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중국 대련, 실내건축 설계 디자이너 전응진 대표
[인터뷰] 중국 대련, 실내건축 설계 디자이너 전응진 대표
  • 이용섭 기자
  • 승인 2024.02.02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대련 천왕각(전응진 공동대표) 중국요리 전문점
중국 대련 성해공원 신천지, 천왕각 8층 루프탑(사진=정경호 기자)
중국 대련 성해공원 신천지, 천왕각 8층 루프탑(사진=정경호 기자)

[잡포스트] 이용섭 기자 = 전응진 대표는 1999년 인테리어 설계 담당으로 중국 동북 3개성에서 당시 가장 높은 건물이었던 세계무역빌딩 시공 설계디자이너로 56층 전 층을 설계을 하게 된 것이 계기가 되어 대련에 정착하게 되었다고 말을 한다.

30개월 동안 공사를 하게 되었는데 성격상 무에서 유를 창조하듯이 꼼꼼하고 제대로 일을 하다 보니 주변의 부탁으로 외식업 공간 디자인을 하게 된다. 지금까지 보아온 것과 다른 독특한 디자인을 본 업체사장은 주변에 전 대표를 소개하였고, 그가 손대는 곳마다 찬사를 받았으며 그 요식업체는 성황을 이루었다고 한다.

그 이후로 공공기관, 상업 공간 등, 많은 곳에서 요청을 받아 디자인을 해주며 대련뿐만이 아니고 상해, 북경 등 여러 곳 요식업체 공간 디자인을 하게 된다. 업주들이 찾아와 고심 끝에 디자인을 바꾸고 요식업체가 흥행이 성공하였을 때 서로 친구가 되었고 전대표는 중국에서 롱런을 하게 된 계기가 된다.

천왕각 8층 전층에 공을 드린 인테리어(사진=정경호 기자)
천왕각 8층 전층에 공을 드린 인테리어(사진=정경호 기자)

디자인을 하면서 업주와 의견이 다를 때도 있고 그로 인하여 공사가 중단이 된 적도 있었다. 하지만 결과물이 좋으니 그간 일들은 에피소드로 넘어가고 새로운 벗을 사귀게 된다. 처음 작업을 의뢰 받았을 때 한국풍이 되지 않을까 걱정한 경우도 있지만 20여 년을 넘게 일을 하다 보니 요즘은 알아서 해달라고 작업이 마무리 될 때까지 나타나지도 않는 경우도 있다. 이제 실력이 입증된 반증이 아닐까 하며 자부심을 느낀다. 전대표는 중국에서 상업 공간 및 공공시설 위주의 작업, 20년 이상 설계디자인으로 한 획을 담당하고 있다.

인테리어 디자이너 전응진 대표(사진=정경호 기자)
인테리어 디자이너 전응진 대표(사진=정경호 기자)

 

-성해공원 신천지, 천왕각 중국요리 전문점

성해공원 신천지 광장(사진=정경호 기자)
성해공원 신천지 광장(사진=정경호 기자)

대련에 오면 꼭 가봐야 하는 곳이 있다. 바닷가를 끼고 있는 성해 공원은 대련시 건립10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조성된 공원인데 놀이시설, 박물관, 조형물, 미술관등이 있고 바닷가를 끼고 있기에 풍광이 좋아 고급 아파트와 유명한 식당이 있다. 밤에는 화려한 조명이 주변을 물들어 그 아름다움이 이곳이 어디인지 착각을 일으킬 정도로 환상적인 공원이다. 대련은 삼면이 바다이기에 해산물 먹거리가 풍부하여 공원 바닷가 쪽으로는 대형식당이 늘어서 있다. 해변의 아름답고 일몰 과 일출을 볼 수 있는 곳이기에 관광명소로 관광객이 끊이지 않는 곳이다.

천왕각 단체 손님 예약 룸(사진=정경호 기자)
천왕각 단체 손님 예약 룸(사진=정경호 기자)

그곳에 전대표가 8년 전부터 운영하는 전통 중국요리 전문점 천왕각이 있다. 그곳은 그야 말로 전대표의 시공설계의 최고봉이라고 해도 과함이 없다. 전대표가 운영하는 천왕각 중국요리 집을 소개 한다. 다소 특이한 외관에 내부로 들어가면 마치 박물관처럼 연식 오래된 골동품에 각종미술품이 전시되어 있고 예전 사우나를 개조 해서 식당으로 바꾸었다는데 어떻게 손을 대었기에 이런 감성 어린 식당으로 탈바꿈 했는지 구경하는 내내 감탄이 절로 나온다. 오래된 목선을 해체하여 그 나무들을 자연스럽게 군데 군데 붙여 놓았는데 그 느낌이 이색적인 풍경으로 다가온다. 곳곳에 있는 코너 코너에 무심코 진열되어있는 것 같지만 없어서는 안될 것 같기도 하고 조선시대 쌀 뒤주가 고풍스럽기만 하다.

사진 제공=청왕각 요리
사진 제공=천왕각 요리

식사를 하면서 조금만 눈을 돌리면 바닷가 풍경이 한눈에 들어오고 남다른 포스를 풍기는 천왕각은 층마다 요리를 달리 하여 요리 마다 요리사와 주방을 따로 설치 그 지방 특색에 맞춰 메뉴는 메인 川旺角(서천요리), 粤来越旺(광동요리), 九久火锅(총칭전통훠궈)를 선보이고 있다.

1층은 해변을 바라보며 음악과 함께 음식을 먹을 수 있도록 운치 있게 해놓았고 이곳에서는 총칭 훠궈를 메뉴로 내놓고 있다. 2층과 6층 7층은 홀과 룸으로 광동요리를 선보이는데 그 맛이 일품이다. 3층, 4층, 5층은 사천요리의 진수를 보여주는데 사천요리는 어느 것을 먹어도 한국인의 입맛에는 맞지 않을까 생각한다.

천왕각의 꽃 8층 루프탑(연회장)은 꼭대기 성해 공원이 거의 다 보이고 연말 파티 및 생일 파티 등을 하기에 적격이며 그곳에서 보는 풍경은 멋지면서 가슴부터 감동에 젖어본다.

성애공원 신천지 내 청왕각 중국요리 건물(사진=정경호 기자)
성애공원 신천지 내 천왕각 중국요리 건물(사진=정경호 기자)

전응진 대표는 타 지역에서 오신 분들이 이곳의 음식을 맛보고 “사천에서도 보기 힘든 좋은 음식이다”라고 평할 정도로 자신감을 내비친다. “중국요리지만 한국 사람도 단골이 생길 정도로 한국인 입맛에도 맞으며 혹시 이곳을 찾았는데 메뉴 선정이 어렵고 말이 안 통하면 언제라도 절 찾아달라”고 전 대표를 말한다. “천왕각를 한국에 직영으로 운영을 계획을 갖고 있는 전 대표는 한국에 천왕각 중국요리 집이 오픈하면 중국요리의 진정한 모습을 보게 될 것이라”며 포부를 밝혔다.

중국 대련에 여행 왔을 때 꼭 한번 성해공원 신천지 바닷가에 있는 천왕각 중국요리 전문점에서 식사를 해보기를 권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