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형 레드팀 ‘비틀-랩 1기’조직문화 바꾸고 적극 행정 꿈꾼다
강동형 레드팀 ‘비틀-랩 1기’조직문화 바꾸고 적극 행정 꿈꾼다
  • 전진홍 기자
  • 승인 2023.08.09 1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모집 통해 직급, 직렬, 세대 등 각기 다른 10명의 직원으로 구성된 강동구청 레드팀
▲ 강동구청 전경
사진 =  강동구청 전경

[잡포스트] 전진홍 기자 = 조직의 문제점을 찾아내 쓴소리를 쏟으며 개선방안을 제안하는 강동형 레드팀 ’비틀-랩‘ 1기 활동이 조직을 개선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들을 도출하며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다.

강동구(구청장 이수희)는 공개모집을 통해 직급, 직렬, 세대 등 각기 다른 10명의 직원들로 ’비틀-랩‘ 1기를 구성했고, 5월 첫 회의를 시작으로 7월까지 조직문화에 대한 쓴소리를 내어놓으며 적극적인 활동을 이어 나갔다.

구는 연초 공직사회의 역량 강화 및 활력있는 근무환경 조성으로 더 나은 구민 만족 행정을 구현하고자 조직문화 혁신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전 직원을 대상으로 ‘2023년 조직문화 인식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87.4%의 높은 참여율을 기록하며 참신하고 다양한 의견들이 모였고, ’비틀-랩‘ 1기는 불합리한 관행, 불필요한 업무 조정, 직원 간 업무 불균형 등 다양한 분야에서 나온 비판과 의견을 바탕으로 문제점을 도출하고 함께 자율토의(브레인스토밍)를 하며 개선 방안을 논의했다.

이들이 최종적으로 도출한 7개의 개선과제에 대해서는 관계부서들의 심도 있는 검토과정이 있었고 ▲업무 일몰제 실시 ▲회의자료 형식 통일화 ▲민원 대응 매뉴얼 정비 및 교육 의무화 ▲법무팀의 소송업무 및 법률자문 역할 강화 등 조직의 효율성을 증대하고 조직문화를 보다 합리적으로 개선할 4개의 개선안이 최종 수용되어 올 8월부터 순차적으로 실행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2023년 조직문화 인식조사’ 결과에서 파악된 조직 내 다양한 취약 요소들을 개선하기 위해 10개의 조직혁신 실천 과제들을 마련해 ▲업무 SOS 게시판 ▲인계인수 체계화 ▲후배가 선배의 멘토가 되는 ‘리버스멘토링’ 등을 적극 추진하여 현재 실행 단계에 있다.

하반기 운영될 ‘비틀-랩’ 2기는 1기 운영상 부족했던 사항들을 보완해 좀 더 내실 있게 추진할 계획으로 조직 내 직원들이 체감하는 다양한 의견들을 자유롭게 표출할 수 있는 소통창구로써 직원 만족도 향상 및 구민을 위한 적극 행정을 끌어낼 수 있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수희 강동구청장은 “민선8기 취임 당시 급변하는 지역 환경에 따른 주민 요구에 발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이를 견인할 조직이 뒷받침되어야 한다는 생각이 들어 구정혁신추진단을 신설하게 되었다”며 “내실 있는 성과를 이루기 위해서는 조직 기반이 마련되어야 하기에 앞으로도 조직문화 개선에 집중해 구민이 신뢰할 수 있는 일 잘하는 강동구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