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화된 영상 공모전, 창의성과 다양성이 빛나는 영상의 축제
대중화된 영상 공모전, 창의성과 다양성이 빛나는 영상의 축제
  • 김진호 기자
  • 승인 2023.11.17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잡포스트] 김진호 기자 = 과거, 영상 촬영은 소수의 전문가들이나 전공자들이 즐기는 독점적인 활동으로 여겨졌다. 그러나 시간이 흐름에 따라 유튜브, 아프리카, 트위치 등 다양한 영상 플랫폼들의 등장과 스마트폰의 보급화로 영상 촬영 및 편집은 더 이상 전문가들의 전유물이 아닌 대중화된 활동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특히, 크리에이터와 1인 방송을 통해 다양한 수익 모델을 창출하는 시대에 개인의 영상 촬영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영상 공모전도 대중화의 흐름에 따라 발전하고 있다. 초기에는 일부 영상 전문가나 전공자들이 참여하는 영상 공모전이었지만, 이제는 UCC 공모전, 영상 공모전, 광고 공모전, 영화 공모전, 영상대전 등으로 다양성을 찾아볼 수 있는 축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에, 공모전사이트 위비티에서는 진행중인 영상 공모전을 소개했다. 한국수력원자력에서 진행하는 '2023 유튜브 영상 공모전'은 '미래 에너지, 원자력 발전'을 주제로 영상 공모전을 진행하고 있으며 대상 수상자에게는 500만원의 상금이 주어진다.

'2023년 외국인인식개선을 위한 콘텐츠(영상, 웹툰) 제작 공모전'은 내·외국인이 더불어 살아가는 지역사회, 외국인 차별 방지, 문화 다양성 존중 등을 주제로 콘텐츠를 공모하는 공모전으로 영상과 웹툰 두 부문으로 나뉘어 진행되며 대상 수상자에게는 각 2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KDB산업은행에서 진행하는 '2023 KDB산업은행 동영상 공모전'은 대한민국 산업발전과 함께해 온 KDB산업은행의 역할을 국민들에게 보다 쉽고 친근하게 전달하기 위하여 동영상 제작물을 공모하며, 대상 수상자에게는 5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이외에도 다양한 영상 공모전이 진행중에 있으며, 대중화된 영상 공모전은 창의성과 다양성이 어우러지는 영상의 축제로 자리 잡고 있다. 미디어의 발전과 기술의 진보가 협업과 창의성을 더욱 촉진하고 있는 시대에,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영상 공모전은 창작의 기회를 확장하고 새로운 잠재력을 발굴하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위비티 관계자는 "위비티에서는 다양한 공모전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공모전 준비에 필요한 벤치마킹, 참고자료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