드에서는 폐기물처리기사, 수질환경기사(필기),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기사(태양광) 국가기술자격증 시험준비를 위해 5월 26일에 재직자 국비교육으로 개강한다. 본 과정은 NCS기반 고용노동부 직업훈련으로 HRD-Net의 근로자 훈련과정에 등록되어 있는 과정이며 비대면 온라인교육으로 진행한다.

직장인은 고용보험에 가입된 자로서 고용노동부HRD-Net 또는 고용센터를 방문하여 재직자 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아 신청하면 된다. 토픽코리아의 5월 신규 자격증과정인 폐기물처리기사·산업기사, 수질환경기사,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기사 수강신청시 문화상품권을 증정한다.

폐기물처리기사·산업기사는 폐기물의 적정 관리 및 운영, 개발과 연구를 위한 폐기물 처리에 대한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제정됐으며, 건설 공사 시 발생하는 건설 폐기물, 산업 활동에 부수하여 발생하는 산업 폐기물,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일반 생활 폐기물 등을 소각하고 재활용 처리 설비의 운용 및 관리 업무를 담당한다.

정부의 탈원전 등 정부정책에 따라 폐기물을 활용한 신재생에너지 연구 및 개발 분야에서도 폐기물처리기사의 진출 및 일자리 확보에 긍정적이다. 따라서 폐기물처리와 관련된 연구 및 개발에 대한 인력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자격증 취득 후에는 폐기물 처리 업체, 폐기물 배출 업체, 폐기물 관련 기기 설계 업체, 환경 관련 시공 업체, 환경 영향 평가 업체를 비롯해 보건 환경 연구원, 환경관리청, 환경관리공단 등의 공공기관으로도 취업이 가능하다.

수질환경기사, 수질환경산업는 수질 분야에 측정망을 설치하고 그 지역의 수질오염 상태를 측정해 다각적인 연구와 실험 분석을 통해 수질오염에 대한 대책을 강구함과 동시에 수질오염 물질을 제거 또는 감소시키기 위한 오염 방지 시설을 설계·시공·운영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수질환경기사, 수질환경산업기사 자격증 취득후에는 화공, 제약, 도금, 염색, 식품, 건설 등의 오·폐수 배출업체, 환경오염측정업체, 폐수전문처리업체, 수질오염방지시설, 환경시설관리업체, 환경영향평가업체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이밖에도 정부의 환경 관련기관, 환경관리공단, 한국수자원공사 등 유관기관 등에 환경연구원으로 진출하여 수질오염 관련연구 업무나 기술업무를 수행하기도 한다.

신재생에너지 발전설비기사는 태양광, 풍력, 수력, 연료전지의 신재생에너지 발전설비 시스템에 대한 공학적 기술 이론 지식을 가지고 독립적인 신재생에너지 발전소 및 건축물과 시설 등을 기획, 설계, 시공, 운영, 유지 및 보수하는 직무다. 본 자격증은 지난 2011년 고용노동부령 제35호에 의해 신설되어 2013년부터 실시되고 있다.

주요 업무로는 신재생에너지 발전소나 모든 건물 및 시설의 신재생에너지발전시스템 인허가를 비롯해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 시공, 감독,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유지보수업무 등을 수행한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신재생에너지 분야는 2030년까지 2,000만개 이상의 일자리를 창출할 전망이다. 특히, 바이오연료 분야에서 1,200만 개(60%), 태양광 발전분야 630만개(31.5%), 풍력분야 210만개(10.5%)의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기사의 주요 취업처는 에너지관리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 신재생에너지 성능검사기관,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 기획·검사기관,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 시공·감리회사,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 유지 및 보수회사,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 관련 수출입회사, 신재생에너지 각종 협회 등이 있다.

한국토픽교육센터 토픽코리아는 서울시교육청 산하 동작관악교육지원청 원격평생교육시설인가를 필한 교육전문기업으로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큐넷) 국가자격증 양성과정을 비대면 온라인교육사이트를 통해 국비지원교육을 한다. 자세한 안내와 수강방법은 토픽코리아 인재개발교육원 홈페이지 및 전화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