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대 미래공학학부, 기업협약 사회맞춤형 취업반 운영
오산대 미래공학학부, 기업협약 사회맞춤형 취업반 운영
  • 김경은 기자
  • 승인 2023.06.14 12: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융합형 맞춤전공교육, 체험·학생설계형 교양 교육 실시
미래전기자동차과, 자동차튜닝과, 기계과 등 운영
대입 수시모집 전형, 9월 11일부터 수시 1차 접수 시작
오산대 미래공학학부.(사진제공/오산대학교)
오산대 캠퍼스 전경.(사진제공/오산대학교)

[잡포스트] 김경은 기자 = 오산대학교(총장 허남윤) 미래공학학부는 융합형 맞춤전공교육과 체험·학생설계형 교양 교육을 통한 미래 시대에 대비한 디지털 인재를 양성하며 기업협약 사회맞춤형 취업반을 운영하고 있다고 14일 밝혔다.

오산대 미래공학학부는 미래전기자동차과, 자동차튜닝과, 기계과, 안전보건관리과, 전기과, 반도체장비과, 컴퓨터정보계열 등을 운영하며, 취업과 연계되는 공학전공 분야에서 교육혁신 및 기업들과의 산학협력을 통해 신산업분야 인재 양성에 주력하고 있다.

미래전기자동차과(Dept. of Electric Vehicle)는 기아와 취업연계 산학인턴십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벤츠, BMW, 아우디, 현대블루핸즈, 기아오토큐 등 취업을 지원 중이다. 교육부 공시 취업률 최근 3년 연속 80% 이상을 달성했으며, 수입 자동차 정비 분야, 전기자동차, 하이브리드 자동차 정비 분야, 자동차 부품 생산 기술 및 생산 분야, 자동차 손해사정 분야 및 중고 자동차 진단평가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지식을 이론교육과 현장 실무교육을 통해 현장에서 적응력을 높여 전원 취업을 목표로 하고 있다.

자동차튜닝과(Dept. of Automobile Tuning)는 기아와 취업연계 산학인턴십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벤츠, BMW, 아우디, 현대블루핸즈, 기아오토큐 등 취업을 지원 중이다. 교육부 공시 취업률은 최근 3년 연속 80% 이상을 달성했으며, 캠핑 카(Camping Car), 래핑(lapping), PPF(paint Protection Film), 자동차진단평가, 자동차가격조사산정, 수입 자동차 정비 분야, 전기자동차, 하이브리드 자동차 정비 분야, 자동차 조립생산 분야 등에서 필요로 하는 현장 실무교육을 통해 100% 취업을 목표로 하고 있다.

오산대 미래공학학부.(사진제공/오산대학교)
오산대 미래공학학부.(사진제공/오산대학교)

기계과는 일반기계, 자동차, 항공, 반도체, 로봇, 스마트 팩토리 산업분야를 비롯해 지능형 정밀생산제조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설계/가공/제어분야 엔지니어 배출의 산실을 담당하고있으며, 각 분야의 첨단교육을 통해 전국 최고수준의 취업률을 달성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국가기반핵심산업중의 하나인 반도체 산업관련 반도체 8대제조공정 설비/부품설계, 반도체라인 PM(유지보수)엔지니어링 분야의 기술 경쟁력을 갖춘 전문 인력을 양성 중에 있다.

안전보건관리과는 산업기술과 안전경영을 리드할 수 있는 안전·보건·경영 분야의 전문 관리자를 양성하고 있다. 최근 산업안전보건법, 중대재해기업처벌법 등 산업 현장의 안전 의무가 강화되고 있고 300인 이상 사업장에서는 안전·보건관리자가 채용된다. 안전보건관리과는 ​2023학년도 2학년 대상으로 진행되는 LINC3.0 협약반 학생도 선발 중이다.

전기과는 4차산업혁명 시대에 대비를 위한 스마트생산 자동화분야 및 전기설비시설 분야 산업을 이해하고 생산자동화제어시스템 운영과 전기설비시설 관리를 수행할 수 있는 전문지식과 실무를 겸비한 전기분야 전문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학과에서는 국가 기술 자격증 준비반 운영 및 전폭적인 교육 지원, 기 남부 유일의 최첨단 PLC 특성화 교육으로 전문 기술인을 육성하고 사회맞춤형 협약반 교육과정을 운영해 대기업과 취업연계를 실시하고 있다.

반도체장비과는 경기 남부의 세계 최대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 지역에 핵심적인 기술인재 양성을 위해 산업체가 요구하는 반도체장비 제조, 유지보수(PM)분야의 전문지식과 문제해결 능력을 습득하는 특화된 현장실무중심 교육을 하고 있다. 특히, 교육부가 지원하는 신산업 특화선도 전문대학 지원사업 '차세대 반도체장비 전공 과정(연 10억원)', LG전자와 'LG전자 채용연계 융합트랙 과정', 경기도와 오산시가 지원하는 지역산업 맞춤형 일자리창출지원사업 'K-반도체벨트 맞춤형 반도체장비·소프트웨어 현장전문 인력양성 과정'의 주관학과를 운영해 삼성전자와 LG전자 등 대기업과 취업 연계를 실시하고 있다.

오산대 미래공학학부.(사진제공/오산대학교)
오산대 미래공학학부.(사진제공/오산대학교)

컴퓨터정보계열은 4차산업혁명 시대에서 요구하는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해 LINC 3.0, 오산시 연계 산학연프로젝트, 기업참여형 캡스톤디자인 및 가족기업 현장실습 등 산학친화형·현장적응형·프로젝트집중형 실무중심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디지털전환 시대 산업체 수요에 부응하는 맞춤형 인재와 ICT 분야의 전문가 양성을 위해 컴퓨터소프트웨어, 게임콘텐츠 및 컴퓨터보안 분야의 교육영역을 운영한다.

최근 오산대학교는 수도권 남부 대학 유일 정부 지원 4대 사업 선정에 이어 ‘입학과 동시에 취업’ 사회맞춤형 취업반 운영, LH와의 협약을 맺어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는 1인 아파트형 기숙사 운영까지 수험생, 학부모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이번 2024학년도 대입 수시모집 전형은 9월 11일부터 수시 1차 접수가 시작되며 자세한 내용은 입학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