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강의’ 플라시보효과로 조현병초기증상·소시오패스 등의 치유돕는 긍정심리상담사자격증
‘무료강의’ 플라시보효과로 조현병초기증상·소시오패스 등의 치유돕는 긍정심리상담사자격증
  • 전진홍 기자
  • 승인 2021.03.11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잡포스트] 전진홍 기자 =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조현병초기증상 및 소시오패스 등의 치유를 돕는 심리치유기법, 삶의 동기부여를 위한 플라시보효과, 다양한 긍정 심리효과 교육을 위해 긍정심리상담사와 심리상담사자격증 등 54가지 자격증 교육을 300명 한정으로 무료 제공 중에 있다고 밝혔다.

무료강의 취지는 부정적인 심리를 유발하는 스트레스,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적인 타격, 사회적인 압박감 등 각종 심리증상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큰 어려움을 겪는 이들에게 필요한 정서안정의 교육을 제공하고자 사회공헌활동의 차원으로 기획되었다. 또한 교육원 담당자는 “누구나 어렵지 않게 배울 수 있는 심리학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자신에 대한 이해, 대인관계와 가족관계의 원활한 회복에 큰 기여가 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설명했다.

무료강의 대상자는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 가입한 누구에게나 해당된다. 특히 나이와 직업, 지역에 관계없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며, 희망하는 과정을 3가지까지 신청하면 총 90만원의 수강료, 교재·시험예상문답, 온라인 시험응시료가 모두 면제되는 장점이 있다. 더군다나 비대면을 통한 자기계발과 스펙업까지 모두 가능한 점에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플라시보효과(플라세보효과)란 특별한 효과가 없는 약을 복용하여도 치유가 일어나는 현상이기에 위약효과로도 불린다. 이와 같이 비슷한 현상으로는 칭찬과 좋은 기대감을 통해 사람의 발전을 도모하는 로젠탈효과(피그말리온효과)와 호손효과 등이 존재하며, 작은 영향이 추후에 큰 영향으로 이어지는 나비효과와 비슷하다. 교육원의 긍정심리상담사는 이러한 긍정심리학을 통해 심리적인 문제 해결의 접근성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조현병은 과거 정신분열증이라는 병명으로, 인지·사고 등의 문제로 인해 정신적인 혼란을 겪게 되는 증상을 뜻한다. 또한 소시오패스는 타인의 감정을 느끼지 못하고 비도덕적인 행동을 하는 반사회적 인격장애의 일종이다. 싸이코패스(사이코패스)도 타인의 감정을 느끼지 못하는 공통점이 있으나 치밀하고 감정 조절이 강한 소시오패스와는 달리 충동적인 행동을 하는 특징이 있다. 이는 과거 품행장애로 시작될 수 있기에 예방과 치유가 중요하다.

교육원의 심리상담사자격증은 망상장애(편집증), 배우자를 의심하는 의처증·의부증 등의 심리증상 개선을 위한 심리검사와 체계적인 상담기법 등의 학습을 배워볼 수 있으며, 외상심리상담사 과정은 트라우마와 외상후 스트레스장애·PTSD 등 심리적인 충격에서 벗어날 수 있는 상담에 도움이 될 수 있고, 인지행동심리상담사는 인지행동치료기법을 통해 대인기피증과 불안장애증상 및 공포증 등의 극복에 도움이 될 수 있어 대인관계 형성에 유용하다.

이 외에 반려식물·거실화분 등의 원예 활동으로 우울증초기증상과 조울증(양극성장애증상)의 기분장애증상 예방에 효과적인 원예심리상담사 과정이 있으며, 고혈압 증상 예방을 돕는 화를 다스리는 법으로 분노조절장애증상과 부정적 심리인 노시보효과(낙인효과)와 스티그마효과 치유에 활용될 수 있는 분노조절상담사, MBTI검사(엠비티아이)와 애니어그램 등의 심리테스트를 활용하여 내담자의 심리증상 치유의 접근성을 위한 심리분석상담사도 있다.

교육원은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미술·색깔 등의 매체를 이용하여 정서불안 및 두통·어지러움·가슴이 답답한 공황장애초기증상 개선에 활용될 수 있는 미술심리상담사와 색채심리상담사 과정을 교육하고 있으며, 아기·유아자폐증상과 ADHD·틱장애증상 아동의 사회성 발달을 돕는 아동심리상담사, 다이어트 강박증으로 인한 거식증초기증상 상담에 유용한 청소년심리상담사, 파킨슨병·치매초기증상 예방 교육을 위한 노인심리상담사도 마련되어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을 통해 취득 가능한 모든 자격증은 국가인정기관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있다. 이는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 기재가 가능한 것은 물론, 심리상담센터 및 부부상담클리닉 관련 상담 업무에 활용이 될 수 있다. 특히 다양한 학습을 통해 취업 역량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지역사회서비스 바우처 제공인력으로 등록이 가능하기에 전망 좋은 미래유망자격증, 취업 잘 되는 노후대비자격증으로 각광받고 있다.

본 무료강의는 문화누리카드, 취업성공패키지, 국비지원 등의 신청과 무관하게 진행되며, 관련 문의는 홈페이지나 카카오톡 및 대표전화 무료상담을 통해 자세히 받아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