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보청기 선택 솔루션…구매 후 2가지 필수 체크 사항은
노인 보청기 선택 솔루션…구매 후 2가지 필수 체크 사항은
  • 박순철 기자
  • 승인 2021.06.04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하나히어링 제공

[잡포스트] 박순철 기자 = 매년 난청 인구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지만, 아직 보청기 보급률은 과거와 비슷한 제자리걸음이라는 우울한 소식이 있다. 특히 보청기 구매시 올바른 정보가 턱없이 부족한 것으로 알려져 있어 이에 따른 각별한 주의가 필요해 보인다.

실제로 한국소비자원이 2018년 펴낸 <보청기 관련 고령소비자 불만 동향 및 시사점>이라는 보고에 의하면 고령소비자들의 의료기기 관련 소비자문제 상담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그중 보청기는 최근 5년간 고령자 의료기기 중 소비자문제 상담 1위 품목으로 자리할 만큼 보청기 구입후에도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이에 여러 보청기 센터들이 모여서 만든 사회적협동조합, 하나히어링 강동훈 대표 원장으로부터 보청기 구입후 필수 체크 사항에 대해 자세히 들어봤다.

사진 = 하나히어링 제공

올바른 사후관리 체크가 진정한 효도 출발

난청에 효과적인 대안은 바로 보청기 착용이다. 특히 노화로 인해 청각기관의 기능이 떨어지면서 나타나는 청력 감소를 노인성 난청이라 부르는데 이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젊은 사람들 가운데도 중이염을 비롯 바이러스 감염과 혈액순환 장애, 피로,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돌발성 난청이 발생하기도 한다. 보청기는 청력을 책임지는 기기인 만큼 보청기 구매후에는 정기적인 청력 검사가 필요하다.

100세 시대를 맞아 부모님 보청기 상담 & 보청기 선물이 늘어나고 있지만 보청기 구입보다 생활환경 및 청력 변화에 따른 지속적인 보청기 관리 및 소리조절(Fitting)이 더 중요하다. 보청기를 사용하는 동안에도 조금씩 청력은 변할 수 있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센터에서 청력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보통 청력은 아주 미세하게 변하기 때문에, 보청기를 착용해도 조금씩 덜 들리는 것을 잘 모르고 생활하실 수 있다. 만약 이 사실을 인지하더라도 보청기 구입 센터에 방문을 꺼리는 부모님들이 있다. 그 이유는 보청기 판매 때와는 달리 사후 관리차 방문했을 때, 시큰둥하게 대하는 보청기 센터가 있기 때문이다. 

제대로 된 보청기 센터라면 보청기 구매 후 여러번의 소리 조절단계를 거친 다음, 다음 방문 예약일을 잡는 게 원칙이다. 보통 ​6개월 주기로 한 번씩 보청기 센터 내원, 청력검사를 통해 항상 세상 소리를 정확하게 들을 수 있도록 돕는다.

보청기 고장 부품 1위는?

보청기는 일반 전자제품과 달리 신체의 일부나 마찬가지이다. 한 번 구입하면 평균 5년 정도 사용하므로 보청기 소리 조절, A/S, 청력변화 모니터링 등 꾸준한 관리가 필수다. 무엇보다도 보청기는 평소 관리가 중요한데 귀지를 없애는 청소와 습기 제거 작업은 기본이다. 그렇지 않을 경우 보청기가 고장이 나기 마련이다. 

하나히어링 강동훈 원장은 “청각 장애를 갖고 계시는 분들은 일반적으로 귀에 쏙 들어가 잘 보이지 않는 귓속형 보청기를 선호합니다만 귓속은 체온과 귓속 땀샘에 의해 덥고 습할 뿐만 아니라 특히 통풍이 잘 안되고 귀지와 접촉이 잦은, 귓속 가장 깊숙한 공간에 위치한 부품이 고장률이 가장 높다”고 밝혔다.

그 중 '리시버'는 모든 브랜드를 통틀어서 고장률이 가장 높은 부품이다. 땀과 귀지가 유독 많은 사람들의 경우 6개월에 한번꼴로 A/S 센터를 찾는 경우도 있다. 그 다음 고장률이 잦은 곳은 소리가 들어가는 부분인 '마이크'이다. 특히 먼지가 많은 환경에서 일하는 사람들에게서 흔하게 고장이 발생한다. 이 경우 보청기 센터에 의뢰하면 “보청기 제조사에 보내야 하니, 약 1주일 뒤 입고되면 다시 오세요"라는 답변을 듣기 일쑤이다. 만약 기간 동안 중요한 비즈니스 미팅이 있을 경우 낭패가 아닐 수 없다. 그동안 임시로 사용할 수 있는 대여용 보청기를 알아보더라도 귀걸이형(기성형)이 대부분이다. 그 이유는 귓속형(맞춤형) 보청기는 당장 만들 수 없기 때문이다. 평소 보청기가 외부에 노출되는게 싫어서 귓속형을 선택한 사람이라면 밖으로 돌출되는 귀걸이형을 사용하기란 매우 꺼려지게 된다. 결국 수리 맡긴 1주일간 하염없이 귀를 닫고 살아야 하는 이 현실을 개선하고자 하나히어링에서는 가급적 당일 수리를 지향한다.

올바른 보청기 정보 제공하는 보청기 청능 재활 전문 서비스 하나히어링

하나히어링은 홈페이지에 <보청기 센터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캐치 프레이즈로 내걸었을 만큼 기존의 보청기 네트워크와는 다르다. 무엇보다도 눈에 띄는 것이 세계 6대 브랜드(오티콘보청기, 와이덱스보청기, 포낙보청기, 스타키보청기, 지멘스보청기, 벨톤보청기)중 최신모델을 합리적인 가격의 정찰제로 판매하고 있다는 점이다.

물론 보청기가 필요한 소비자에게 상담 및 청력검사, 꾸준한 관리까지 전문 케어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보청기 선택 및 보청기의 지속적 관리, 청능 재활, 전문적 A/S 등을 토탈 관리하는 보청기 센터가 하나히어링이다. 하나히어링에서는 전 세계 유명 보청기 제품을 30일 체험 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 중이다. 

하나히어링은 서울 강남본점을 비롯 송파센터, 광명센터, 동작센터. 은평센터, 의정부센터, 청주센터, 성동센터 등이 전국 8개 전문센터를 통해 차별화된 서비스로 경험할 수 있다.

하나히어링 보청기 센터별 자세한 위치 및 전화번호는 홈페이지나 인터넷을 통해 확인가능 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