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 미세먼지 총력대응, 부산항 미세먼지 줄이기 행사 개최
봄철 미세먼지 총력대응, 부산항 미세먼지 줄이기 행사 개최
  • 구웅 기자
  • 승인 2023.03.09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계기관 합동 캠페인 및 운행차 배출가스 무상점검 실시
낙동강유역청 전경 (사진제공/낙동강유역청)
낙동강유역청 전경 (사진제공/낙동강유역청)

[잡포스트] 구웅 기자 = 낙동강유역환경청(청장 홍동곤)은 봄철 미세먼지 총력대응방안의 일환으로 3월 9일 부산항 신항 내트럭하우스에서 항만 ‘미세먼지 줄이기’ 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화물차주를 대상으로 ‘미세먼지 줄이기’ 동참 캠페인을 추진하고, 운행차 배출가스 무상점검 등 차량 관리를 집중 지원하였으며, 낙동강유역환경청, 부산지방해양수산청, 부산광역시, 창원시, 부산항만공사, 현대자동차(주)가 함께 참여했다.

부산항은 대형 화물차의 이동이 빈번한 물류ㆍ수송의 거점지로 항만의 대기질 개선을 위해서는 운행차 배출가스의 중점적 관리가 필요한 지역이다.

이에, 대형 경유차에서 미세먼지가 과다하게 배출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배출가스 무상점검 및 대형트럭 정비상담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또한, 5등급 차량 운행제한, 조기폐차 지원 대상 확대 등 수송부문의 미세먼지 저감 대책에 대한 홍보도 병행하였다.

이번 행사를 통해 미세먼지 주요 발생원인 운행차 배출가스 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운전자 스스로가 본인 차량을 점검ㆍ정비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하며, ‘미세먼지 줄이기’ 행사는 3월 23일 관계기관 합동으로 한차례 더 진행할 계획이다.

아울러, 올해부터 조기폐차 보조금 지원 대상이 5등급 경유차에서 4등급 경유차와 굴착기ㆍ지게차까지 확대됨에 따라 소유주가 관련 내용을 문의할 수 있도록 안내 현수막을 내트럭하우스 입구에 상시 게시하였다.

배출가스 4・5등급 차량 소유주는 자동차 배출가스 누리집(mecar.or.kr, 민원서비스)을 통해 대상 확인 및 조기폐차를 신청할 수 있다. 4・5등급 차량과 지게차・굴착기는 등록된 지자체 또는 한국자동차환경협회에서 신청이 가능하다.

홍동곤 낙동강유역환경청장은 “5등급 경유차와 더불어 4등급 경유차와 건설기계까지 조기폐차 지원을 확대하여 수송부문 미세먼지 감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라면서, “정부가 추진하는 운행차 배출가스 저감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줄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