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점은행제 시행 26년...한국사이버평생교육원 “온라인 평생교육 대중화에 노력”
학점은행제 시행 26년...한국사이버평생교육원 “온라인 평생교육 대중화에 노력”
  • 전진홍 기자
  • 승인 2023.03.07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잡포스트] 전진홍 기자 = 교육부 산하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 주관하는 평생교육제도인 ‘학점은행제’의 학위취득자 누적 인원이 제도 시행 26년 만에 100만명을 넘었다.

학점은행제는 학교 안팎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형태의 학습과 자격을 학점으로 인정해 일정 이상의 학점 기준을 충족하면 전문대학이나 4년제 대학을 졸업한 것과 법적으로 동등한 효력의 학위를 취득할 수 있도록 한 개방형 평생학습제도로 1997년에 처음 도입됐다.

제도 시행 26년 만에 100만 명 이상의 학위취득자를 배출해 낸 학점은행제는, 성인 학습자들에게 새로운 배움을 통해 학력 인정과 학위취득의 기회를 제공해 개인의 자아실현과 평생학습 사회 발전에 이바지했다는 평가다.

교육부 평가인정 학점은행제 원격교육기관인 한국사이버평생교육원(이하 한사평)은 2004년 학점은행제의 원격수업 과정을 교육부로부터 최초로 평가인정받은 5개 시범기관 중 한 곳이다.

학점은행제 온라인수업의 시작부터 현재까지 질 높은 교육 컨텐츠와 학습 서비스를 제공해 왔으며 2022년 기준 누적 학습자 27만 명 이상을 보유한 국내 대표적인 온라인 교육기관이다.

한사평 관계자는 “한사평은 ”‘사람다운 사람, 쓸모 있는 사람’을 기본 가치로 삼아 전 국민의 다양한 평생학습 수요에 관해 더 쉽게 접근할 수 있고 더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학습기회를 제공해 오고 있다“고 밝혔다.

개인의 학습력 극대화와 열린 평생학습사회로의 발전에 이바지해 온 공로를 인정받아 2015년 교육부장관 표창 수상, 2012년~2022년 대한민국교육브랜드대상 성인이러닝 부문 11년 연속 수상 등의 성과를 거뒀다.

한사평은 ▲사회복지사2급, ▲보육교사2급, ▲평생교육사2급, ▲청소년지도사2·3급 필기면제, ▲장애영유아 보육교사 자격증 과정을 운영 중이다. 또한, ▲건강가정사 등 각종 자격증 취득 과정과 ▲경영학 등 다양한 전공의 2·4년제 학위취득 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한사평의 모든 강좌는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 보유자라면 누구나 조건 없이 이용 가능하다.

한사평 관계자는 “앞으로 더욱 퀄리티 높은 온라인 평생교육 콘텐츠와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제공해 학습자와 우리 사회에 더 큰 이익을 드릴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사평은 현재 2023년 1학기 3월 21일 개강반의 수강생을 모집하고 있으며, 수강신청은 개강일 하루 전인 20일 밤 자정까지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