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찰청 ‘MOFIS(모바일 기반 지문식별 신원확인 시스템)’ 현장 도입 및 효율적 활용
대구경찰청 ‘MOFIS(모바일 기반 지문식별 신원확인 시스템)’ 현장 도입 및 효율적 활용
  • 구웅 기자
  • 승인 2024.03.07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장에서 치매노인·주취자 등 신속히 신원확인 가능

[잡포스트] 구웅 기자=대구경찰청은 구호대상자(치매노인, 정신지체자, 주취자 등)의 신속 신원확인을 위한 「모바일 기반 지문식별 신원확인 시스템(MOFIS)」을 2024년 2월 19일부터 최일선 민원 접점부서인 지역경찰 순찰차(173대)에 도입하여 2주간 운영한바, 5건의 우수사례가 있었다. 

업무용 스마트폰 지문식별 신원확인 과정 (사진제공/대구경찰청)
업무용 스마트폰 지문식별 신원확인 과정 (사진제공/대구경찰청)

MOFIS는 경찰청에서 개발하였으며 현장대응력 강화를 위해 업무용 스마트폰과 휴대용 지문스캐너를 활용, 현장에서 신속한 신원 확인이 가능한 시스템이다.

주요 사례로 “길을 잃고 헤매는 치매 환자”, “계단에 쓰러진 상태로 의사소통이 되지 않는 70대 노인” 등 현장에서 신속하게 「모바일 지문식별 확인 시스템」활용하여 인적사항 확인, 가족 또는 응급의료기관에 안전히 인계하였다.

기존에는 지구대·파출소로 이동하여 지문인식 단말기를 이용한 원스톱신원확인시스템으로 확인가능 하였으나, 원거리·이동불가 등의 사유로 신속한 신원확인에 어려움이 있었다.

대구경찰청 관계자는 “MOFIS 구축·시행으로 구호대상자의 신속한 신원확인을 통해 국민의 안전 확보와 보호조치에 투입되는 인력·시간 최소화로 범죄예방에 집중할 수 있으므로 앞으로 적극 활용할 방침이다. ”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