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태선 서울시체육회장, "서울 세계 3쿠션 당구월드컵, 한국 당구위상 높인 대회"
강태선 서울시체육회장, "서울 세계 3쿠션 당구월드컵, 한국 당구위상 높인 대회"
  • 최혜진 기자
  • 승인 2023.11.13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잡포스트] 최혜진 기자 = 서울특별시체육회가 대한당구연맹, 서울특별시당구연맹과 공동 주관한 '2023 서울 세계 3쿠션 당구 월드컵‘ 대회가 12일 태릉선수촌 승리관에서 성황리에 막을 내린 가운데, 강태선 서울시체육회장이 ‘2023 서울 세계 3쿠션 당구 월드컵’의 한국선수 선전으로 대한민국 당구의 위상을 높인 대회였다는 평을 남겼다.

태릉선수촌 승리관에서 11월 6일부터 12일까지 20개 국에서 온 149명의 세계 톱클래스 선수들이 참가하며 성황리에 끝안 금번 대회에서는 세계랭킹 1위 조명우 선수가 연속 두 번째 월드컵 출전에서 우승을 할 수 있을지 여부가 대회 시작 전부터 관심을 모은 대회이기도 했다.

조명우 선수는 10월 28일 네덜란드 베겔에서 열린 ‘2023 베겔 세계 3쿠션 당구 월드컵’ 이후 세계랭킹 1위에 올랐다. 당시 세계랭킹 2위인 마르코 자네티(이탈리아)를 랭킹포인트 단 1점 차이로 앞서며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조 선수는 이번 대회에서 아쉬운 준우승에 그쳤지만, 세계랭킹 2위 마르코 자네티와의 랭킹포인트를 68점 차로 벌리며 세계랭킹 1위 수성에는 성공했다. 우리나라 정예성 선수 역시 3위를 차지하며 대한민국 당구의 위상을 떨쳤다.

이번 대회는 한국 당구의 간판 조명우 선수(서울시청)를 비롯해 에디 먹스(벨기에, 세계 6위), 딕 야스퍼스(네덜란드, 세계 4위), 마르코 자네티(이탈리아, 세계 2위), 토브욘 브롬달(스웨덴, 세계 3위) 등의 세계적인 선수들이 팬들의 관심을 받았다. 대회는 예선 1-3라운드에서 8개 조, 4라운드에서 6개 조, 32강에서 8개 조로 진행되었고, 16강 토너먼트부터는 후구 없이 50점제 단판 승부로 치러졌다.

강태선 서울특별시체육회장은 “이번 대회는 서울이 글로벌 스포츠 이벤트를 주최하고 성공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능력을 입증한 성공적 사례” 라며, “대회를 통해 한국 당구 위상을 국제적으로 높일 수 있었던 것에 큰 자부심을 느낀다”고 말했다.

조명우 선수도 시상식 직후 진행된 인터뷰에서 "우승을 하지 못해 조금 아쉽지만 후회 없이 최선을 다한 경기여서 의미가 깊은 대회였다. 앞으로 남은 전국대회 및 세계대회에서 더 좋은 성적을 올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또한, "팬들의 응원과 서울특별시체육회와 팀 동료, 가족들의 지지가 큰 힘이 되었다"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

한편, 이번 대회는 단순히 경기 진행뿐 아니라 대회를 찾은 외국 관람객들에게 한국 전통문화를 알릴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 공식 포스터 등 다양한 대회 디자인에 단청무늬를 배치하여 한국의 미를 살렸으며, 제기차기, 윷놀이, 투호놀이 등 한국 전통놀이 체험부스와 팔찌, 키링, 노리개 등 전통매듭 체험부스를 함께 운영하여 관람객들의 큰 호응을 받았다. 또한 대회장 내 페트병 사용 자제, 종이팩 음료 배부 및 심판들의 음료수 또한 다회용 텀블러 사용을 권장하며 환경친화적인 대회로 기록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