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일자리재단, 도로교통공단과 '배달노동자 사회안전망 구축' 협력키로
경기도일자리재단, 도로교통공단과 '배달노동자 사회안전망 구축' 협력키로
  • 홍승표 기자
  • 승인 2021.08.20 12: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경기도일자리재단
사진제공/경기도일자리재단

[잡포스트] 홍승표 기자 = 경기도일자리재단(이하 재단)과 도로교통공단(이하 공단)이 안전한 배달 노동 생태계 정착을 목적으로 안전교육 사업을 진행한다.

재단과 공단은 지난 19일 '경기도 배달노동자의 안전한 노동 환경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배달노동자의 사회안전망 구축에 협력하기로 했다.

업무협약식은 재단 중회의실에서 열렸으며 제윤경 경기도일자리재단 대표이사, 김만배 도로교통공단 교육본부장 등 관계자 10여 명이 참석했다.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교통안전교육을 운영하고 안전한 교통문화 정착을 위한 인식개선 캠페인을 협업 추진한다.

이와 함께, 특수면허 취득자나 운전 전문 강사, 중장년 계층의 경기도 내 교통 분야 일자리 창출에 대해서도 협력한다.

특히 안전교육을 통해 이륜차 사고 예방을 위한 집중교육으로 배달노동자들의 안전한 노동환경 조성에 힘쓸 예정이다.

이 외에도, '별점감경교육'을 통해 운전면허 벌점으로 생계유지가 어려운 배달노동자들의 벌점 감경도 지원할 계획이다.

제윤경 경기도일자리재단 대표이사는 "이번 협약은 디지털플랫폼의 성장 속에서 안전 사각지대에 놓인 배달노동자들에게 사회안전망을 제공해 공정한 노동 환경을 조성하는 데 목적이 있다"며 "양 기관의 교육 노하우와 홍보 채널을 토대로 배달노동자의 안전 생태계 구축에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경기도일자리재단은 올해부터 이륜차 배달노동자를 위한 '경기도 배달노동자 안전교육' 사업을 추진 중이다.

이 사업은 이륜차 배달노동자를 대상으로 하는 경기도의 새로운 노동 대책으로 배달노동자들의 업무 강도와 위험도가 증가함에도 제도적 보호장치가 취약하다는 점을 보완하고자 마련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