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2023년 청년정책 정부평가 “전국 1위” 쾌거
경북도, 2023년 청년정책 정부평가 “전국 1위” 쾌거
  • 구웅 기자
  • 승인 2023.07.04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호 청년정책의 우수성과 추진력 인정받아
지자체-대학-기업-청년 연계 지역맞춤형 청년정책 효과 극대화

[잡포스트] 구웅 기자=경북도는 내실 있는 지역 맞춤형 청년정책 추진을 통해 국무조정실 주관 ‘2023년 청년정책 정부평가’에서 전국 1위,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평가 결과 우수 지자체 중 도 단위는 경북도가 유일하다.

국무조정실 청년정책 정부평가는 17개 시도를 대상으로 일자리, 주거, 교육, 복지, 참여․권리 5대 분야에 대한 청년 참여도, 청년 삶 반영도, 사업추진 적극성, 성과달성도를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지난해 최초 시행 시 전국 시도의 청년정책을 단위사업별로 평가해 우수사업을 선정하는 방식이었으나, 올해부터는 시도별 청년정책에 대한 종합평가를 시행해 경북도가 최우수의 영광을 안았다.

경북호 우수 청년정책은 성과 달성은 물론 국가-지자체 사업과의 연계, 지자체-대학-기업-청년과의 연계 등을 통한 청년정책 효과 극대화, 지역청년에게 꼭 필요한 사업 발굴․추진, 추진과정에서 지역자원을 충분히 활용하고 적극적으로 청년을 참여시키는 등 정책의 우수성과 추진력을 인정받았다. 

경북도는 2017년 전국 최초로 청년정책 전담 부서를 신설하고, 청년창업 활성화를 통한 지역에 활기를 불어넣기 위해 “청년유턴일자리 지원사업”을 실시했다. 

청년유턴일자리지원사업은 전국적으로 큰 호응을 얻어 ‘도시청년시골파견제’로 국가 사업화되는 성과를 거뒀다.

또 지난해는 행정안전부 청년마을 최다 조성 및 내실 있는 운영을 인정받아 대통령 기관표창을 수상하는 등 선도적인 청년정책을 추진해왔다.

한편, 이번 평가 결과로 올해 청년의 날(9월16일(매년 9월 세 번째 토요일)) 정부 기념식에서 지난해에 이어 또 한 번 '대통령 기관표창'을 수여받을 예정이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경북도는 청년이 머무는 행복한 경북이라는 비전 아래 지역 맞춤형 청년정책을 추진해 온 결과, 이번 평가에서 전국 최고의 성적을 거둬 명실공히 대한민국 청년정책 선도 지자체로 발돋움하게 됐다”라며, “도지사로서 매우 영광스럽지만 지역은 여전히 인구소멸의 위험을 안고 있고, 이를 타개하기 위해 K-U시티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K-로컬 7대 프로젝트를 마련해 청년의 전 생애 단계별 지원으로 청년 정주시대로의 대전환을 시도한다. 지자체-대학-기업 그리고 청년이 함께 만들어갈 지방시대를 기대해주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