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세대 "연봉 낮아도 가까운 회사가 좋아요"
Z세대 "연봉 낮아도 가까운 회사가 좋아요"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4.01.19 1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Z세대 취준생 2,342명 대상 설문조사 진행
(자료=진학사 캐치)
(자료=진학사 캐치)

[잡포스트] 김민수 기자 = Z세대는 연봉이 낮아도 출퇴근 시간이 짧은 직장을 더욱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간 효율성 극대화를 위해 분초를 다투며 산다는 의미의 ‘분초사회’가 2024 트렌드 키워드로 선정된 가운데, 진학사 캐치의 조사 결과 Z세대는 연봉이 낮더라도 통근시간이 짧은 직장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I매칭 채용콘텐츠 플랫폼 캐치가 Z세대 취준생 2,342명을 대상으로 ‘연봉 높지만, 출퇴근 왕복 3시간’ vs ‘연봉 낮지만, 가깝거나 재택’을 주제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그 결과, ‘연봉이 낮아도 출퇴근 시간이 짧은 직장’을 선호하는 경우가 59%로 더 높게 나타났다.

또, Z세대는 시간의 가성비를 뜻하는 ‘시성비’를 중시하기에 ‘재택근무’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재택근무를 선호하냐는 질문에는 무려 83%가 ‘그렇다’라고 답했고, 그 이유로 ‘출퇴근 시간을 아낄 수 있어서(58%)’를 가장 많이 꼽았다.

한편, Z세대가 허용할 수 있는 최대 왕복 통근 시간은 ‘1시간(33%)’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서 ‘1시간 30분’이 22%, ‘30분’이 20%로 비슷하게 나타났다. ‘3시간 이상’이라고 답한 비중은 10%에 불과했다.

절약된 출퇴근 시간에 하고 싶은 것으로는 ‘운동(29%)’을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서 ‘취미생활’이 23%로 뒤를 이었고, ‘휴식/취침’이 20%, ‘자기 계발’이 19.7%로 비슷하게 나타났다. ‘가족/친구와 시간 보내기’라고 답한 경우도 7%를 차지했다.

진학사 캐치 김정현 부문장은 “분초사회는 채용시장에서도 주목할 만한 키워드 중 하나다”라며 “시간도 돈만큼 중요한 지원으로 여겨지면서 구성원들의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나 방안이 적극적으로 도입될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언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